강경희(2020). “학생 관점에서의 대학 교양 교육과정 개선 요구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0), 35-44.
김경아, 김지은, 윤희정(2021). “‘세계시민교육과 리더십’ 교양교과목의 질 향상을 위한 인식 및 교육 요구 분석 -여대생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5(2), 201-217.
김남희, 정미애(2018). “대학 교양 교육의 인식, 만족도 및 학습성과로서의 학습역량 측정”, 교양교육연구 12(6), 41-66.
박양주, 우영희(2012). “국내 교육공학 분야의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적용에 대한 방법론적 고찰”, 교육공학연구 28(2), 263-287.
박주호, 유기웅(2014). “대학 교양 교육에 대한 인식, 만족도 및 교육과정 개선요구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8(2), 43-82.
변수연, 한우진(2022). “미래 대학의 핵심역량 교육에 대한 대학생 교육요구도 분석”, 교양교육연구 16(3), 101-116.
배상훈, 강민수, 홍지인(2016). “A대학의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그 문화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열린교육연구 24(3), 21-49.
서일보(2021). “대학 비대면 교양수업에 대한 교수와 학생의 인식 차이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5(6), 288-299.
송충진(2014). “대학에서의 교수⋅학습활동과 의사소통, 수업만족도에 관한 연구: 교수자와 학습자간 인식차이와 영향요인을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5(2), 171-200.
신주연, 김진선, 정윤경(2020). “역량기반 교양 교육에 대한 I 대학교 학부생의 교육요구도 분석”, 교양교육연구 14(3), 39-54.
신철균, 변혜영, 어성민, 김성목(2020). “학생⋅교원의 교양 교육과정 인식 및 요구 분석 -A대학교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3), 217-231.
윤유진(2020).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대학의 교양 교육의 만족도 및 요구도 조사”, 교양교육연구 14(2), 311-325.
이경자, 유정민, 정연재, 주소영(2020). “대학생 셀프 리더십 교과목 개발을 위한 학습자 요구도 분석 -I 대학의 셀프리더십 진단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4), 37-52.
이보경, 김은경, 이재성(2010). “대학생의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敎育問題硏究 38 , 교육문제연구소, 1-23.
이윤빈(2021).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실시간 온라인 대학 글쓰기 교육 방안 -대학생 학습자의 요구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양교육연구 15(5), 113-128.
이지영(2022). “대학 글쓰기 센터의 운영 현황과 발전 방향: 학생 전공에 따른 만족도 차이와 글쓰기 지도 내용에 대한 학생 요구 분석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6(2), 213-229.
이청민, 정제영, 양민석(2020). “대학 교양 교육과정의 운영과 내용에 대한 학습자 교육요구도 분석”, 교양교육연구 14(5), 109-121.
장유진, 남교민, 박현지, 송지훈(2022). “대학생의 역량중심 교양 교육과정 만족도 및 요구 분석”, 교양교육연구 16(5), 333-347.
정덕현(2020). “학습유형별 글쓰기 교육요구도 연구-H 대학교 기초반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5), 25-39.
정치봉(2002). “교양⋅기초교육과정에 대한 교수⋅학생의 인식 비교 설문 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순천향자연과학연구논문집 8(2), 순천향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 123-132.
최강식, 박철성(2021). “대학교육의 가치와 교양교육의 중요성 - 경제적 접근”, 교양교육연구 15(4), 11-21.
최경애, 최연화(2022). “역량기반 교양 교육에 대한 대학 교원의 이해도 및 교수역량 향상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16(3), 81-100.
홍석민(2022). “4차 산업혁명과 교양 교육의 중요성, 그리고 교양 교육과정의 개혁 필요성”, 교양교육연구 16(2), 6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