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J General Edu > Volume 16(5); 2022 > Arti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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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ttp://konige.kr/data/general_edu.php(검색일: 2022.09.17)
2) 세미나에서는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을 필두로 하는 그리스 철학부터, 중세 스콜라 철학, 파스칼, 루소, 로크, 홉스, 데카트르, 스피노자, 몬테인, 칸트, 헤겔, 니체, 맑스, 토크빌, 하이데거 등 현대 철학을 포함한다. 또 철학 뿐만 아니라, 셰익스피어, 초서, 호메로스, 카프카, 울프, 도스토예프스키, 트웨인, 스위프트, 단테의 작품들을 읽고, 헤로도토스, 리비, 플루타르크 등등의 역사서 역시 다룬다. 약 17~21명이 한 반을 이루며, 월, 목 저녁 시간(19:30~21:30)에 진행된다. 두 명의 교수들이 튜터로서 수업에 참여한다(조한별, 2016).
3) 2025년 적용 예정인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맞춤형 교육이 언급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맞춤형 교육과정을 도입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이 맞춤형 교육과정은 초⋅중학교의 선택과목 도입과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도입으로 구현될 것이다(교육부, 2021: 10-11).
4) 엄밀히 말해 『일리아드』와 『오딧세이아』라는 작품을 필자가 직접 선정한 것은 아니다. 이미 정해진 여러 고전 교과목들 중 필자가 위의 교과목을 선택하여 강의를 진행한 것이다.
5) 『일리아드』와 『오딧세이아』는 각각 24권(chapter)으로 구성되어 매주 2권씩 총 12주차 수업(OT, 중간, 기말고사 기간 제외)이 진행된다. 단 교수자는 1주일에 2회 진행되는 수업에서 1차시는 『일리아를 강의하고 2차시는 『오딧세이아』를 강의하였다.
6) 독서 노트의 채점 기준은 첫째, 내용의 구체성, 둘째, 주장의 명료성, 셋째, 주장에 대한 근거의 타당성, 텍스트의 적절한 인용, 넷째, 독창성, 다섯째, 표현의 정확성, 정해진 기한 안에 제출로서 항목당 6점으로 총 30점 만점이다. 나머지 20점은 출석, 30점은 기말고사, 20점은 팀 활동 점수로 평가한다.
7)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D 대학의 다섯 가지 핵심역량은 봉사H-10, 자율E-20, 창의A-30, 소통R-20, 협업T-20%로서 다른 클라시카 교과목은 대부분 위의 역량 비율로 제시되어 있다.
8) 배혜진, 손미란은 존 피터스의 다섯 가지 관점(정서적 관점, 수사학적 관점, 윤리적 관점, 논리적 관점, 사회적 관점)을 읽기 수업에 적용한다. 연구자들은 5개의 관점은 크게 형식적인 측면과 내용적인 측면으로 나눈 뒤, 읽기 과정에서 형식적인 측면(정서적 관점, 수사학적 관점)에서 내용적인 측면(윤리적 관점, 논리적 관점, 사회적 관점)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내용적 측면에서도 사회적 관점으로 텍스트를 분석하는 것을 제일 마지막 단계로 제시하였다. 윤리적 관점이나 논리적 관점은 저자와 텍스트 자체를 분석하는 것이지만 사회적 관점은 저자나 텍스트에서 나아가 현대 사회로까지 시선을 돌리는 문제이기 때문이라 주장한다(배혜진, 손미란, 2016:161). 본 고에서는 콜로라도 주립대학의 문학교육에서 사용되는 5가지 읽기 방법을 참조하여 질문을 구성하였다. 문학 수업에서 던질 수 있는 질문의 유형을 정하는 데 있어서 위 대학에서는 문학 텍스트, 작가, 비평가, 독자, 인류 보편의 입장에서 유의미한 질문들을 구성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몇 가지 예시들도 아래의 사이트에서 참조할 수 있다. https://writing.colostate.edu/guides/teaching/e140/FiveWays.cfm (검색일 2022.09.17.)
A Study on Critical Exploration of Nietzsche’s View of Liberal Arts Education2023 December;17(6)
Exploring the Use of the Metaverse in Liberal Arts Education2023 April;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