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2020).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편람 설명회 자료집”.
권선희, 류현숙(2021).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에서 교수 및 학습자 상호작용, 자기 주도 학습능력, 학습참여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87-97.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2014).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 (Flipped learning) 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학습동기와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0(3), 한국교육공학회, 467-492.
김은주(2014). “대학생들의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생 상호작용, 수업만족도, 독서량 간의 관계 검증”, 교육종합연구 12(3), 교육종합연구원, 1-22.
김미은, 김민정, 오예인, 정수연(2020). “코로나 19(COVID-19)로 인한 온라인 강의 대체가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교수와 학생의 상호작용 및 온라인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519-541.
김은경(2020). “비대면 수업에서 공학 팀 프로젝크 수행 사례”,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2(2),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255-264.
김은영, 이영주(2015). “해외 대학의 플립드 수업사례 분석 연구”. 평생학습사회 1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115-137.
도재우(2020). “면대면 수업의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26(2), 인하대학교 교욱연구소, 153-173.
도재우(2020). “비대면 시대,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대학의 교수-학습 방향”, 교육개발 216, 한국교육개발원, 55-60.
민혜리(2020), “비대면 시대,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대학의 교수-학습 방향”, 교육개발 216호, 한국교육개발원, 48-54.
서미옥(2016). “플립드 러닝의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공학연구 32(4), 한국교육공학회, , 707-741.
(2014). “발표⋅토론 동영상을 활용한 ‘거꾸로’교수법의 교육 효과 사례 분석 - 조선대학교 <사고와 표현 1> 수강학생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8(3), 한국교양교육학회, 133-163.
손찬희, 장혜승, 김은영, 김성미, 이은주, 조일현, 정광식, 김지현(2019). “온라인 학습분석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 방안 연구”, 연구보고 RR2019-08, 한국교육개발원.
송해덕, 김규식(2010). “비동시적 온라인 학습의 상호작용 평가를 위한 통합적 평가준거 개발 및 적용”, 역량개발학습연구 5(3),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19-37.
안미리(2016). “유튜브 동영상을 이용한 플립 러닝 수업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과 요인”,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19(1),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114-136.
오정숙(2021). “COVID-19 온라인 수업 유형별 실재감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교육공학연구 37(3), 한국교육공학회, 561-591.
이병식, 최정윤(2008). “다층모형을 활용한 대학생 핵심능력 개발의 영향요인 분석: 대학교육 과정과 대학 특성 변인의 영향”, 한국교육 35(2), 한국교육개발원, 226-243.
이동엽(2013).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탐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1(12), 한국디지털정책학회, 83-92.
이동주, 김미숙(2020). “코로나 19 상황에서의 대학 온라인 원격 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한국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359-377.
이승민, 이지연(2017). “퀴즈를 활용한 이공계열의 플립드러닝 수업사례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3), 교육정보미디어학회, 397-431.
이영희, 박윤정, 윤정현(2020). “ COVID-19 대응 대학 원격강의 운영 사례 분석을 통한 유형 탐색”, 열린교육연구 28(3), 한국열린교육학회, 211-234.
이은주, 김성미, 박명진, 손찬희(2020). “학습 데이터 분석을 통한 온라인 학습자의 학습활동 양상 탐색”, 교육연구 41(2), 동국대학교 교육연구소, 85-103.
이은철(2017).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 동기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콘텐츠 학회논문지 17(7), 한국콘텐츠학회, 416-424.
이인숙(1999). “대학 집합수업과 통합된 웹기반 온라인수업 학습자의 인식 및 학습유형 분석”, 교육공학연구 15(1), 한국교육공학회, 197-213.
(2014). “Flipped learning의 의의 및 교육환경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2(9), 한국디지털정책학회, 313-323.
이지은, 김유경(2020). “Google 문서를 활용한 대학 논술 수업의 온라인 소집단 동료피드백 양상 및 학습자 인식”, 교육문화연구 26(4),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427-451.
임규연, 김희준, 박하나(2014). “웹기반 협력학습에서 참여와 상호작용의 차이에 대한 고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4), 한국컴퓨터교육학회, 69-78.
임정훈(1998).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 효과 연구-한국방송대학교 인터넷 가상수업교과목 “고전시가강독”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4(2), 한국교육공학회, 103-136.
임정훈, 김미화, 신진주(2021). “대학 비대면 수업에서 상호작용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교수학습 전략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4),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1515-1544.
임정훈, 김미화, 이세현(2021). “코로나 일상 시대의 대학 비대면 수업을 위한 온라인 수업설계 모형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1),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81-311.
임철일, 김선영, 이지현, 김현수, 한형종(2014). “대학에서의 역전학습 설계 및 적용 사례 비교 연구”, 2014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396-406.
임희주(2022). “대학 교양수업에서 플립러닝의 최근 연구 동향 분석”, 인문사회 21 13(3), 인문사회 21, 2379-2388.
전영미, 조진숙(2017). “대학 이러닝에서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수업만족도 및 인지된 학업성취도 분석”,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8(1), 한국인터넷정보학회, 131-141.
정혜선, 최성희(1998). “메시지 내용분석을 통한 전자우편의 교육적 활용 연구”, 교육공학연구 14(2), 한국교육공학회, 167-181.
최병순(2013). 화학 교재 연구 및 지도. 파주: 자유아카데미.
최정윤, 이병식(2009).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대학의 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7(1), 한국교육행정학회, 199-222.
최정임(1999). “웹 기반 수업에서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 탐구”, 교육공학연구 15(3), 한국교육공학회, 129-149.
홍성연, 유연재(2020).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원격교육환경에서 학습성과 영향 요인 분석” , 교육공학 연구 36(특별호), 한국교육공학회, 957-989.
황윤자, 윤정현(2021). “온라인 교육환경에서 공학 설계 교과목의 팀 프로젝트 수업 사례 및 요구 분석”,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2(7),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1039-1047.
Bergmann, J, Sams, A(2012). Flip your classroom: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Bishop, J, Verleger, M. A(2013, June). “The flipped classroom:A survey of the research”, 2013 ASEE Annual Conference &Exposition, 23-1200.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Cornelius, M. S, Heywood, I(1996). The 'Learning Station':An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 for Distance Learners in Geographical Information Systems, 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 Telecommunications, 306-311. MA: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 (AACE).
Chang, S. H. H, Smith, R. A(2008). “Effectiveness of personal interaction in a learner-centered paradigm distance education class based on student satisfaction”,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40(4), 407-426.
Garrison, D. R, Cleveland-Innes, M, Fung, T. S(2010). “Exploring causal relationships among teaching, cognitive and social presence:Student perceptions of the community of inquiry framework”,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3(1-2), 31-36.
Gilbert, L, Moore, D. R(1998). “Building interactivity into Web courses:Tools for social and instructional interactions”, Educational Technology 38(3), 29-35.
Harker, M, Koutsantoni, D(2005). “Can it be as effective?Distance versus blended learning in a web-based EAP programme”,
ReCALL 17(2), 197-216.
Herrington, J, Herrington, A(1998). “Authentic assessment and multimedia:How university students respond to a model of authentic assessment”,
Higher Education Research &Development 17(3), 305-322.
Keys, C. W(1999). “Revitalizing instruction in scientific genres:Connecting knowledge production with writing to learn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83(2), 115-130.
Kuh, G. D, Hu, S(2001). “The effects of student-faculty interaction in the 1990s”,
The Review of Higher Education 24(3), 309-332.
Love, B, Hodge, A, Grandgenett, N, Swift, A. W(2014). “Student learning and perceptions in a flipped linear algebra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45(3), 314-324.
Lemke, J(1990). Talking science:Language, learning, and values, Ablex Publishing Corporatio, NJ.
Oliver, R, Omari, A(2001). “Student responses to collaborating and learning in a web-based environment”,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17(1), 34-47.
Picciano, A. G(2002). “Beyond student perceptions:Issues of interaction, presence, and performance in an online course”,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6(1), 21-40.
Swan, K(2002). “Building learning communities in online courses:The importance of interaction”,
Education, Communication &Information 2(1), 23-49.
Van den Broek, P(2010). “Using texts in science education:Cognitive processes and knowledge representation”,
Science 328(5977), 453-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