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명구, 김지현(2010). “한국 대학의 학사구조 변화와 기초교양교육의 정체성 확립의 과제”, 아시아교육연구 11(2), 327-361.
김성현(2020). “비전공 대학생의 코딩교육 현황과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슬기, 김태영(2022). “예비교사의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증진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교양강좌의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6(2), 141-151.
김태영, 김철민, 윤혜경(2020). “교양강좌로서의 데이터 리터러시 가능성 탐색”, 한국자료분석학회 22(6), 2475-2487.
김혜영(2020). “21세기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교양기초교육으로서의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분석”, 교양교육연구 14(6), 147-159.
김혜영, 이은하(2019). “대학 교양의 기초교육으로서의 양적 추론(Quantitative Reasoning) 개설 현황과 분석”, 교양교육연구 13(6), 29-55.
배화순(2019). “데이터 리터러시의 사회과 교육적 함의”, 시민교육연구 51(1), 95-120.
손동현(2007). “새로운 교육수요와 교양기초교육”. 교양교육연구 1(1), 107-123.
송유경, 송석리, 김예지, 임철일(2021). “데이터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데이터 기반 토론 수업 모형 및 교수전략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7(4), 943-982.
심태은, 이송이(2015). “인문⋅사회⋅이공계열 대학 신입생의 교양교과과정 수강현황과 학업역량 및 진로적응능력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5(12), 343-362.
유지원(2016). “디지털 시대에 최적화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측정 도구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7), 185-214.
이현주, 박성희(2022). “대학생의 창의역량 함양을 위해 개발된 교양강좌의 효과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4), 705-722.
정승원, 장현수, 김세준(2020).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표준모델을 적용한 4년제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현황과 시사점”, 교양교육연구 14(5), 83-95.
한상우(2018). “인문학 기반 데이터 리터러시 개념에 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5(4), 223-236.
한상우(2020). “인문학 기반 데이터 리터러시 모형 설계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7(1), 179-195.
한상우, 김완종(2016). “대학생의 의사소통역량이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1), 377-394.
Anderson, J., & Gerbing, D. W.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Bhargava, R., & D'Ignazio, C. (2015). June;Designing Tools and Activities for Data Literacy Learners, Oxford, UK: Webscience:Data Literacy Workshop.
Bőrner, K., Maltese, A., Balliet, R. N., & Heimlich, J. (2016). “Investigating aspects of data visualization literacy using 20 information visualizations and 273 science museum visitors”.
Information Visualization, 15(3), 198-213.
Carlson, J., Fosmire, M., Miller, C., & Nelson, M. S.. (2011 “Determining data information literacy needs:A study of students and research faculty”,
Libraries Faculty and Staff Scholarship and Research, Paper 23,
Retrieved from https:
//docs.lib.purdue.edu/lib_fsdocs/23/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y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29.
Fontichiaro, K., & Oehrli, J. A. (2016). “Why data literacy matters”. Knowledge Quest, 44(5), 21-27.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Gray, J., Gerlitz, C., & Bounegru, L. (2018). “Data infrastructure literacy”.
Big Data &Society, 5(2), 1-13.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 (2009).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Inc.
Hart Research Associates. (2015). Falling short?College learning and career success, Association of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AAC&U).
Macy, K. V., & Coates, H. L. (2016). “Data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business and public health:Comparative case studies”.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Journal, 42(4), 313-327.
Mandinach, E. B., & Gummer, E. S. (2013). “A systemic view of implementing data literacy in educator preparation”.
Educational Researcher, 42(1), 30-37.
Newman, D. (2011). How to Plan, Participate and Prosper in the Data Economy, Stamford, CT: Gartner.
OECD. (2019). OECD Learning Compass 2030:A Series of Concept Notes, Paris: OECD.
Otto, J. L. (2012). “Assessing and improving data literacy:A study with urban and regional planning students”. PNLA Quarterly, 76(4), 5-23.
Rhodes, T. (2010). Assessing Outcomes and Improving Achievement:Tips and Tools for using Rubrics,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
Ridsdale, C., Rothwell, J., Smit, M., Ali-Hassan, H., Bliemel, M., Irvine, D., & Wuetherick, B.. (2015 Strategies and best practices for data literacy education,
Dalhousie University,
Retrieved from
https://dalspace.library.dal.ca/handle/10222/64578
Swan, K., Vahey, P. J., Rafanan, K., & Stanford, T.. (2009 “Challenges to cross-disciplinary curricula:Data literacy and divergent disciplinary perspectives”,
In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Diego, CA,
Retrieved from
http://www.sri.com/work/publications/challenges-cross-disciplinary-curricula-data-literacyand-divergent-disciplinary-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