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호(2018).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에서의 담화종합 수준별 저자성 분석 - 대학원 유학생의 계획하기와 수정하기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민정호(2020). “학술적 글쓰기에서 대학원 유학생의 수준별 과제 표상 양상 분석: 과제 표상과 텍스트 유형 비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785-804.
민정호(2020). “학술적 글쓰기에서 대학원 유학생의 과제표상 교육 방안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199-1218.
박영목(2005). “작문연구(作文硏究)의 동향(動向)과 과제(課題)”, 작문연구 1, 한국작문학회, 9-37.
송은정(2018). “외국인 대학생의 한국어 담화 통합 쓰기 과제 표상의 양상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2(2),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87-112.
송은정(2020). “한국어 담화 통합 쓰기에서의 과제 표상 및 수행 연구: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수정(2017). “내용 지식의 강화와 통합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외국인 유학생의 학술 보고서 쓰기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아라(2008). “글쓰기의 새로운 인지모형 제안: 쓰기의 원리와 ‘유기적 글쓰기 모형’”, 국어국문학 148, 국어국문학회, 209-241.
이윤빈(2013). “담화 종합을 통한 텍스트 구성 양상 연구-쓰기 과제 표상과 텍스트 구성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윤빈, 정희모(2010). “과제 표상 교육이 대학생의 학술적 글쓰기 수행에 미치는 효과”, 국어교육 131, 한국어교육학회, 463-497.
이준호(2011).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읽은 후 쓰기 과제” 연구”, 한국어교육 22(4), 국제한국어교육학회, 83-108.
Bereiter, C, Scardamalia, M(1987). The psychology of written composition, Hillsdale, NJ: Erlbaum.
Carey, L. J, Flower, L, Hass, C, Hayes, J. R, Schriver, K. A(1989). “Differences in writers'initial task representation”, Technical Report No. 35, Berkel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National Center for the Study of Writing and Literacy.
Flower, L, Hayes, J. R(1984). “Images, plans, and prose:The represenation of meaning in writing”,
Written Communication 1:120-160.
Flower, L(1987). “The role of task representation in reading to write”,
Technical Report No. 6, Berkel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National Center for the Study of Writing and Literacy.
Flower, L, Stein, V, Ackerman, J, Kantz, M. J, McCormick, K, Peck, W. C(1990). Reading to write:Exploring a cognitive and social proces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Leki, J, Carson, J(1994). “Student's perceptions of EAP writing instruction and writing needs across disciplines”,
TESOL Quarterly 28(1), 81-101.
Spivey, N. N(1984). “Discourse synthesis:Constructing texts in reading and writing”,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Witte, S. P(1985). “Pre-text and composing”,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38(4), 397-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