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기본계획”, 보도자료(2021.2.8.).
류장수(2003). “지방대학 졸업생의 노동시장 이행 실태와 성과 분석: 수도권 대학 졸업생과의 비교”, 산업노동연구 9(1), 한국산업노동학회, 171-196.
박경(2020). “지방 대학에 대한 낙인과 지방대생의 손상된 사회적 정체성”, 사회과학연구 59(2), 사회과학연구원, 171-205.
박은숙(2020). “대학생의 융합역량 증진을 위한 PBL(Projectbased learning) 수업 효과 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24(1),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31-53.
배상훈, 조성범, 한송이, 곽은주(2020). “성공적인 대학 생활에 대한 학생 인식: 학생성공(student success)의 실천적 개념과 관점”, 열린교육연구 28(5), 한국열린교육학회, 319-346.
이효선(2018). “대학생의 다양성수용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폐기학습의 매개효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9(1), 한국융합학회, 205-212.
정태화(2017). “인공지능시대의 직업환경과 직업교육 연구결과 공유 세미나 토론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미석(2013). “수도권 및 지방대학생 핵심역량의 격차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23(1), 한국교육사회학회, 105-127.
한송이, 배상훈(2020). “대학교육을 위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학생의 특성”, 디지털융복합연구 18(2), 한국디지털정책학회, 95-101.
홍성연(2019). “대학생의 전환을 지원하는 학생 지원 모형 개발”, 교육학연구 57(1), 한국교육학회, 1-27.
홍은선, 조성범, 조문석(2021). “한국 대학생 학생성공 측정도구 타당화: 서울 소재 4년제 H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52(1),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91-118.
Bénabou, R. (1996). “Heterogeneity, stratification, and growth:Macroeconomic implications of community structure and school finance”. American Economic Review, 86(3), 584-609.
Florida, R. (2002). The rise of the creative class:and how it's transforming work, leisure, community and everyday life, NewYork: Basic Books.
Goodman, J., Schlossberg, N. K.., & Anderson, M. L. (2006). Counseling adults in transition:Linking practice with theory. Springer Publishing Co.
Gurin, P., Dey, E. L.., Hurtado, S.., & Gurin, G. (2002). “Diversity and higher education:Theory and impact on educational outcom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72(3), 330-366.
Hatch, J. A. (2002).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Suny Press.
Hussey, T., & Smith, P. (2010). “Transitions in higher education”.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47(2), 155-164.
Hurtado, S. (2005). “The next generation of diversity and inter group relations research”.
Journal of Social Issues, 61(3), 595-610.
Jehn, K. A., Northcraft, G. B.., & Neale, M. A.. (1999). “Why differences make a difference:A field study of diversity, conflict and performance in work group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4(4), 741-763.
Kinzie, J., Magolda, P., Kezar, A., Kuh, G., Hinkle, S., & Whitt, E. (2007). “Methodological challenges in multi-investigator multi-institutional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Higher Education, 54(3), 469-482.
Loes, C., Pascarella, E., & Umbach, P. (2012). “Effect of diversity experiences on critical thinking skills:Who benefits?”.
Journal of Higher Education, 83(1), 1-24.
Merriam, J.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Jossy-Bass.
Nemeth, C. J., & Wachtler, J. (1983). “Creative problem solving as a result of majority vs minority influence”.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3(1), 45-55.
Parker, E. T., & Pascarella, E. T. (2013). “Effects of diversity experiences on socially responsible leadership Over four years of college”.
Journal of Diversity in Higher Education, 6(4), 219-230.
Rose, T. (2016). The end of average:How we succeed in a world that values sameness, San Francisco, CA: HarperOne.
Schreiner, L. A.. (2010). “The 'Thriving Quotient':A new vision for student success”.
About Campus, 15(2), 2-10.
Schwab, K. (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lony/ Geneva:World Economic Forum, 송경진 역(2016), 제4차 산업혁명, 서울: 새로운 현재(메가스터디).
Strange, C. C., & Banning, J. H. (2015). Designing for learning:creating campus environments for Student succes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Tinto, V. (1993). Leaving college:Rethinking the cause and cures of student attrition, 2nd ed.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