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숙(2020). “대학교양수업의 동료평가에 대한 인식: 평가타당성과 정의적 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67-189.
구현정, 전영옥(2019). 의사소통의 기법, 도서출판 박이정.
김민정(2019). “의과대학 문제중심학습(PBL)에서의 학습자 경험에 대한 분석: 학습자 중심 설계에의 시사점 탐색”, 인하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민지, 서은희(2020). “동료 피드백을 포함한 학습공동체 활동이 대학생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033-1052.
김성자(2019). “문제중심학습(PBL)에서 팀 기여도 중심의 자기평가, 동료평가의 관계 및 평가 준거: 대학 역사교육 전공수업의 사례”, 교육연구 74,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71-94.
김해찬, 이송이(2021). “대학생의 팀 프로젝트 수업 경험에 대한 주관성 연구”, 교양교육연구 15(1), 한국교양교육학회, 217-229.
김혜경(2016).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교양영어 독해수업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09-236.
문희진, 김영순(2022). “플립러닝 기반 전공기초 수업에 참여한 대학생의 학습자 행위주체성에 관한 혼합연구”, 교양교육연구 16(6), 한국교양교육학회, 245-259.
박미정, 박성희(2022).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협력적 자기조절,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팀 효능감, 문제해결력간의 관계에 대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57-75.
박성재(2013). “협력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효과적인 협력 학습을 위한 위키의 활용”,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1), 한국문헌정보학회, 399-417.
박수정(2014). “팀 기반 학습을 적용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강의의 설계⋅운영과정 및 평가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2(4), 한국교육행정학회, 51-78.
박지영(2017). “대학 신입생의 협동학습에 관한 연구”, 언어과학 24(4), 한국언어과학회, 33-54.
박지영(2019). “대학 교양영어 수업의 조별활동에서 학업 수준별 만족도에 관한 연구”, 언어과학 26(3), 한국언어과학회, 21-40.
박지회, 고장완(2016). “협동학습 맥락에서 대학생의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능력 간의 관계: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교육혁신연구 26(1),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169-192.
신태섭(2018). “조별 과제 동료평가 행동기준평정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공학교육연구 21(5), 한국공학교육학회, 32-39.
원해영(2018). “PBL수업에서 동료 간 친밀성이 과제활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료평가에 나타난 협력성과 팀 기여도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50,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149-174.
유경애(2022). “대학 교양교육에서 동료평가, 자기평가, 팀 활동성과의 관계 연구”, 교양학연구 21, 중앙대학교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201-223.
유지원(2014). “대학생의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성과에 대한 협력적 자기효능감, 팀 효능감, 팀 상호작용 간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89-110.
유지현(2016). “학습공동체 참여 활동에 따른 대학생의 학습전략,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 수준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9),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87-206.
이영미(2013). “공과대학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 관련 요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6),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361-375.
정은숙(2018). “팀 프로젝트에 기반한 액트 수업에서 동료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771-794.
장선영(2021). “팀기반학습에서 학습자의 경험 분석: M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5(2), 한국교양교육학회, 257-272.
조수선(2022). “대학의 프로젝트 기반 수업에서 팀 활동에 대한 동료평가와 자기평가의 특성 및 활용방안”, 공학교육연구 25(1), 한국공학교육학회, 55-64.
최경옥, 박영미(2014). “팀기반학습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및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효과”, 동서간호학연구지 20(2), 동서간호학연구소, 154-159.
한지영, 박수연, 방재현(2017). “공학교육에서의 팀 학습 운영 실태 분석”, 공학교육연구 20(4), 한국공학교육학회, 28-37.
홍지인, 배상훈(2018). “학습공동체 참여가 대학생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사회경제적 배경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6(3), 한국연린교육학회, 79-108.
황순희(2016). “공과 대학생의 팀 기반 수업에서 동료평가와 자기평가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19(5), 한국공학교육학회, 3-12.
황호진, 고석훈, 권오영(2019). “응급구조사 양성 교육과정에서 토론을 바탕으로 한 팀기반학습의 만족도”, 의료커뮤니케이션 14(2), 대한의료커뮤니케이션학회, 133-138.
Johnson, D. W, Johnson, R. T, Roseth, C, Shin, T. S(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and achievement in interdependent situation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44(9), Wiley Periodicals, LLC, 622-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