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김안나(2021). “전문대학생의 몸마음챙김 명상 수업에 관한 통합연구: 마음챙김, 신체자각,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5(3), 한국교양교육학회, 207-223.
고명희, 권미진(2015). “전문대학생을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학습과학연구 9(1),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1-20.
권영심(2013). “명지전문대학교의 교양교육 운영사례”,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301-308.
권준원(2019). “전문대학 교양교육 발전을 위한 제언”,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430-437.
권준원(2021). “전문대 기초교양컨설팅의 현황 및 사례분석”,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160-166.
김경, 김경진, 이효진(2011). “전문대학 교양수업에서 블랜디드 러닝의 교수학습 유형에 따라 학습성과, 만족도 및 수업분위기에 미치는 효과”, 평생학습사회 7(2), 한국방송통신대학교원격교육연구소, 71-96.
김미령(2020). “교양교육의 현대적 의미와 전문대학 교양교육의 혁신방안 모색”,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69-78.
김수연(2019). “전문대학 교양교육 현황과 인식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441-452.
김은준(2019). “성찰적 글쓰기가 전문대 재학생들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13(3), 한국교양교육학회, 309-330.
문대성(2011). “전문대학 교양 체육수업 만족도와 인지도 및 운동지속과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0(1), 한국체육과학회, 61-72.
박정규(2018). “직업기초능력함양을 위한 맞춤식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모형 적용: 전문대학 방사선과 1학년 재학생을 중심으로”,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12(2), 한국방사선학회, 225-231.
신동은, 윤영순(2019). “미국 커뮤니티 칼리지 교양교육 사례연구: 우리나라 전문대학 교양교육에 대한 실천적 함의”, 교양교육연구 13(2), 한국교양교육학회, 31-55.
양영근, 정원희(2015). “NCS 직업기초능력과 산업체 교양교육 수요를 반영한 교양교육과정 개편 연구: D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9(2), 한국교양교육학회, 35-65.
우영지, 박윤정(2021). “전문대학생을 위한 4차산업혁명개론 교양교과 개발 및 효과”, 교양교육연구 15(1), 한국교양교육학회, 43-54.
윤승준, 권준원, 김수연, 김지영, 주현재, 최예정(2019). 대학 교양교육 현황조사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이미정(2014). “의사소통 심화 과정으로서의 토론 수업 방안연구: 전문대학 교양국어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8(6), 한국교양교육학회, 559-583.
이상임, 유정완, 박정원(2017). 대학교양기초교육백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교양기초교육원.
이수현(2014). “창의력 계발을 위한 전문대학의 교양문학 교육”, 문학교육학 44, 한국문학교육학회, 401-428.
이수현(2020). “전문대학 역량기반 교양교육과정 개발 연구: D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2), 한국교양교육학회, 233-246.
이운지(2020). “전문대학 교양교육 모델 제안을 위한 운영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교양학연구 12,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97-226.
이종엽, 박효식, 배대성, 이민옥, 이운지(2020). 4차 산업시대에 대비한 전문대학 교양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모델 개발, 한국 전문대학 교무입학처장협의회 외.
이지원, 정원희(2013). “(글로벌시대) 전문대학의 교양교육의 방향 탐색: 전문대학 교양교육운영의 발전방안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253-261.
전은실, 이로미(2010). “전문대학 교양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전문대학교육연구학회논문집 11(1),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21-37.
정원희(2013). “전문대학의 사회과학 교과목 인성교육 연구: 교양행정 관련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289-295.
정철민(2021). “전문대학 교양 교육의 잘못된 신화”,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151-157.
조상일(2006). “전문대학 교양교육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사례대학의 만족 및 필요도를 중심으로”, 혜전대학 24, 혜전대학, 275-300.
조평규(2020). “역량기반의 전문대학 교양교육과정 실행 방안”, 인문사회21 11(1),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1363-1376.
조혜경(2019), “NCS 직업기초능력 고찰: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3(6), 한국교양교육학회, 449-475.
조휘형(2017).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과 하위능력 간의 영향 관계에 관한 연구: K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4), 한국교양교육학회, 333-362.
주현재(2013). “전문대학의 교육환경 변화와 교양교육의 방향”,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265-273.
주현재(2013). “전문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교양특별학기 사례연구”, 교양교육연구 6(3), 한국교양교육학회, 383-403.
주현재(2013). “전문대학 교양교육의 발전방향-교양교육 운영현황과 교수요원 인식도 조사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7(4), 315-342.
주현재, 손지현(2016). “전문대학에서의 NCS 직업기초능력의 중요성과 수행준거 개발의 필요성: S대학 치위생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417-424.
주현재, 권준원, 배영희, 윤승준(2020). 전문대학 기초교양 교육과정 모델 개발을 위한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진준화(2016). “NCS기반 전문대학 교양 중국어 교육과정 개발 모색: 동아방송예술대학교를 중심으로”, 중국학논집 52, 한국중국문화학회, 1-22.
최미숙(2017).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전문대학 교양교육의 개선 방향 연구”, 교양교육연구 11(6), 663-702.
최윤경(2017). “전문대학 교양 교육과정을 통한 NCS 직업기초능력 향상 방안”, 교양교육연구 11(3), 한국교양교육학회, 525-554.
교양교육컨설팅 기획위원회(2016).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표준 모델, 한국교양기초교육원, 1.
하경숙(2015). “대림대학교 교양교과목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의 현황과 발전 방안”, 리터러시연구 10, 한국리터러시학회, 99-121.
한국교양기초교육원(2020). 2020년도 대학 교양교육 컨설팅 편람, 2-3.
허영주(2016). “NCS 직업기초능력의 교양교육과정 도입 전략탐색”, 교양교육연구 10(1), 한국교양교육학회, 425-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