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동희(2017). “정보품질의 속성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계보경, 권미영, 이동국, 이정서, 구병국, 김대권, 김준현, 김형태, 노성욱, 박중현, 박지훈, 박찬, 엄태건, 이은주, 정선양, 최미애, 김민정(2022). “메타버스 기반 교수학습모델 개발 연구”, 연구보고 RR 2022-0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김완섭(2019). “대학생들의 소프트웨어 교양필수 교과목에 대한 인식 추이 분석”, 교양교육연구 13(4), 한국교양교육학회, 161-180.
김한나, 감성원(2021).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동영상 수업의 강의만족도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효능감의 매개효과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363-387.
김효정, 오새내, 조명실(2020). “코로나19로 인한 전면 원격 수업시기의 대학 신입생의 자기효능감과 우울 및 분노가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14(6), 한국교양교육학회, 299-308.
김효정(2022). “코로나19로 인한 원격 교육에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용이성, 자기효능감, 우울이 대학생들의 학습 만족도와 학업 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18(1), (사)디지털산업정보학회, 79-91.
문영기, William C. Hunter, 구철모(2021). “제페토(Zepeto)에서 메타버스 4대 요소를 활용한 각 요소에 대한 관광 요소분석”, 2021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경영정보학회, 24-24.
박선경, 강윤지(2021). “기술수용모델을 활용한 메타버스 플랫폼 초기 이용자들의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9(10),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75-285.
박소현, 서응교(2021). “전공계열별 인공지능 교양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제언 : D대학 교양필수 교과목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30(3), 한국정보시스템학회, 177-199.
박종구(2013). 뉴미디어 채택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우리전자책.
박혜정, 김현숙(2014). “컴퓨터 교양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자가평가와 성취도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19(2),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43-251.
박현린, 손은남(2020).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매체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국내 동향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5),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725-741.
배성훈(2022). “플립드 러닝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결합한 메타버스 게임화 교수법이 대학생의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6), 한국콘텐츠학회, 413-427.
송윤희, 박하은(2021). “대학생의 성취가치, 자기효능감, 그릿 및 학업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 상담심리교육복지 8(4), 한국상담심리교육복지학회, 319-334.
안준희, 이선형(2015). “노인요양시설 장기요양인력의 스마트 기술 사용의도에 대한 탐색적 분석: 기술수용모델(TAM & TAM2)을 사용하여”, 노인복지연구 68, 한국노인복지학회, 357-387.
오지희(2021).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을 적용한 메타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 가상세계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0), 한국콘텐츠학회, 204-216.
이동진, 이상철, 서영호(2013). “개인의 특성이 정보시스템 성공에 미치는 조절효과분석”, 품질경영학회지 41(2), 한국품질경영학회, 277-288.
이상호, 고아라(2013). “소셜미디어 중독의 영향 요인 연구 : 페이스북 이용자의 인식과 몰입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7(6), 한국언론학회, 176-210.
이종만(2021). “코로나19로 인한 원격 교육에서 유튜브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즐거움이 대학생들의 학업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강박적 유튜브 사용을 중심으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6(3), 한국컴퓨터정보학회, 137-142.
이지민, 홍성정(2021).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간호대학생의 가상현실 기반 교육프로그램 사용의도 분석”, 한국보건기초의학회지 14(3), 한국보건기초의학회, 168-175.
이혜선, 정윤희, 김상연 (2019).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국내 가상현실(VR) 연구와 교육적 활용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8),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311-338.
임성진(2019). “정보시스템의 주요 품질요인이 능동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임종현, 홍진표, 박정민, 안미리(2022). “2010년~2021년 국내 메타버스와 가상세계를 활용한 교육 연구 동향 분석: LDA 기반 토픽 모델링과 시계열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8(2), 187-214.
장윤재, 김미라(2016). “정서적 허기인가 정보와 오락의 추구인가?”, 한국방송학보 30(4), 한국방송학회, 152-185.
전용주, 김태영(2016). “컴퓨터 비전공 예비교사의 소프트웨어교육 교양 강좌에서 컴퓨터학습태도 요인 간 인과분석을 통한 정의적 교수전략 제언”,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6),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5-23.
정화민, 조원길(2011).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웹 기반 원격교육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 국내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12(2), 국제e-비즈니스학회, 255-272.
최원석, 강다영, 최세정(2017).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디바이스 이용의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UTAUT2)을 중심으로”, 정보사회와 미디어 18(3), 한국정보사회학회, 173-208.
황지희(2021). “이러닝 환경에서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andura, A(1993).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8(2), Taylor &Francis, 117-148.
Baron, R. M, Kenny, D. 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173-1182.
Davis, F. D(1989). “Pre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Minnesota, 319-340.
Fornell, C, Larcker, D. 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39-50.
Fishbein, M, Ajzen, I(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Heijden, H(2004). “User Acceptance of Hedonic Information Systems”,
MIS Quarterly 28(4),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Minnesota, 695-704.
Pintrich, P. R(2000 “The role of goal orientation in self- regulated learning”, Boekaerts M, Pintrich P. R, Zeidner M
Handbook of self-regulation 451-502. Academic Press.
Silvia, P. J.(2005). “What is interesting?Exploring the appraisal structure of interest”,
Emotion 5(1),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89-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