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재성(2008). 학생제언-성적평가방식을 위한 제언, 서울대학교 S-space, 2008.12.01.
고재석, 원용준, 이천승(2015). “대학인성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6), 한국교양교육학회, 335-362.
고진영, 정기수(2017). “대학생 핵심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H 대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2), 한국교양교육학회, 475-504.
권대봉(1999). “평생학습사회의 인력개발을 위한 사회교육”, HDR연구 1(1), 한국인력개발학회, 25-38.
권성호, 강경희(2008). “교양교육에서 융합적 교육과정으로서의 접근: 한양대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2(2), 한국교양교육학회, 7-24.
길대환(2009). “기업체 HRD 담당자의 직무교육 요구분석”, 한국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1(2), 한국농업교육학회, 153-175.
김누리, 박숙희, 전경원, 표정민(2017). “4차 산업혁명과 대학교육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창의력교육연구 17(4), 한국창의력교육학회, 101-121.
김동일, 오현석, 송영숙, 고은영, 박상민, 정은혜(2009). “대학교수가 바라본 고등교육에서의 대학생 핵심역량: 서울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0(2),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5-214.
김성훈(2011). 창의경영학교에 대한 교육방법 및 교육평가학적 접근: 창의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및 교육평가의 방향, 한국교육개발원, 제4차 창의경영학교포럼: 창의경영학교 이론적 기반 및 방향, 53-88.
김순임, 이효성, 김현정, 서명희(2013). “대학 교양교육의 흐름과 발전 방안: 전남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7(1), 한국교양교육학회, 11-39.
김아영(2014). “미래 교육의 핵심역량: 자기주도성”, 교육심리연구 28(4), 한국교육심리학회, 593-617.
김영희, 최보영(2013). “대학생의 핵심역량 육성을 위한 Action Learning에서의 경험과정 연구 - 근거이론 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11), 한국콘텐츠학회, 477-491.
김은경, 한윤영(2018). “창의적 인재 역량 향상을 위한 교양교육 요구분석”, 교양교육연구 12(3), 한국교양교육학회, 115-139.
김은주, 성명희(2017). “산업체가 인식하는 대학 교양교육과 핵심역량 교육요구도 분석”, 교양교육연구 11(2), 한국교양교육학회, 121-145.
김은주, 조영임, 도승이(2010). “공학인증: 복합학제적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된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융합교육형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3(6), 한국공학교육학회, 132-142.
김혜경, 김경미(2016). “교양교과목 질 관리를 위한 역량기반 교과목 모델(S-CEA) 적용가능성 탐색”,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61-282.
김화선(2017).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편견 감소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학연구 4(1), 한국청소년학회, 137-165.
민춘기(2016). “대학생 인성과 시민성 함양을 위한 글로컬 프로그램의 방향”, 교양교육연구 10(3), 한국교양교육학회, 447-486.
박민정(2008). “대학교육의 기능과 역할 변화에 따른 대안적 교육과정 담론: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교육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26(4), 한국교육과정학회, 173-197.
박혜정(2018). “핵심역량 기반 대학 교양교육과정 설계 모형 연구”, 교양교육연구 12(2), 한국교양교육학회, 65-87.
백승수(201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양 교육의 방향 모색”, 교양교육연구 11(2), 한국교양교육학회, 13-51.
변순용, 김민수(2012). “교육대학의 교양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6(4), 한국교양교육학회, 203-236.
소경희(2009). “역량기반 교육의 교육과정사적기반 및 자유 교육적 성격 탐색”, 교육과정연구 27(1), 한국교육과정학회, 1-20.
손동현(2016). “리버럴아츠 교육, 한국 대학교육의 새 지평”,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6), 한국교양교육학회, 577-591.
안현효(2016). “교양 교육을 통한 인문학 살리기”, 교양교육연구 10(2), 한국교양교육학회, 131-155.
양영근, 정원희(2015). “NCS 직업기초능력과 산업체 교양교육 수요를 반영한 교양교육과정 개편연구-D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9(2), 한국교양교육학회, 35-65.
오승국, 전주성, 박용호(2014). “교육요구 우선순위 결정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이용하는 기존 방법 보완 연구”, 교육문제연구 27(4),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77-98.
오인경, 최정임(2005).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서울: 학지사.
유기웅, 신원석(2012). “대학 교양교육과정 만족도 및 강의 선택 관련 요인 분석”, 교육문제연구 45(45),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31-54.
유기웅, 정종원(2015). “우리나라 4년제 대학 교양교육 현황 분석 연구”, 교육문제연구 28(2),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61-83.
윤지영, 유영림(2018). “대학생용 핵심역량 진단도구 타당화 연구: C대학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4(6),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353-373.
이경화, 유경훈, 김은경(2010). “대학생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교육심리연구 24(2), 한국교육심리학회, 327-346.
이미나, 이화선, 최인수(2012). “대학생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전공계열별 인식 비교”, 교육과정연구 30(3), 한국교육과정학회, 353-376.
이민정(2012). “ACE 사업 참여 대학의 핵심역량 및 실천전략에서의 교육적 함의”, 아시아교육연구 18(2),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339-364.
이정옥(2017). “교양교육 운영체계의 실태와 개선방안”, 교양교육연구 11(5), 한국교양교육학회, 481-517.
이희용(2013). “융복합 교양교과목 글로벌 시민정신(Global Citizenship) 개발 연구”, 교양교육연구 7(3), 한국교양교육학회, 197-232.
전은화, 정효정, 서응교(2015). “대학생 핵심 역량 기반의 진로 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 연구”, 열린교육연구 23(3), 한국열린교육학회, 293-318.
정선호(2016).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의 성과 분석 연구”, 예술 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6(12),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53-262.
정슬기, 허혜경, 김혜수(2018). “대학생의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교양교과목 개발 및 운영사례”, 교양교육연구 12(2), 한국교양교육학회, 89-107.
정윤경, 정연재, 정기섭(2019). “균형잡힌 교양교육을 위한 I대학 교양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양교육연구 13(2), 한국교양교육학회, 397-417.
조대연(2006). “국내 성인교육훈련의 요구분석 연구동향: 1990년-2005년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Andragogy Today 9(1), 한국성인교육학회, 85-106.
조연순(2011).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수학습의 방향.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의 방향에 관한 포럼, 한국 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1-17.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7). 대학생의 글로벌 역량 진단 결과 분석, KRIVET Issue Brief, 136.
허영주(2013). “대학 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탐색”, 교육종합연구 11(1), 교육종합연구소, 45-79.
홍효정, 이재경(2015). “창의⋅융합적 사고역량 강화를 위한 교양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교양교육연구 9(3), 교양교육연구, 163-192.
환혜영, 한혜령(2020). “한 단락 글쓰기에서의 자기평가, 동료평가, 교수자평가 비교 연구”, 교양교육연구 14(1), 한국교양교육학회, 107-130.
황경수, 권순철, 고봉조(2015).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인식 분석 - J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양교육연구 9(3), 한국교양교육학회, 131-162.
황윤성, 조성진(2019). “환경교육이 대학생의 이타적 가치, 결과 지각 및 책임귀속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3(2), 한국교양교육학회, 241-258.
Astin, A(2004). “Why spirituality deserves a central place in liberal education”, Liberal Education 90(2), 34-41.
Baxter Magolda, M(2008). “Three elements of self-authorship”,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49:269-284.
Borich, C. D(1980).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Habermas, T, Bluck, S(2000). “Getting a life:The emergence of the life story in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26:248-269.
Kasser, T, Ryan, R. M(1996). “Further examining the American dream:Differential correlates of intrinsic and extrinsic goal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3), 280-287.
Martilla, J. A, James, J. C(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OECD. (2005). The DeSeCo executive summary.
Seifert, T, Holman-Harmon, N(2009). “Practical implications for student affairs professionals'work in facilitating students'inner development”, Edited by Watt S, Fairchild E, Goodman K,
Intersections of religious privilege:Difficult dialogues and student affairs practice, 13-21. New Directions for Student Services, 125, San Francisco, CA:Jossey-Bass.
Sheldon, K. M, Elliot, A. J(1999). “Goal striving, need satisfaction, and longitudinal well-being:The self-concordance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6:546-557.
Steger, M. F(2012). “Experiencing meaning in life:Optimal functioning at the nexus of spirituality, psychopathology, and well-being”, Edited by Wong P. T. P, The human quest for meaning, 165-184. 2nd ed. New York: Routledge.
Waggoner, M. D(2016). “Spirituality and contemporary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ollege and Character 17(3), 147-156.
Winslow, R(2006). “Sophomore program begins where first-year program ends”, Recruitment and Retention in Higher Education 7(20), 1-4.
Witkin, B. R, Altschuld, J. W(1995). Planning and conducting needs assessments:A practical guide, Thousand Oaks, CA: Sage.
Zimmerman.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An overview”. Theory into Practices (2002). 41:6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