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영(2020). “학부 유학생 대상 대학 글쓰기 온라인 강의 사례 및 개선 방안 - K대학교 <글쓰기2>, <성찰과 표현>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문예창작 19(3), 한국문예창작학회, 219-249.
교육부(2020). “보도자료 <체계적인 원격수업을 위한 운영 기준안>”, 2020.03.27.
김도환(2020). “비대면 글쓰기 강좌의 운영 사례와 학습자의 반응: D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국어문학 75, 국어문학회, 375-400.
김미영(2020). “코로나19로 인한 대학 글쓰기 강좌의 원격화상수업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책: 2020학년도 1학기 홍익대 <논리적 사고와 글쓰기> 강좌의 사례를 중심으로”, 인문과학 120,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5-49.
민혜리, 서윤경, 윤희정, 이상훈, 김경아(2020). 온라인 수업⋅강의 A2Z, 학이시습.
박보현(2021).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습자 반응 연구: 교양 글쓰기 수업을 중심으로”, 한국어문교육 34,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43-59.
박해랑(2020). “비대면 온라인 글쓰기 수업 사례 연구: 서원대학교 <사고와표현1>을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 11(5), 한국리터러시학회, 11-35.
서효원(2020). “실시간 온라인 교육 상황에서 반성적 글쓰기를 통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교육연구 79,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23-144.
오선경(2021).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쓰기 수업의 상호작용에 대한 외국인 학부생의 인식”, Journal of Korean Culture 52,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195-228.
유정아(2020). “코로나-19시대 비대면 온라인 교육환경의 대학 수업분석”, 인문사회21 11(6),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2001-2016.
윤지원(2020). “C대학교 <기초 글쓰기> 교과목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5(2),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23-45.
윤지원, 박미라(2021). “대학 교양 글쓰기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연구: 실시간 수업과 비실시간 수업 비교를 중심으로”, 문화와 융합 43, 한국문화융합학회, 611-625.
이다운(2020). “비대면 시대 온라인 강의 개발 사례 연구: 교양 글쓰기 교과를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42(10), 한국문화융합학회, 195-221.
이부순(2021). “온라인 비대면 글쓰기 교육의 가능성”, 리터러시연구 12(1), 한국리터러시학회, 223-247..
이용상, 신동광(2020).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교육 실태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23(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9-57.
이채영, 안미애(2021). “온라인 기반 비대면 대학 글쓰기 수업에 대한 대학생 인식 조사 연구: 2020년 1학기 D대학 ‘글쓰기1’ 수강생의 설문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종교교육학 65, 한국종교교육학회, 81-105.
정창권, 윤종선(2020). “온라인 실시간 강의의 운영 사례와 교육 효과: 고려대학교 <글쓰기Ⅰ> 과목을 중심으로”, 한국융합인문학 3, 한국융합인문학회, 159-179.
허운나, 박미혜(2000). “인터넷과 화상회의를 활용한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사례연구: 네덜란드 University of Twenty의 코스 운영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6(4), 한국교육공학회, 225-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