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왜 교양 경제 수업인가?
1.2. 선행연구
2. 본론
2.1. 현재 교육대학에서 교양 경제 수업 실태 파악
<표 1>
<표 2>
출처:안병근(2007) 발췌하여 재구성함.
2.2. 현재 초등 사회과 교과서 내용분석
<표 3>
출처: 이준혁(2021:23)
<표 4>
출처: 이준혁 (2021:24)
2.3. 초등교과를 접목한 교양 경제 수업 예시
<표 5>
2.3.1. 6주 차 영화로 보는 세상(수업 예시)
<표 7>
2.3.2. 8-9주 차 화폐와 금융제도(수업 예시)
<표 8>
8 | 화폐와 금융제도 금리, 환율. 가상 화폐 신용관리 |
- 초등 사회과 경제 단원에는 없지만 초등 수업에 적용 가능 • 금융의 필요성 • 돈이란 무엇인가? • 신용이란 • 신용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 |
9 |
<표 9>
-금융 (이해를 돕는 영상 진행-지식채널e경제 시리즈 10부 - ‘신용의 조건’ 2012.11.01 ‘조금만 빌려달라고 해 봐요’ 2007.7.16 1) 돈이란 무엇인가? |
2) 금융이란 • 금융 교육의 필요성 • money 와 finance 구분하기 |
3) 신용이란 • 신용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 |
4) 지식 하나 더 • 기준금리 |
2.3.3. 10-11주 차 원론에 없는 것 (수업 예시)
<표 10>
10 | 원론에 없는 것 (부동산 or 인구) |
6-1 2.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2. 우리나라의 경제성장 |
5-6학년 군 • 경제성장과정⋅경제생활의 변화 • 경제성장 과정 속에서의 문제 및 과제 |
11 | 원론에 없는 것 빈부격차(불평등) |
6-1 2.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2.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 |
5-6학년 군 경제성장과정 속에 서의 문제 및 과제 |
<표 11>
- 인구 (이해를 돕는 영상 진행 - 지식채널e 1,224화 경제시리즈3‘인구의 경제학’ 2014. 12. 15. 경제시리즈3 ‘사람이 있어야 한다’ 2015. 1. 15. 1) 인구의 역할(중요성) 2) 저출산 고령화 노후 문제 일본 사례 연구 - 엔젤플랜, 하류 인생 3) 지식 하나 더 베이비 부머 |
<표 12>
-불평등 이해를 돕는 영상 지식채널e 지식채널e 경제시리즈3‘피케티가 마르크스에게’2014.12.8 경제시리즈3 ‘불평등을 줄이는 더 쉬운 방법’2015.2.9 1) 불평등이란 2) 불평등이 왜 문제일까? 3) 여러분이 생각하는 해결책은? 4) 지식 하나 더 진보와 빈곤(헨리조지,김윤상 옮김) 21세기 자본(토마 피케티 원저, 장경덕외 옮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