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정(2019). “‘역량담론’의 헤게모니와 대학교양교육의 방향”, 문화와융합 41(5), 문화융합학회, 321-348.
김혜나(2022). “통제사회의 맥락에서 역량기반교육의 탈경계 현상에 대한 고찰”, 人文學硏究 37, 인천대 인문학연구소, 153-177.
박휴용(2015). “핵심역량기반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상연구 29(4), 교육사상학회, 49-78.
서경혜(2020).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딜레마”, 교육과정연구 38(4), 교육과정학회, 5-31.
서정일(2021). “대학 교양교육에서 핵심역량 적용에 관한 비판적 분석”, 문화와융합 43(7), 문화융합학회, 135-151.
성열관(2014). “핵심역량 교육과정의 글로벌 규범과 로컬의 전유”, 교육과정연구 32(3), 교육과정학회, 21-44.
소경희(2006). “학교지식의 변화요구에 대한 대안적 교육과정 설계방향 탐색”, 교육과정연구 24(3), 교육과정학회, 39-59.
소경희(2007).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본 ‘역량(competency)’의 의미와 교육과정적 함의”, 교육과정연구 25(3), 교육과정학회, 1-21.
소경희, 홍원표, 송주현, 강지영(2013). “주요국의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태 조사 연구”, 교육부.
손종현(2022). “역량기반 교양교육에 대한 교육적 타당성 비판”, 교양교육연구 16(2), 교양교육학회, 11-30.
유성상, 이재준, 남유진(2015). “역량기반 대학교육 담론의 한계 및 대안적 논의 탐색”, 평생학습사회 11(2), 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21-52.
윤종혁, 김은영, 최수진, 김경자, 황규호, 박은영(2016). “OECD ‘교육 2030: 미래 교육과 역량’을 위한 현황분석과 향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현안보고 OR 2016-10.
이근호, 곽영순, 이승미, 최정순(2012). “미래 사회 대비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국가 교육과정 구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2-4.
이근호, 이광우, 박지만, 박민정(2013).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3-17.
이상은, 김은영, 김소아, 유예림, 최수진, 소경희, 신연재(2018).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역량의 교육정책적 적용과제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8-08.
정훈(2021). “역량기반 교양교육은 교양인을 길러낼 수 있을까?”, 교육철학 78, 교육철학회, 91-121.
최석민(2021). “빅 픽처로서 창의, 융합, 그리고 역량 교육: 한계와 그 대안”, 교육철학 79, 교육철학회, 65-102.
최수진, 김은영, 김혜진, 백남진, 김정민, 박주현(2017).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역량 개념틀 타당성 분석 및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체제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7-18.
최수진, 김은영, 김혜진, 박균열, 박상완, 이상은, 장암미(2019).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미래지향적 역량교육의 실행전략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9-06.
Austin, J. L.(1962). How to do Things with the Word,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김영진 역(1992). 말과 행위. 오스틴의 언어철학, 의미론, 화용론, 서울: 서광사.
Aristoteles. De Interpretatione, 김진성(역)(2008). 범주들⋅명제에 관하여, 서울: 이제이북스.
Canto-Sperber, M, Dupuy, J.-P(2001). “Competencies for the Good Life and the Good Society”, Edited by Rychen D. S, Salganik L. H, 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67-92. Kirkland: Hogrefe &Huber.
Kegan, R(2001). “Competencies as Working Epistemologies:Ways We Want Adults to Know”, Edited by Rychen D. S, Salganik L. H, 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192-204. Kirkland:Hogrefe &Hube.
Delors, J, Draxler, A(2001). “From Unity of Purpose to Diversity of Expression and Needs:A Perspective from UNESCO”, Edited by Rychen D. S, Salganik L. H, 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214-221. Kirkeland: Hogrefe &Huber.
Gonczi, A(2003). “Teaching and Learning of the Key Competencies”, Edited by Rychen D. S, Salganik L. H, McLaughlin M. L, Contributions to the Second DeSeCo Symposium, 119-131. Neuchâtel, Switzerland: Swiss Federal Statistical Office.
Habermas, J.(1983). Moralbewußtsein und kommunikative Handeln, Frankfurt. a. M.: Suhrkamp, 황태연 역(1997). 도덕의식과 소통적 행위, 서울: 나남.
Huizinga, J.(1955).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 Element in Culture, Boston: The Beacon Press, 김윤수 역(1981). 호모 루덴스. 놀이와 문화에 관한 한 연구, 서울: 까치.
Löwenstein, D(2017). Know-how as Competence. A Rylean Responsibilist Account, Frankfurt. a. M: Klostermann.
Lyotard, J.-F.(1979). La Condition postmoderne: rapport sur le savoir, Paris: Les Editions de Minuit, 유정완, 이삼출, 민승기 역(1992). 포스트모던의 조건, 서울: 민음사.
Oakeshott, M(1962). Rationalism in Politics and Other Essays, London: Methuen &Co Ltd.
Oakeshott, M.(1996). The Politics of Faith and the Politics of Scepticism,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박동천 역(2015). 신념과 의심의 정치학, 전주: 모티브북.
Oakeshott, M(2007). “Review of Gilbert Ryle:The Concept of Mind”, (1950). Edited by O'Sullivan L, Michael Oakeshott. The Concept of a Philosophical Jurisprudence:Essays and Reviews 1926-51, 346-348. Exeter: Imprint Academic.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OECD.
OECD. (2019).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OECD Learning Compass 2030, A Series of Concept Notes, OECD.
Polanyi, M(1940). The Contempt of Freedom. The Russian Experiment and After, London: Watts &Co.
Polanyi, M.(1958).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표재명, 김봉미 역(2001). 개인적 지식. 후기비판적 철학을 향하여, 서울: 아카넷.
Polanyi, M.(1966). The Tacit Dimension, 김정래 역(2015). 암묵적 영역, 서울: 박영사.
Polanyi, M, Prosch, H(1975). Meaning,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Ryle, G.(1984). The Concept of Mind, Barnes & Noble[1949]. 이한우 역(1994). 마음의 개념, 문예출판사.
Ryle, G(1945-1946). “Knowing How and Knowing That:The Presidential Address”, Proceedings of the Aristotelian Society 46:1-16.
Edited by Rychen D. S, Salganik L. H, (2001). 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Kirkland: Hogrefe &Huber.
Edited by Rychen D. S, Salganik L. H, (2003). Key Competenc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Cambridge, MA: Hogrefe &Huber.
Edited by Rychen D. S, Salganik L. H, McLaughlin M. L, (2003). Contributions to the Second DeSeCo Symposium, Neuchâtel, Switzerland: Swiss Federal Statistical Office.
Schlegel, F(1967). Kritische Friedrich-Schlegel-Ausgabe. Zweiter Band. Charakteristiken und Kritiken I (1796-1801), Paderborn: Ferdinand Schöning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