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좋은 수업에 대한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3.1. 조사 도구
<표 1>
범주 | 항목 수 | 항목 내용 | 참고자료 |
---|---|---|---|
① 교육 내용 | 6항목 | 사고력 및 문제해결 능력, 글쓰기 표현 능력, 실제로 활용 가능한 글쓰기, 학습자 사전지식 고려, 학습자 흥미와 특성, 개별 능력을 고려한 유연성 |
Meyer(2004) Tileston(2005) 이미영⋅김인숙 (2015) 김광현⋅강성배 (2019) 김진영(2022) 등 |
② 교육 방법 | 7항목 | 명료하며 일관성이 있는 진행, 목표와 내용의 분명한 제시, 다양한 매체 활용, 다양한 교육 방법 활용, 활발한 학습자 참여, 교수자 피드백,3) 동료 피드백 |
Meyer(2004) Tileston(2005) 이미영⋅김인숙 (2015) 김광현⋅강성배 (2019) 김진영(2022) 등 |
③ 평가 | 5항목 | 다양한 방법의 평가, 공정성/객관성/신뢰성, 수업 활동과 연계된 평가, 글쓰기 지식 이해 및 적용, 평가 결과에 대한 피드백 |
Meyer(2004) 윤지원⋅박석준 (2022) 김진영(2022) 등 |
④ 수업 환경 | 4항목 | 수업 시간 준수, 과제 수행의 시간적 여유, 강의실 환경, 학습자 수 |
Meyer(2004) 오미자(2019) 등 |
⑤ 분위기 | 6항목 | 존중과 협동, 공평한 기회 제공, 학습 과정 성찰 기회, 수준 낮은 학습자에 대한 배려, 학습자 간 상호작용, 학습자-교수자 간 상호작용 |
Meyer(2004) Tileston(2005) 최지현(2020) 김진영(2022) 등 |
⑥ 교수자 | 4항목 | 글쓰기 전문성, 전달력, 열정, 친절함 |
Meyer(2004) 오미자(2019) 박금주(2022) 등 |
3.2. 연구 대상
<표 2>
구분 | 항목 | 인원 (명) | 비율 (%) | 구분 | 항목 | 인원 (명) | 비율 (%) |
---|---|---|---|---|---|---|---|
한국어 숙달도 | 초급 | 30 | 14.2 | 성별 | 남 | 33 | 15.6 |
중급 | 93 | 44.1 | 여 | 176 | 83.4 | ||
고급 | 88 | 41.7 | 기타5) | 2 | 0.9 | ||
학년 | 1학년 | 196 | 92.9 | 전공 | 미디어학부 | 43 | 20.4 |
2학년 | 10 | 4.7 | 자유전공학부 | 39 | 18.5 | ||
3학년 | 3 | 1.4 | 정경대학 | 24 | 11.4 | ||
4학년 | 2 | 0.9 | 문과대학 | 20 | 9.5 | ||
국적 | 중국 | 139 | 65.9 | 경영대학 | 18 | 8.5 | |
몽골 | 13 | 6.2 | 국제대학 | 17 | 8.1 | ||
미국 | 9 | 4.3 | 심리학부 | 17 | 8.1 | ||
베트남 | 7 | 3.3 | 정보대학 | 11 | 5.2 | ||
러시아 | 6 | 2.8 | 공과대학 | 9 | 4.3 | ||
기타6) | 37 | 17.5 | 기타7) | 13 | 6.2 |
3.3. 분석 방법
<표 3>
구분 | 항목 수 | 크론바흐 알파 계수 |
---|---|---|
교육 내용 | 6 | 0.883 |
교육 방법 | 7 | 0.843 |
평가 | 5 | 0.842 |
수업 환경 | 4 | 0.754 |
분위기 | 6 | 0.852 |
교수자 | 4 | 0.845 |
4. 연구 결과
4.1. 범주별 인식 분석
<표 4>
범주 | 항목수 | 최솟값 | 최댓값 | 평균 | 표준편차 |
---|---|---|---|---|---|
교육 내용 | 6개 | 1.33 | 6.00 | 5.09 | 0.76 |
교육 방법 | 7개 | 1.29 | 6.00 | 5.00 | 0.74 |
평가 | 5개 | 1.00 | 6.00 | 5.17 | 0.73 |
환경 | 4개 | 1.00 | 6.00 | 5.38 | 0.64 |
분위기 | 6개 | 1.00 | 6.00 | 5.17 | 0.72 |
교수자 | 4개 | 1.00 | 6.00 | 5.61 | 0.61 |
<표 5>
구분9) | 항목 | 평균 | 표준편차 |
---|---|---|---|
교수자32 | 학습자에게 친절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교수자가 진행하는 글쓰기 수업 | 5.63 | 0.73 |
교수자30 | 교수자의 전달력(말하는 속도, 어조, 목소리, 제스처 등)이 적절한 글쓰기 수업 | 5.62 | 0.79 |
교수자31 | 역동적이고 열정적인 교수자가 진행하는 글쓰기 수업 | 5.60 | 0.71 |
교수자29 | 글쓰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교수자가 진행하는 글쓰기 수업 | 5.58 | 0.73 |
환경21 | 기자재가 잘 준비되어 있고 깨끗한 강의실에서 진행되는 글쓰기 수업 | 5.54 | 0.68 |
분위기24 | 학습자들에게 공평하게 기회가 주어지는 글쓰기 수업 | 5.53 | 0.76 |
방법12 | 글쓰기 수행에 대해 교수자가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글쓰기 수업 | 5.52 | 0.71 |
분위기23 | 서로 존중하고 협동적인 분위기의 글쓰기 수업 | 5.51 | 0.80 |
방법8 | 수업의 목표와 내용이 분명히 제시되는 글쓰기 수업 | 5.45 | 0.78 |
평가15 |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평가를 하는 글쓰기 수업 | 5.43 | 0.79 |
환경19 | 정해진 수업 시간을 지키는 글쓰기 수업 | 5.43 | 0.90 |
내용2 | 한국어 글쓰기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 글쓰기 수업 | 5.42 | 0.76 |
환경20 | 글쓰기 연습, 과제 수행 시간이 충분한 글쓰기 수업 | 5.38 | 0.86 |
평가18 | 평가 후 결과에 대해 명확한 피드백을 주는 글쓰기 수업 | 5.31 | 0.89 |
분위기25 | 자신의 학습 과정에 대해 학습자 스스로 성찰할 수 있는 글쓰기 수업 | 5.28 | 0.84 |
방법7 | 수업의 진행 과정이 명확하게 보이며 일관성이 있는 글쓰기 수업 | 5.27 | 0.82 |
내용3 |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글쓰기를 배우는 글쓰기 수업 | 5.25 | 0.96 |
평가17 | 글쓰기 지식을 잘 적용하는지 평가하는 글쓰기 수업 | 5.25 | 0.85 |
내용1 |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된 글쓰기 수업 | 5.17 | 0.87 |
환경22 | 강의실의 크기가 적절하고 학습자 수가 적은 글쓰기 수업 | 5.17 | 0.92 |
분위기28 | 학습자와 교수자 간 상호작용이 활발한 글쓰기 수업 | 5.16 | 0.93 |
내용4 | 학습자의 배경지식 수준에 맞게 교육 내용이 구성된 글쓰기 수업 | 5.09 | 0.93 |
평가16 | 평소 수업 활동과 연결하여 평가를 하는 글쓰기 수업 | 5.03 | 0.98 |
방법9 | 수업 내용을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보조자료가 활용되는 글쓰기 수업 | 4.97 | 1.05 |
분위기26 | 글쓰기 수준이 낮은 학습자들도 배려하는 글쓰기 수업 | 4.93 | 1.11 |
평가14 | 다양한 측면(지필고사, 보고서, 팀 활동, 수업 참여 등)에서 평가를 하는 글쓰기 수업 | 4.84 | 1.13 |
내용6 | 학습자 각각의 능력에 맞는 서로 다른 글쓰기를 수행하도록 교육 내용이 유연하게 구성된 글쓰기 수업 | 4.83 | 1.10 |
내용5 | 학습자의 흥미와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이 구성된 글쓰기 수업 | 4.81 | 1.10 |
방법13 | 글쓰기 수행에 대해 동료 간에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글쓰기 수업 | 4.73 | 1.27 |
방법10 | 다양한 교육 방법(교수자의 강의, 학생 발표, 토론 등)을 활용하는 글쓰기 수업 | 4.70 | 1.15 |
분위기27 |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활발한 글쓰기 수업 | 4.64 | 1.18 |
방법11 | 학습자 참여(학생 발표, 조별활동, 팀 프로젝트 등)가 많은 글쓰기 수업 | 4.40 | 1.32 |
4.2. 한국어 숙달도에 따른 인식 차이 분석10)
<표 6>
항목 | 집단 | 표본수 | 평균 | 표준편차 | F | p | Scheffe |
---|---|---|---|---|---|---|---|
방법10 | 초급 | 30 | 4.13 | 1.28 | 4.403* | 0.013 | 초급 < 중,고급 |
중급 | 93 | 4.76 | 1.11 | ||||
고급 | 88 | 4.82 | 1.10 | ||||
방법11 | 초급 | 30 | 3.40 | 1.30 | 12.189*** | 0.000 | 초급 < 중,고급 |
중급 | 93 | 4.43 | 1.27 | ||||
고급 | 88 | 4.70 | 1.21 | ||||
방법13 | 초급 | 30 | 3.97 | 1.69 | 7.922*** | 0.000 | 초급 < 중,고급 |
중급 | 93 | 4.71 | 1.19 | ||||
고급 | 88 | 5.00 | 1.07 | ||||
평가14 | 초급 | 30 | 4.37 | 1.33 | 3.230* | 0.042 | 초급 < 고급 |
중급 | 93 | 4.89 | 1.14 | ||||
고급 | 88 | 4.95 | 1.03 | ||||
분위기27 | 초급 | 30 | 4.07 | 1.39 | 6.245** | 0.002 | 초급 < 고급 |
중급 | 93 | 4.57 | 1.22 | ||||
고급 | 88 | 4.91 | 0.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