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평생교육진흥원(2021). “K-MOOC 마이크로강좌 개발 가이드라인”.
국가평생교육진흥원(2022). “2022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기본계획”.
김수연, 박인우(2019). “K-MOOC에서 수강의도, 품질,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지속적인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3),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525-549.
김수진, 최서연(2020). “마이크로러닝 콘텐츠의 설계 및 개발 - 서한 번역연습 코스를 중심으로”, 통번역학연구 24(2), 통번역연구소, 1-31.
도현미, 김민정(2022). “대학수업에서 마이크로러닝 설계원리 개발 및 효과성 검증”, 교육공학연구 38(1), 한국교육공학회, 179-218.
배재홍, 신호영(2020). “마이크로 러닝이 대학생의 학습만족도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1(7), 한국융합학회, 369-376.
소효정, 이혜란(2017). “마이크로 러닝 연구동향 분석 및 시사점도출”,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30,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189-201.
이가영(2019). “국내 HRD 담당자의 마이크로러닝(Microlearning)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은영, 강인애, 최정아(2021). “적응형 마이크로러닝 플랫폼 개발원칙에 대한 탐색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2), 한국콘텐츠학회, 517-535.
정효정(2019). “기업교육을 위한 마이크로러닝 콘텐츠 설계 및 구현”,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9),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1771-1780.
조유진, 송해덕, 이예찬, 김연경(2022). “마이크로 러닝 기반 MOOC에서 지각된 유용성과 학습지속의향 간 관계: 학습 몰입의 매개효과와 학습실재감의 조절효과”, 교육정보디미어연구 28(2),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385-414.
한태인(2020). “디지털융합 기반 마이크로러닝 특성 만족도 연구”, 디지털융복합 연구 18(6),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87-295.
황홍섭(2021). “초등 사회과 마이크로러닝을 위한 챗봇의 개발”, 사회과 교육 60(3),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81-104.
Ali, W. (2018). “Influence of Evolving Technology in Emerging Online Lives of the Digital Native University Students”.
Asia Pacific Journal of Contemporary Educ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4(2), 141-155.
Bruck, P. A., Motiwalla, L., & Foerster, F. (2012). “Mobile learning with Micro-content:A Framework and Evaluation”. Bled eConference, 25:527-543.
Fox, A. (2016). “Microlearning for effective performance management”. Talent Development Magazine, 70(4), 116-117.
Kapp, K. M., & Defelice, R. A. (2020). Microlearning:Short and sweet, Alexandria, VA, USA: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Development.
Mohammed, G. S., Wakil, K., & Nawroly, S. S. (2018). “The effectiveness of microlearning to improve students'learning 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Review, 3(3), 32-38.
Millward, L. J. (2005). Understanding occupational &organizational psychology, London, UK: Sage.
Paul, A. M. (2016). How to Make Microlearning Matter. HR Magazine.
Sun, G., Cui, T., Yong, J., Shen, J., & Chen, S. (2015). “Drawing micro learning into MOOC:Using fragmented pieces of time to enable effective entire course learning experiences”.
I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in Design (CSCWD), 2015 IEEE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308-313.
Torgerson, C., & Iannone, S. (2019). Designing microlearning, 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Alexandria, VA: ATD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