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황(2013). “학술공동체의 삶과 글쓰기: 숙명여대 사례로 본 대학글쓰기 교육 모형과 몇 가지 제언”, 우리말교육현장연구 7(2), 우리말교육현장학회, 71-96.
김미란(2019). “대학 글쓰기 학습자의 저자성 확보를 위한 교수 학습 방법론 모색”, 반교어문연구 53, 반교어문학회, 149-180.
김성숙(2015). “정보기반 학술담론 공동체의 전문 저자성 습득 양상에 대한 고찰”, 현대문학의 연구 55, 한국문학연구학회, 629-656.
김세원(2019). 진정성, 자기다움의 윤리, 한국학술정보.
대학글쓰기편찬위원회편(2020). 대학 글쓰기, 노스보스.
박현희(2021). “대학의 학술적 글쓰기에서 저자성 교육 방안-사회과학글쓰기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5(4), 한국교양교육학회, 71-83.
서진영(2018). “학술적 글쓰기에서의 ‘저자 입장’(stance)과 서술방식 연구: 대학생 글쓰기 사례를 중심으로”, 어문논총 78, 한국문학언어학회, 73-101.
아리스토텔레스(2015). 니코마코스 윤리학, 조대웅 옮김, 돋을새김.
이설희(2022). “텔레비전 드라마의 장애재현에 대한 연구-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영상학회 논문집 20(5), 한국영상학회, 49-63.
이원지(2020). “국내 대학 신입생 글쓰기 교육에서의 ‘글쓰기에 대한 글쓰기’ 접근법 적용 가능성 및 방법 고찰”, 리터러시연구 11(4), 한국리터러시학회, 117-153.
이윤빈(2014). “미국 대학 신입생 글쓰기(FYC) 교육의 새로운 방안 모색”, 국어교육학연구 49(2), 국어교육학회, 445-479.
이윤빈(2015). “장르 인식 기반 대학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작문연구 26, 한국작문학회, 107-142.
이윤빈(2016).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학술적 글쓰기’에 대한 규정 및 대학생의 인식 양상”, 작문연구 31, 한국작문학회, 123-162.
이재기(2016). “바흐친의 대화주의와 읽기 교육”, 동남어문논집 41, 동남어문학회, 39-68.
장지혜(2016). “쓰기를 통한 에토스 구축의 가능성 모색 -정체성과의 연관을 중심으로”, 작문연구 29, 한국작문학회, 131-161.
장지혜(2019). “작문 교육의 관점에서 ‘저자성(authority)’ 논의를 위한 시론”, 국어교육 165, 국어교육학회, 141-171.
장지혜(2021). “대학생의 저자성 구현을 위한 온라인 작문 수업실행 연구 - 온라인 상호작용 양상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175, 국어교육학회, 159-198.
정재승, 진중권(2009). 크로스, 웅진지식하우스.
정희모(2014).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학습 전이의 문제와 교수전략”, 국어교육 146, 한국어교육학회, 199-223.
정희모(2015). “미국 대학에서 ‘글쓰기에 관한 글쓰기’ 교육의 특성과 몇 가지 교훈”, 리터러시연구 10, 한국리터러시학회, 151-178.
황진미(2022. 7. 23). “‘우영우’ 주류사회 배타성을 까발리는 솜씨, 탁월하다”, 한겨레.
Bizzell, Patricia. (1991). “Classroom Authority and Critical Pedagogy”.
American Literary History, 3(4), 847-863.
Clark, R., & Ivanic, R. (1997). The politics of writing, New York: Routledge.
Ivanič, Roz. (1998). Writing and Identity, John Benjamins Publishing Company.
Mortensen, Peter., & Kirsch, G. E. (1993). “On Authority in the Study of Writing”,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44(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556-572.
Penrose, A. M., & Geisler, C. (1994). “Reading and Writing without Authority”.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45(4), 505-520.
Rodgers, Johannah. (2011). “Defining and Experiencing Authorship(s) in the Composition Classroom:Findings from a Qualitative Study of Undergraduate Writing Students at the City University of New York”. Journal of Basic Writing, 30(1), 130-155.
Larson, Holly. (2015). “The Art of Negotiation:Student Writers Claiming Authority and Humility”. RCWS Writing Pedagogies, 1-20.
http://dx.doi.org/10.17613/M6SK51. (검색일:2022.09.01).
Schneider, Barbara., & Andre, Jo-Anne.. (2007 “Developing Authority in Student Writing through Written Peer Critique in the Disciplines Essay”,
The Writing Instructor, 1-11.
http://writinginstructor.com/schneider-andre (검색일:2022.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