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미(2007). “재외국민반 학생을 위한 교양국어 수업 방안”, 국어교육 124, 한국어교육학회, 55-86.
김남미(2009). “재외국민반의 대학 국어 글쓰기에 나타난 오류분석”, 시학과 언어학 16, 시학과언어학회, 159-182.
김보영, 강한, 조남현, 이창봉(2021). “토픽모델링과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교육연구 동향 분석: 시기별, 지역별, 대상별 분석을 중심으로”, 인문연구과학논총 42(4), 명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3-46.
김선효(2015).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동료튜터링(peer tutoring)의 성과와 방향성 -서울대학교 글쓰기의 기초 강좌를 중심으로-”, 한국어 의미학 47, 한국어의미학회, 27-53.
김승희, 김경훤(2017). “재외국민 대학생의 글쓰기 관련 요구와 자료 분석”, 문화와 융합 39(5), 한국문화융합학회, 599-630.
김윤주(2018).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교육 관련 연구 동향 분석과 과제(2) -지난 50년간의 학술 논문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71, 이중언어학회, 325-353.
김은혜(2019). “모국어에 따른 KFL 초급 학습자 한국어 쓰기 오류 비교 연구”, 인문사회 21 10(1), 인문사회 21, 217-228.
김정숙(2000). “학문적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초 연구: 대학 진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11(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19.
박경래, 곽충구, 정인호, 한성우, 위진, 김순희, 장성일, 조성금, 최계화, 최성진, 박용희, 김한별, 맹혜선, 손영(2012). 재중 동포 언어 실태 조사, 국립국어원.
손달임(2016). “재외국민 학습자의 글쓰기에 나타난 문장 오류 분석 -이화여대 국제학부 분반 수강생의 경우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139-180.
신윤경(2012). “대학 글쓰기 반의 재외국민 학습자 특성 연구 - 글쓰기 능력이 글쓰기 전략과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중심으로 -”, 작문연구 14, 한국작문학회, 339-363.
원미진, 강현화, 유현경, 장소원, 조태린, 김지은, 이현규, 장석배, 차지현, Mary Shin Kim, 강병헌, 남신혜, 유소영, 윤종원, 이시재, 최소현, 나원경, 박호은, 어지혜, 황지나(2014). 재미 동포 언어 실태 조사, 국립국어원.
국립국어원(2015). 브라질 및 남미동포 언어 실태 조사, 국립국어원.
이선미, 조남현(2021), “재외국민 대학생들의 한국어 높임법 인식과 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27(5),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409-432.
이지훈(2017). “프랑스 모국어 화자 및 재외동포 학습자 대상 한국어 조사 오류 분석 - ‘-에’와 ‘-에서’를 중심으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제학술발표논문집,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51-257.
이현주(2022). “러시아⋅CIS 지역 한국어 교사의 어휘⋅문법적 오류 분석”,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66, 연세대학교 언어교육연구원 한국어학당, 259-293.
조태린(2010). “재외 동포에게 한국어가 갖는 의미-재외 동포 한국어 교육의 방향 정립을 위하여-”, 한국어교육 21(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93-219.
조철현, 한송화, 김제열, 정희정, 고석주, 김미옥, 김진홍, 박주영, 박수연(2002).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유형 조사 연구, 국립국어원.
최호철, 윤인진, 김정숙, 임영철, 박경래, 채성식, 라경수, 문희진, 목종균, 최창원, 임형옥, 김효은, 원광연, 손지은, 김희상, 김태영, 김미숙, 오영민(2016). 재일 동포 언어 실태 조사, 국립국어원.
최수완(2020). “한국어 계승어 학습자의 통사적 복잡성 발달 양상 연구 - 호주 교포 청소년 학습자의 작문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영균, 윤인진, 조주관, 위진, 김수경, 김류바, 신효련, 김동호, 김승리, 이진실, 일리야, 전옐레나(2013). 독립국가연합 동포 언어 실태 조사, 국립국어원.
Joo, A, Shin, (2016). “Characteristic Features of English-L1 KHL Learner Orthographic Errors”,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27:English Edition, 1-36.
Kang, Man-Jin, Chang, Sunmee(2014). “An analysis of lexical errors of Korean language learners:Some American college learners'case”, Journal of Pan-Pacific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18(2), 93-110.
Kim, So-Young(2013). “Errors in Inflectional Morphemes as an Index of Linguistic Competence of Korean Heritage Language Learners and American Learners of Korean”, Dissertation of University of Kansas.
Valdés, G(2001). “Heritage Language Students:Profiles and Possibilities”, Edited by Peyton J, Ranard D. A, McGinnis S, Heritage Languages in America:Preserving a National Resource, 37-77. Washington, DC, and McHenry, IL: Center for Applied Linguistics and Delta System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