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희(2020). “역량기반 교양교과목 운영 방안에 대한 고찰-S대 교과기반 평가(CEA)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4(5), 한국교양교육학회, 123-135.
김민선, 박수미(2019). “신입생 핵심역량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6),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37-259.
김주연, 김현옥, 이명하(2019).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 한국아동간호학회지 25(2), 한국아동간호학회, 205-213.
김혜경, 김경미(2016). “교양 교과목 질 관리를 위한 역량기반 교과목 모델(S-CEA) 적용가능성 탐색”,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61-282.
김혜경(2018a). “수업에서 역량기반평가활동이 학습자 역량 및 수업효과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8(3),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799-818.
김혜경(2021b). “핵심역량 수행활동 기반 교양영어 수업의 효과성 연구”, 문화와융합 43(9), 한국문화융합학회, 307-323.
나길주(2021). “방사선과 학생들의 스마트미디어 활용 역량과 자아탄력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사선학회논문지 15(5), 한국방사선학회, 683-690.
백승수(2020).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의 당면 과제와 개선 방향”, 교양교육연구 14(3), 한국교양교육학회, 11-23.
백평구(2013). “대학생 핵심역량 수준과 대학생 개인 변인의 관계 및 특성”, 교양교육연구 7(3), 한국교양교육학회, 349-387.
손수경, 신화용, 박지혜(2019).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핵심역량 유형 분류 및 특징 분석-K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양교육연구 13(4), 한국교양교육학회, 95-117.
송영주(2010). “전문대학생의 학습유형 및 학습전략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열린교육연구 18(4), 한국열린교육학회, 321-342.
안영은, 김승정(2018). “대학 영어매개강의(EMI)의 효과 분석: 영어의사소통역량, 학습곤란도 및 학업성취도(GPA)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9(2),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331-352.
양정모(2020). “21C 대학생 역량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21 11(4), 아시아문화학술원, 475-490.
우정원, 박영신, 안현아, 김경이(2017). “교수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이 대학생의 학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9-51.
윤지원, 최천근(2021). “대학생의 핵심역량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2),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607-621.
이경희, 김지연(2014).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수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7(4), 한국성인교육학회, 33-57.
이상하(2020). “교과 기반 교실수업에서 핵심역량 평가 방안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학습자중심교과 교육학회, 1439-1465.
이은주(2016). “대학글쓰기 평가방법과 학업성취도의 관계-강원도 C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 16, 한국리터러시학회, 191-218.
이장익, 김주후(2012). “대학생의 핵심역량과 학업성취도 관계성에 대한 분석연구”, 직업교육연구 31(2), 한국직업교육학회, 227-246.
정우진(2011). “중학생이 지각한 학급풍토가 학생의 자기주도학습전략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미경, 김미영(2018).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업성취도가 핵심역량, 학습동기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9(3), 한국산학기술학회, 161-170.
최미리(2020). “미국 헌터 대학의 역량중심 교육과정과 평가시스템 운영 사례 연구: 역량중심 교육과정 개발, 운영, 관리 체계 모형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321-1350.
하병학, 김경이, 박영신, 송성욱, 안현아(2016), “대학생의 핵심역량이 학교생활 및 학업생활에 미치는 영향”, 한국핵심역량교육학회 학술대회지, 5-24.
황지원, 김학진, 송오성(2016). “공학계열 대학생들의 교과목 성적과 K-CESA 핵심역량의 관계 분석”, 공학교육연구 19(4), 한국공학교육학회, 35-46.
McClelland, D.C(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for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OECD. (2003).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DeSeCo), OECD Press.
White, R(1959). “Motivation reconsidered:The concept of competence”,
Psychological Review 66:279-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