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 육부(2019 인구구조 변화와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대학 혁신 지원 방안,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 공고 2019.08.06.
교, 육부(2019 2021년 대학 기본량진단 기본계획(시안), 교육부 고등교육정책과 공고 2019.08.14.
권, 준원(2019). 전문대학 교양교육 발전을 위한 제언, 2019년 한국교양교육학회 춘계전국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 육학회 4:30-437.
김, 미란 외(2017). 대학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진단과 방안-대학 교육과정 혁신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 원.
김, 수연 외(2019). 역량기반 교육과정 레퍼런스1.0, 한국전문대학 교수학습발전협의회.
류, 지은, 임, 정훈, 윤, 경신, 정, 진철(2016). 국내 직업기초능력 연구 동향 분석, 농업교육과인적자원개발 48(3), 53-81.
방, 경란(2017). 문화예술교육에서의 융합형 디자인교육모형 제 안-ADDIE 교수설계 기반 디자인⋅인문 융합교육을 중심 으로, 한국디자인포럼 5(4), 133-142.
소, 경희(2007). 학교 교육의 맥락에서 본 ‘역량’의 의미와 교육과 정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25(3), 1-21.
윤, 유진, 이, 연주(2018). 대학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국내외 대학 의 교양교육과정 비교연구, 교양교육연구 12(2), 259-286.
이, 상은, 소, 경희(2019).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OECD 역량교육의 틀 변화 동향 분석-Education 2030을 중심으 로, 교육과정연구 37(1), 139-164.
이, 숙정, 이, 수정(2017). 대학 교양교육의 방향과 과제-역량기반 교양교육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6(2), 14.
이, 창훈(2008). ADDIE 모형에 터한 창의공학설계 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과 적용 방안, 한국기술교육학회지 8(1), 131-146.
전, 은실, 이, 로미(2010). 전문대학 교양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 고등직업교육학회논문집 11(1), 21-37.
주, 현재(2013). 전문대학 교양교육의 발전방향-교양교육 운영현 황과 교수요원 인식도 조사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7(4), 315-342.
최, 미숙(2017).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전문대학 교양교육의 개선방향 연구, 교양교육연구 11(6), 663-702.
최, 윤경(2017). 전문대학 교양교육과정을 통한 NCS 직업기초능 력 향상 방안, 교양교육연구 11(3), 525-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