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대학의 인성교육 현황과 효과
2.1. 국내외 대학의 인성교육 현황
<표 1>
2.2. 인성 교육 교과목의 효과
3. 연구방법
3.1. S명예규약 교과목의 구성
<표 2>
3.2. 연구대상
3.3. 연구도구
3.3.1. 대학생 인성 검사
<표 4>
3.3.2. 대학생 핵심역량검사
<표 5>
4. 생활윤리 실천중심 인성 교육의 효과
4.1.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 검증
<표 6>
<표 7>
4.2. 인성
<표 8>
N | 평균 | 표준 편차 | t 값 | |||
---|---|---|---|---|---|---|
인지적 영역 | 도덕적 자기인식 | 사전 | 86 | 4.06 | .624 | 1.824 |
사후 | 86 | 4.15 | .626 | |||
도덕적가 치를앎 | 사전 | 86 | 3.71 | .612 | 6.308*** | |
사후 | 86 | 4.07 | .605 | |||
도덕적 추론 | 사전 | 86 | 4.01 | .723 | 3.381** | |
사후 | 86 | 4.27 | .721 | |||
반성적 의사결정 | 사전 | 86 | 3.93 | .797 | 3.920*** | |
사후 | 86 | 4.18 | .741 | |||
인지적 영역 총합 | 사전 | 86 | 3.92 | .539 | 5.846*** | |
사후 | 86 | 4.17 | .579 | |||
정의적 영역 | 양심 | 사전 | 86 | 4.20 | .614 | 1.000 |
사후 | 86 | 4.25 | .670 | |||
감정이입 | 사전 | 86 | 4.06 | .646 | 2.866** | |
사후 | 86 | 4.22 | .663 | |||
자아통제 | 사전 | 86 | 3.77 | .742 | 2.365* | |
사후 | 86 | 3.95 | .790 | |||
정의적 영역 총합 | 사전 | 86 | 4.01 | .519 | 2.931** | |
사후 | 86 | 4.14 | .595 | |||
행동적영역 | 역량 (의지) | 사전 | 86 | 3.62 | .617 | 3.720*** |
사후 | 86 | 3.85 | .690 | |||
습관 | 사전 | 86 | 3.01 | .863 | 4.548*** | |
사후 | 86 | 3.34 | .852 | |||
행동적 영역 총합 | 사전 | 86 | 3.32 | .671 | 4.695*** | |
사후 | 86 | 3.60 | .711 |
4.3. 핵심역량
<표 9>
N | 평균 | 표준 편차 | t 값 | ||
---|---|---|---|---|---|
비판적사고/ 문제해결 총합 | 사전 | 86 | 3.90 | .555 | 3.682*** |
사후 | 86 | 4.08 | .527 | ||
비판적사고 | 사전 | 86 | 3.90 | .591 | 3.397** |
사후 | 86 | 4.09 | .601 | ||
문제해결 | 사전 | 86 | 3.90 | .625 | 2.810** |
사후 | 86 | 4.07 | .548 | ||
창의적사고 | 사전 | 86 | 3.33 | .606 | 5.467*** |
사후 | 86 | 3.61 | .642 | ||
의사소통 총합 | 사전 | 86 | 3.77 | .566 | 3.688*** |
사후 | 86 | 3.96 | .586 | ||
수용능력 | 사전 | 86 | 3.97 | .633 | 2.460* |
사후 | 86 | 4.11 | .598 | ||
표현능력 | 사전 | 86 | 3.57 | .677 | 3.932*** |
사후 | 86 | 3.81 | .698 | ||
협력 총합 | 사전 | 86 | 4.08 | .580 | 5.548** |
사후 | 86 | 4.24 | .614 | ||
과제책임감 | 사전 | 86 | 4.19 | .588 | 2.853** |
사후 | 86 | 4.33 | .621 | ||
상호존중 | 사전 | 86 | 3.97 | .661 | 2.837** |
사후 | 86 | 4.14 | .711 | ||
학습 총합 | 사전 | 86 | 3.53 | .616 | 3.745*** |
사후 | 86 | 3.74 | .667 | ||
자기결정성 | 사전 | 86 | 3.54 | .760 | 3.123** |
사후 | 86 | 3.77 | .738 | ||
그릿 | 사전 | 86 | 3.81 | .681 | 2.414* |
사후 | 86 | 3.98 | .738 | ||
행동조절 | 사전 | 86 | 3.22 | .813 | 3.300** |
사후 | 86 | 3.48 | .822 |
4.4. S 명예규약 교과목에 대한 인식
4.4.1. 수업 운영 방식의 효율성
수업의 과제를 통해서 얻어 가는게 많습니다. 그래서 좋은 수업이었습니다.
실생활에서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기회를 통해 더욱 좋았습니다.
실천 규약을 정하고 실천해보는 과제를 통해 일상생활속 나를 한번 더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어서 좋았다.
수업내용을 과제물을 통해서 실천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생활윤리실천 결과보고서 과제가 처음에는 부담스러웠지만 강의 내용을 복습해보고 생활에 적용할 수 있어서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좋은 강의를 통해 머릿속에 생각했던 것을 실천결과보고서를 작성해보며 생각을 정리하고 실천해 볼 수 있는 뜻깊은 한 학기였던 것 같습니다.
보통은 교양 학점을 충족시키기 위해 학우들이 수강하는 경우가 많은데 1학점 과목에 맞게 적절한 과 제와 PASS 조건을 제시한 점도 좋았습니다.
부담 없는 과제였기 때문에 오히려 진짜 실천해보고 제 자신을 성찰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부담이 안되는 강의 스케쥴과 과제는 오히려 강의에 대한 애착을 갖게 하여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수업의 난이도도 굉장히 쉬운 수준이고 언제 들어도 좋을 듯한 수업이었다.
수업이 1학점인 게 아쉬울 정도로 얻어간 것이 많았고 매주 실천규약서나 (비윤리적 문제) 기사를 준비할 때 제가 아는 범위와 그 이상의 영역들을 조금이나마 습득해보자는 마음으로 임할 수 있었습니다.
숭실인으로서 지켜야 할 여러 가지 가치와 규범들을 팀활동을 통해 습득할 수 있었던 수업이었습니다. 수업 방식 또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주제 선정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면서 서로 토론하는 시간이 좋았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방식이 좋았습니다.
학생들과 소통하려고 하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고 여러 주제에 대해서 워크시트 등 활동을 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이번 학기 단연 최고의 수업이었습니다. 학생들에게 정말 필요한 지식을 전달해 주려고 하셨고 소통해주시는 모습이 정말 좋았습니다.
매번 다른 조원들과 모여 생각을 나누고 종이에 직접 기록하면서 채워질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통해 각 분야별로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늘 질문하시며 잘 들어주십니다. 그래서 수줍음이 많은 학생들도 수업시간에 잘 참여하여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기에 좋았습니다.
수업 중에 특히 조별로 토의해서 보고서를 작성할 때가 가장 재밌고 유익했던 것 같아요.
4.4.2. 자발적 실천 의지 촉진
4.4.3. 인성 함양 및 자아 성찰
사람은 살아가면서 참 많은 관계를 만들게 되는데 각 관계 속에서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나는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을 하면 안되는지 인생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수업이었던 것 같습니다. 졸업 전에 이런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수업을 통해 내가 가져야 할 가치들을 충분히 함양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수업을 통해 내가 살아온 배경을 되돌아보면서 내 성격이 이렇게 된 원인을 찾을 수 있어서 좋았다. 이 수업이 아니었다면 평생 깨닫지 못했을 것이다. 일반 수업과는 다르게 학업적 부담보다는 윤리적인 부분에서 나를 점검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인생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되는 수업이었습니다.
사례조사와 실천결과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제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수업을 통해 우리가 자주 접하고 있는 사회적 문제의 윤리에 대해 배우면서 나의 생각도 많이 바뀐 것 같다.
교양수업답게 개인적인 발전과 인식의 변화에 많은 도움이 되는 수업이었다.
4.4.4. 윤리의식 제고
여러 윤리적 요소를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생활)윤리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어 좋았다
과제를 통해서 윤리에 대해 진지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최근 들어 젠더 갈등, 세대 갈등, 이념적 갈등 등 사회가 너무 서로를 헐뜯기 바쁜데 이런 때일수록 해당 과목이 더 중요하고 생각합니다. 윤리의식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사회 각 분야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다
예절과 윤리에 대해 깊게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고민하며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수업이라는 점이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