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훈(2016). “플립드 러닝의 문법교육적 적용 방안: 모형 개발을 중심으로”, 문법교육 26, 한국문법교육학회, 157-186.
김명숙(2006).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의 개발 및 양호도 검증 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9(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89-117.
김명숙, 박정, 김영정, 민찬홍(2002). “사고력검사 개발 연구(Ⅱ): 비판적 사고력 검사 제작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2-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민재(2004).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내용 중심 대학 예비과정 설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
김화경(2020).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비판적 사고력 함양 수업 방안 연구”, 시민인문학 39, 경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103-130.
김희영(2019).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토론 수업 구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경진, 김혜리(2019). “비판적 리터러시 활동을 통한 초등학생의 영어 발화 및 비판적 사고력 함양”,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24(2), 글로벌영어교육학회, 309-336.
박현진(2014).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비판적 문식성 교육 방안 연구: 문학 텍스트를 활용하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변지현, 지민정(2020). “EFL 및 KFL 환경에서 실시간 토론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현대영어영문학 64(2), 한국현대영어영문학회, 65-88.
손승희m 허선영(2020). “비판적 사고력 강화를 위한 교양 영어 수업 사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4),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265-1279.
안혜성, 박매란(2019). “대학교 영어 작문 수업에서 비판적 영어 글쓰기를 통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 효과 분석”, 영어교과교육 18(1),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71-97.
오연주(2011). “공공쟁점 토론학습에서 학습자 참여 양태에 따른 비판적 사고 기능과 성향 비교 연구”, 사회과교육 50(2),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1-21.
윤준채(2008). “비판적 사고력 측정을 위한 읽기 평가의 방향”, 독서연구 20, 한국독서학회, 83-110.
이선희, 김순희(2017). “간호윤리 교육에서 토론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윤리적 가치관, 도덕 판단력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9(3), 한국자료분석학회, 2263-2276.
이영옥, 채정현(2004). “쟁정중심 가정과 토론수업이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6(1), 한국가정과교육학회, 63-77.
이지영(2017). “Development of the English speaking ability of college students based on the critical thingking approach”, 영어영문학 22(1), 미래영어영문학회, 375-400.
정문성(2021). “사회과 토론수업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 효과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열린교육연구 29(4), 한국열린교육학회, 107-126.
하정효(2008). “ICT 활용 수업 유형이 영어 학습 태도, 학업 성취도 및 학업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영어수업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ates, S, Galloway, R(2012).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A case study”, In proceedings of the Higher Education Academy STEM Conference, London:UK.
Behar-Horenstein, L. S, Niu, L(2011). “Teaching Critical Thinking Skills in Higher Education:A Reviw of Literature”, Journal of College Teaching &Learning 8(2), 25-42.
Ennis, R. H(1987). “A taxonom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and ability”, Edited by Baron J. B, Sternberg R. J, Teaching thinking skills:Theory and Practice, 9-26. New York: Freeman.
Ennis, R. H(1991). “Critical Thinking:A streamlined conception”,
Teaching Philosophy 14(1), 44-48.
Ennis, R. H(1996). Critical thinking, NJ: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Facione, P. A(1990). Critical thinking:A statement of expert consensus for purpose of educational assessment and instruction, La Cruz, CA: California Academic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