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이론적 배경
2.1. 선행 연구 검토
2.2. 출력 가설과 발견학습
3. 연구 방법
<표 1>
주차 | 절차 | 방법 |
---|---|---|
2 | 설문 조사 | 비대면 |
3 | 과제 안내 | 비대면 |
한국 전래동화 모국어로 쓰기 | ||
기계번역 활용하여 한국어로 쓰기 | ||
고쳐쓰기 1 | ||
5 | 과제 피드백 영상 시청 | 비대면 |
고쳐쓰기 2 | 비대면 | |
설문 조사 | 비대면 | |
6 | 심층 면담 | 대면 |
<표 2>
4. 연구 분석
<표 3>
성별 | 여자 23명, 남자 54명 |
연령 | 20대 77명 |
국적 | 우즈베키스탄 29명, 베트남 27명, 중국 20명, 키르기스스탄 1명 |
수준7) | 초급 26명, 중급 41명, 고급 10명 |
4.1. 설문 조사
<표 4>
방향 | 초급 | 중급 | 고급 | 계 |
---|---|---|---|---|
모국어 → 한국어 | 20명(77%) | 9명(22%) | 4명(40%) | 33(43%) |
한국어 → 모국어 | 6명(23%) | 32명(78%) | 6명(60%) | 44(57%) |
4.2. 한국어 번역문에 나타난 특징
4.2.1. 어휘
4.2.2. 문장
-
(13)
a. 이 소년은 매우 부지런해졌다, 그는 어머니의 말을 듣고도 열심히 공부했다. → 이 남자아이는 매우 근면하게 변했다. 그는 어머니 말씀에 따라 공부도 열심히 한다. (CH) b. 이 일이 있은 후 소년은 더 좋아졌습니다. 어머니의 말을 잘 듣고 잘 읽었습니다. → 그 후 아이는 부지런하게 변하고 어머니의 말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다. (UM)
c. 그때부터 소년은 더 이상 게으르지 않고 어머니의 말을 순종적으로 듣고 어머니와 함께 행복한 삶을 살았다. (VL)
d. 그는 부지런히 어머니의 말을 듣고 열심히 공부한다. → 부지런히 어머니의 말을 경청한다. (VM)
e. 그는 마침내 인간으로 돌아왔고 → 마지막으로 소년은 인간으로 돌아왔고 (VM)
4.2.3. 문체
4.3. 심층 면담 분석
-
(15)
a. 번역기 덕분에 수업 내용과 사무실에서 근로를 할 때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가능하면 한 문장을 한국어로 먼저 쓰고 나서 베트남어로 번역기를 써 보면 정확한지 확인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번역기를 사용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번역 내용이 맞는지 확인해 주고 유의어, 반의어들도 알려주면 학생들이 더 흥미롭게 배우고 기억도 잘할 것이다. (6급) b. 번역기는 모르는 내용이 많을 때 쉽고 빠르게 모르는 것을 찾게 한다. 하지만 이것이 항상 맞는 것이 아니고 이상한 부분도 많으므로 이것을 사용하기 전에 번역하려고 하는 언어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번역기를 사용할 때 어떤 부분이 이상하게 나오는지, 어떤 부분에 내용이 바뀌게 되는지 모를 것이다. 그래서 번역한 내용을 다시 확인하거나 다른 번역기와 확인해야 한다. 번역기 사용 시 교사는 이상한 부분을 학생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왜 이상한지 설명해주고 어떻게 고치면 좋을지도 학생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5급)
c. 평소 쓰기 과제를 할 때 번역기 사용하기는 하지만 긴 문장을 번역할 수 없다. 그래서 참고하고 다시 만들어야 한다. 나는 아주 어려운 문장이 있을 때만 번역기를 사용한다. 번역기만 사용하다 보면 나중에 문장을 직접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번역기를 사용할 때 정확한 문법과 단어를 입력해야 해서 교사가 이것을 알려주면 좋다고 생각한다. (4급)
d. 평소에 번역기로 한국어 번역 능력 향상시키고 공부할 수 있다. 왜냐면 자기 모르는 단어를 번역기를 통해서 혼자서 공부할 수 있다. 번역한 후의 문장이 맞는지 판단할 수 없어서 번역기 사용할 때는 선생님은 학생의 단어와 문법을 정확하게 사용하는지 봐주시면 한국어 능력 크게 향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4급)
e. 한국에서는 매일 한국어로 말하고 써야 해서 번역기를 많이 사용하는데 많이 정확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았다. 수업에서 번역기를 사용해서 문장 만드는 것을 해서 재미있었다. 새로운 단어, 문법을 배우고 어떤 번역기를 사용하고 사용 방법을 알아서 좋았다. 이런 수업이 또 있으면 좋겠다. (2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