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면선(2017). “대학생을 위한 비교과 영어 프로그램의 효과 사례연구: 1:1 밀착지도 수업을 중심으로”, 언어연구 33(1), 한국현대언어학회, 1-26.
김남희, 문도식(2010). “사이버대학 웹기반 교양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언어연구 27(3), 경희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581-598.
김미영(2012). “대학생의 교양영어 학습에 관한 인식과 수업 개선에 대한 연구”, 영미어문학 103, 한국영미어문학회, 159-181.
김수연, 이명관(2016).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인식 및 수요조사를 통한 운영방향성 제고”,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9),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585-609.
김현옥(2007). “교양영어 프로그램에 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만족도 및 인식 비교”, Foreign Language Education 1 4(3), 한국외국어교육학회, 179-205.
김현주(2017). “인문교양 수업의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사례에 대한 연구: 팀 기반 독서토론 활동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761-790.
김채은(2020). “대학교 영문법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연구”, 영어영문학21 33(1), 21세기영어영문학회, 119-146.
남은희(2019). “대학 신입생 학업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에서 영어 기초 독해 수업의 효과”, 영어어문교육 25(2), 한국영어어문교육학회, 39-68.
남정미(2017). “교양영어 만족도와 효율성 연구: 학생과 담당교수 인식 비교 중심으로”, 언어과학 24(1), 한국언어과학회, 47-65.
박미경, 서영미(2004). “대학 영어 읽기에서의 문법 교육에 대한 인지도 및 요구도 조사”, 언어연구 20(1), 한국현대언어학회, 27-48.
박찬규(2012). “대학생의 영문법 학습에 대한 인식도: 사례연구”, 언어학 연구 24, 한국중원언어학회, 105-123.
박창남, 정원희(2017). “비교과프로그램이 대학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K대학교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39-71.
서정아(2016). “대학생들을 위한 방과후 영어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학생들의 성취도와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교육문화연구 22(5),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237-258.
송희심(2008). “교실 외 활동을 활용한 대학 교양영어 회화프로그램의 학습자 만족도 연구”,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5(3), 한국외국어교육학회, 141-168.
신희재(2011). “교양영어프로그램에서 영문법교육의 필요성: 학습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현대영어교육 12(1), 현대영어교육학회, 157-176.
양소영(2020). “대학 교양영어 과목에 대한 학습자 선호도 연구대학영어와 실용영어”, 영어영문학21 33(3), 21세기영어영문학회, 142-160.
유경아(2016). “동료 튜터링 운영 사례 연구: 교양영어 학습성취와 만족도 중심”, 교양교육연구 10(2), 한국교양교육학회, 93-126.
유경아(2019). “대학교 영작 클리닉 운영과 개선방안 모색 - 목원대학교를 중심으로”,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9(6),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133-142.
이민정(2017). “ACE 참여 대학의 핵심역량 및 실천 전략에서의 교육적 함의”, 아시아교육연구 18(2),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339-364.
이보경, 김은정, 유광수, 이원경, 장수철(2012). “쌍방향(In/Out Bound) 국제화를 지향한 대학의 교육 실태와 비교과 과정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6(4), 한국교양교육학회, 463-492.
이송이, 이희춘, 남보열(2014). “교양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대학생 인식도 조사 및 개선안 연구”, 영어영문학 19(2), 미래영어영문학회, 247-271.
이원혁(2017). “한국 대학생의 영문법 학습에 대한 신념 연구: 그들은 무엇을 생각하는가?”, 신영어영문학 68, 신영어영문학회, 155-177.
이은정(2011). “대학 방과 후 프로그램 학습자의 수업만족도 조사: K 대학의 강의평가를 중심으로”, 언어학연구 19, 한국중원언어학회, 231-251.
임선영, 김성연(2004). “교양영어 컨텐츠 개발을 위한 사이버대학 학습자 요구 분석”, 응용언어학 20(1), 한국응용언어학회, 155-177.
장상필, 김지일(2015). “비교과 교육을 통한 융합적 사고력 증진 방안 연구: 대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인문학적 소양을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1 3(4), 교육종합연구원, 135-156.
정숙희(2015). “공강을 활용한 영어학습 프로그램의 학습경험에 관한 사례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2),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69-292.
정현숙(2008). “초, 중, 고등 및 대학생의 영문법 학습에 관한 인식”, Foreign Language Education 15(2), 한국외국어교육학회, 319-344.
조윤경(2008). “영문법 교수⋅학습에 대한 중등 영어교사 및 학습자 인식 조사”, Foreign Language Education 15(2), 한국외국어교육학회, 1-37.
최수정, 최종갑(2015). “영어독해 수업에서 문법의 역할 및 교수 방법: 한국 대학생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영어영문학연구 41(4), 대한영어영문학회, 213-246.
하명애(2016). “대학 비교과 영어 프로그램의 효과 사례연구: 원어민교수 수업을 중심으로”, 영어교과교육 15(2),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79-100.
황명환, 이희경, 김은영(2019). “Rasch 측정 모형을 이용한 교양 영어 수업 만족도 설문 도구 타당화 연구”, 영어교육연구 31(3),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127-154.
홍영예(2018). “대학영어에서의 명시적 문법 교육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영어영문학 23(2), 미래영어영문학회, 101-120.
Bachman, L. F(1990). Fundamental Considerations in Language Testing,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Canale, M, Swain, M(1980). “Theoretical bases of communicative approaches to second language teaching and testing”,
Applied Linguistics 1:1-47.
Celce-Murcia, M(1991). “Grammar pedagogy in second and foreign language teaching”,
TESOL Quarterly 25(3), 459-480.
Burrell, J, Lee, J(2017 “Korean university students'perceptions of two extracurricular English program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3), KAGE. 489-524.
Doughty, C, Williams, J(1998). Focus on Form in Classroom Second Language Acquisition,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Ellis, R(2006). “Current issues in the teaching of grammar:An SLA perspective”,
TESOL Quarterly 40:83-107.
Erlam, R(2003). “The effects of deductive and inductive instruction on the acquisition of direct object pronouns in French as a second language”,
The Modern Language Journal 87(2), 242-260.
Fotos, S(2002). “Structure-based interactive tasks for the EFL grammar learners”, Edited by Hinkel E, Fotos S, New perspective on grammar teaching in second language classrooms, 135-154. Mahwah, NJ: Lawrence Erlbaum.
Fotos, S(2011). Teaching grammar in second language classrooms:Integrating form-focused instruction in communicative context, NY: Routledge.
Grabe, W(2009). Reading in a second language:Moving from theory to practi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Hahn, J(2006 “Exploring Korean EFL university students'perceptions of grammar instruction”, English Teaching 61(3), KATE. 29-43.
Jones, S, Myhill, D, Bailey, T(2013). “Grammar for writing?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contextualised grammar teaching on students'writing”,
Reading and Writing 26:1241-1263.
Kang, D(2017 “EFL learner and teacher beliefs about grammar learning in Korea”,
English Teaching 72(2), KATE. 51-69.
Kang, H(2016 “Students'perceptions on English grammar learning and instruction in a colleg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7), KALCI. 1-26.
Kim, J(2014 “Teaching second language grammar:Deductive versus inductive instruction”,
English Language Teaching 26(1), PKETA. 1-20.
Kim, J, Cho, Y(2015 “Proficiency effects on relative roles of vocabulary and grammar knowledge in second language reading”,
English Teaching 70(1), KATE. 75-96.
Kim, M(2018 “EFL learners'perceptions of the educational value of university extracurricular writing programs”,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17(1), KEES. 1-20.
Larsen-Freeman, D(1992). “A nonhierarchical relationship between grammar and communication”, Edited by Alatis J, Georgetown University round table on language and linguistics, 158-165. Washington, DC: Georgetown University Press.
Larsen-Freeman, D(2003). Teaching language:from grammar to grammaring, Boston: Heinle &Heinle.
Larsen-Freeman, D(2014). “Teaching grammar”, Edited by Celce-Murcia M, Brinton D. M, Snow M. A, Teaching English as a second or foreign language, 4th ed. 256-270. Boston, MA: Cengage Learning.
Lee, H(2005 “A comparative study on the awareness of grammar instructional approach by EFL teachers and learners”, English Teaching 60(1), KATE. 69-96.
Lee, H, Oh, H(2016 “Korean EFL learners'beliefs about grammar instruction”,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 78:LSS. 307-326.
Lightbown, P. M, Spada, N(1999). How languages are learn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Nassaji, H, Fotos, S(2004). “Current developments in research on the teaching of grammar”,
Annu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24:126-145.
Norris, J, Ortega, L(2000). “Effectiveness of L2 instruction:A research synthesis and quantitative meta-analysis”,
Language Learning 50(3), 417-528.
Rajabi, P, Dezhkam, E(2014). “The effect of explicit grammar instruction on improving writing accuracy of Iranian EFL learners”, Journal of ELT and Applied Linguistics 2(1), 61-76.
Robinson, P(1996). “Learning simple and complex second language rules under implicit, incidental, rule-search, and instructed conditions”,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18:27-67.
Seliger, H. W(1975). “Inductive method and deductive method in language teaching:A re-examination”,
Internation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in Language Teaching 13(1), 1-18.
Shiotsu, T, Weir, C. J(2007). “The relative significance of syntactic knowledge and vocabulary breadth in the prediction of reading comprehension test performance”,
Language Testing 24(1), 99-128.
Suh, J(2004 “What do our students and teachers believe about grammar in EFL context?”, English Language &Literature Teaching 10(1), ETAK. 1-30.
Thornbury, S(1999). How to teach grammar, Essex: Longman.
Weisi, H(2012). “Is reading comprehension of ESP program improved by explicit teaching of grammar?”, The Journal of Teaching Language Skills 3(4), 145-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