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리(2018). “대학생의 팀 기반 프로젝트학습 과정 탐색:근거이론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7),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385-421.
김민성(2019). “프로젝트기반학습에서 대학원생들의 멘토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5),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9-262.
김효원, 김희정, 김누리(2018). “협력학습에서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협력적조절능력 수준에 따른 팀효능감, 팀 상호작용 및 만족도의 효과 검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301-1321.
남미자, 김영미, 김지원, 박은주, 박진아, 이혜정(2019). “학습자 주도성의 교육적 함의와 공교육에서의 실현가능성 탐색”, 경기도교육연구원(기본연구 2019-04).
박민정(2007).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연구 25(3), 한국교육과정학회, 265-288.
박영주, 조현영(2022). “플루트 배우기: 개념이해에 관한 민속방법론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25(3), 한국교육인류학회, 1-32.
박지윤, 우애자(2017). 문제중심학습(PBL)을 적용한 수업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연구 17(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69-93.
박진희, 조현영(2017). “‘학습자 중심’ 아이디어와 실제 맥락에의 참여: 수학 수업에서의 한 가지 해석”, 교육과정연구 35(4), 한국교육과정학회, 259-280.
박환(2017). “동영상 제작 과제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연구-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언어문화학 14(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27-50.
서윤경(2018). “대학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육혁신연구 28(4), 교육발전연구, 213-237.
안숙현(2020). “대학생 학습자 대상의 글쓰기 프로젝트 학습방안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6),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45-67.
유지원(2014). “대학생의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성과에 대한 협력적 자기효능감, 팀 효능감, 팀 상호작용 간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0),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89-110.
_____(2022).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대학생이 인식한 교수자의 피드백 제공 수준에 따라 팀 상호작용, 태만,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4),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61-76.
이보경(2022). “프로젝트 학습 기반 수업이 21세기 제2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학술대회,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336-348.
이송희, 이재은, 강호덕, 윤태경(2021). “대학 산림교육의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법(e-PBL) 적용 사례와 학습성과”, 한림과학연구 110(2), 한국산림과학회, 266-279.
이주호(2016).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교육개혁”, 연구보고서 2016-01, 한국개발연구원.
임상훈, 유영만, 오현숙(2020). “대학 PBL 수업 활성화 전략 탐색: A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정보미디어연구학회 26(1),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23.
장경원(2020). “비대면 원격교육 상황에서의 프로젝트학습 사례연구: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6(3), 한국교육공학학회, 775-804.
주영주, 고경이(2016), “협력학습에서 성취동기, 교수학습 질, 학습정근방식,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확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3),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85-103.
하숙녕(2021). “PBL 수업모델을 적용한 상업공간디자인 교육사례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16(5), 한국공간디자인학회, 239-248.
Barron, B. J. S, Schwartz, D. L, Vye, N. J, Moore, A, Petrosino, A, Zech, L, Bransford, J. DThe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at Vanderbilt. (1998). “Doing with understanding:lessons from research on problem-and project-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7(3), JSTOR, 271-311.
Blumenfeld, P. C, Soloway, E, Marx, R. W, Krajcik, J. S, Guzdial, M, Palincsar, A(1991).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6(3-4), 369-398.
Bransford, J. D, Brown, A. L, Cocking, R. R(2000). How people learn:Brain, Mind, Experience, and School,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Boaler, J(2002). “Learning from teaching: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reform curriculum and equit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3(4), 239-258.
DeFillippi, R. J(2001). “Introduction:project-based learning, reflective practices and learning outcomes”,
Management Learning 32(1), 5-10.
Denzin, N. K(1989). Interpretive interactionism, Newbury Park, CA: Sage.
Denzin, N. K(1994). “The art and politics of interpretation”, Edited by Denzin N. K, Lincoln Y. S, Handbook of qualitative recearch, Thousand Oaks, CA: Sage.
De Haan, G(2010). “The development of ESD-related competencies in supportive institutional frameworks”,
Int. Rev. Educ 56(2), 315-328.
Dondi, M, Klier, J, Panier, F, Scubrt, J(2021). Defining the skills citizens will need in the future world of work, McKinsey &Company.
Eisner, E W(2017). The enlightened eye:Qualitative inquiry and the enhancement of educational pract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Fadel, C, Bialik, M, Trilling, B(2015). Four-dimensional education:The competencies learners need to succeed, Boston, MA: The 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Flores-Fuentes, G, Juárez-Ruiz, E(2017). “Project-Based Learning for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Competencies in High School”,
REDIE 19(3), 71-91.
Fullan, M, Langworthy, M(2014). A Rich Seam:How New Pedagogies Find Deep Learning, London: Pearson.
Geier, R, Blumenfeld, P. C, Marx, R. W, Krajcik, J. S, Fishman, B, Soloway, E, Clay-Chambers, J(2008). “Standardized test outcomes for students engaged in inquiry-based science curricula in the context of urban refor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5(8), 922-939.
Granado-Alcón, Md C, Gómez-Baya, D, Herrera-Gutiérrez, E, Vélez-Toral, M, Alonso-Martín, P, Martínez-Frutos, M. T(2020 Project-based learning and the acquisition of competencies and knowledge transfer in higher education, Sustainability doi:10.3390/su122310062.
Gubrium, J. F, Holstein, J. A(1997). The new language of qualitative metho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Helle, L, Tynjälä, P, Olkinuora, E(2006). “Project-based learning in postsecondary education-theory - Practice and rubber sling shots”,
Higher Education 51(2), 287-314.
Jones, N. F, Rasmussen, C. M, Mott, M. C(1997). Real-Life Problem Solving:A Collaborative Approach to Interdisciplinary Learning, Washington, DC, US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Krajcik, J. S, Shin, N(2014). “Project-based learning”,
In The Cambridge handbook of the learning sciences, 275-297. Cambridge University Press.
Krajcik, J. S, Blumenfeld, P. C, Marx, R. W, Soloway, E(1994). “A collaborative model for helping middle grade science teachers learn project-based instruc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4(5), 483-497.
Krogh, G. V, Roos, J(1996). Managing Knowledge:Perspectives on Cooperation and Competition, SAGE Publications Ltd.
LeCompte, M. D, Scahensul, J. J(1999). Analyzing and interpreting ethnographic data, Walnut Creek, CA: AltaMira.
Marschall, C, French, R(2018). Concept-Based Inquiry in Action:Strategies to Promote Transferable Understanding, Corwin Press.
Markham, T, Larmer, J, Ravitz, J(2003). Project-based learning handbook:A guide to standards-focused project-based learning for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 2nd ed. CA: Buck Institute for Education.
National Research Council(NRC).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Executive summary”, OECD.
OECD. (2018).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OECD Conceptual Learning Framework:A series of concept notes”, OECD.
OECD. (2019).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OECD Learning Compass 2030”, OECD.
OECD. (2019).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OECD Transformative Competencies for 2030, A Series of Concept Notes”, OECD.
Patton, M. Q(1990). Qualitative research and evaluation methods, Newbury Park, CA: Sage.
Rieckmann, M(2012). “Future-oriented higher education:Which key competencies should be fostered through university teaching and learning?”,
Futures 44(2), 127-135.
Vygotsky, L. S(1978). Mind in society: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Wiek, A, Withycombe, L, Redman, C. L(2011). “Key competencies in sustainability:A reference framework for academic program development”,
Sustain. Sci 2011(6), 203-218.
Wolcott, H. F(1994). Transforming qualitative data:Descrip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Thousand Oaks, CA: 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