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미(2021).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하는 대학 교양영어 교육의 전망: 온⋅오프라인 수업 효과 비교”, 영어교과교육 20(1), 한국영어교과교육학회, 39-59.
김동일, 임정은, 우예영, 한다솜, 이진우, 연준모(2021). “비대면 온라인 수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수업 구성요소: 대학교 이론 수업 수강생을 중심으로”, 교육연구논총 42(2),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35-60.
김은주(2020). “뉴 노멀 시대 비대면 수업 현황분석 및 대학생의 학습몰입도와 자기주도성이 학습성과 및 비대면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2020(11), 한국교양교육학회, 50-59.
김혜정(2022). “언택트 시대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위한 대학교양 수업의 방향 탐색”, 인문사회21 13(2), 인문사회21, 191-206.
박용한(2010). “협동학습이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11(1), 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 91-119.
박윤정, 이광호, 이헌수(2022).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에 대한 대학일반수학 학업성취도와 수업만족도 비교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1), 한국콘텐츠학회, 324-336.
박휴용(2020). “COVID-19로 촉발된 ‘비대면 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미래적 전망”, 교육비평 46, 교육비평, 30-64.
안현아, 박영신, 김경이, 장미숙(2016).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 유형이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C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0),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357-377.
유지은(2020). “비대면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만족도 연구: A 대학교 기독교교육과 강좌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기독교교육정보 67,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277-298.
이한샘, 서은희(2021). “대학의 원격화상수업과 대면수업의 만족도 비교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7), 한국콘텐츠학회, 440-447.
임이랑, 김주연, 황지원, 박다솜(2020).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비대면 수업운영을 위한 교수전략 탐색: 학습자 경험분석을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30(4),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23-54.
임정훈, 김미화, 신진주(2021). “대학 비대면 수업에서 상호작용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교수학습 전략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4),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1515-1544.
조성일(2020). “대면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학업 성취도 비교”, 상업교육연구 34(6), 한국상업교육학회, 23-39.
최미나(2019). “대학 플립러닝에서 메타인지, 효과인식 및 만족도, 동영상 학습방식이 지속수강의향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4),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715-738.
최미순, 조혜영(2020).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과 온오프라인 학습 프로그램 간의 학습역량 효과성 검증: S 대학교 재학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4),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589-606.
최민지(2021).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창의성 계발 수업의 창의적 자기효능감 변화와 대면 수업과의 차이 탐색”, 예술교육연구 19(3), 한국예술교육학회, 57-78..
최원호, 전영국(2020). “비대면 온라인 수업 사례 고찰: 동영상 녹화 및 실시간 화상 수업 중심으로”, 현장수업연구 1(2), 순천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1-28.
최현실(2021).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신입생의 비대면 수업경험에 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5(1), 한국교양교육학회, 273-286.
하영미(2020). “<추리와 논증>에 적용한 학습연계글쓰기(WTL)의 효과성 검토”, 교양교육연구 14(5), 한국교양교육학회, 41-54.
하영미(2021). “비대면 온라인 수업 운영 고찰-B 대학의 <추리와 논증> 수업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5(5), 한국교양교육학회, 97-111.
하유경, 조한익(2016). “대학생용 창의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3(1), 한국심리학회, 55-78.
홍예윤, 임연욱(2021). “언택트시대,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효율성 연구-대학 수학 수업에서의 다양한 수업기법 활용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9(10), 한국디지털정책학회, 6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