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숙, 이지연(2009). “대학 교양영어 수준별 수업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영어교육 64(4), 337-368.
김영자(2012). “한국 대학생의 수준별 영어쓰기 전략 연구”, 영어영문학 17(1), 69-98.
김윤정(2015). “대학의 수준별 영어 수업에 대한 연구”, 영어교육연구 27(3), 88-104.
김현옥, 이혜경(2010). “대학 교양영어 수준별 프로그램 운영방안”, 영어교육연구 22(4), 75-100.
박찬규(2013). “대학 교양영어 수준별 수업의 효율성 제고 방안 연구: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도를 중심으로”, 언어학 연구 29, 105-131.
방영주(2004). “영어능력 인증제, 능력별 교과과정, 그리고 대학 교양영어교육: 학생과 교수의 인식에 대한 고찰”, 영어어문교육 9(2), 193-211.
박지영, 오준일, 이인규(2012). “대학의 수준별 토익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영어교육연구 24(3), 257-276.
백지원(2009). “대학 영어 읽기 수업에서의 활동 효과: 대학생들의 관점”, Linguistic Research 26(2), 49-66.
서정아(2018). “대학 교양영어 수준별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24(5), 355-374.
성기완, 표경현, 이현명(2004). “대학 교양영어 수준별 교육과정 모형개발연구”, 외국어교육 11(2), 377-406.
송명석(1997). “소집단을 통한 영어독해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미정, 박용예(2004). “대학 교양영어 교육의 통합적 접근. 서울대학교 대학영어 프로그램의 사례연구”, 영어교육 59(2), 179-211.
송희심(2008). “교실 외 활동을 활용한 대학 교양영어 회화프로그램의 학습자 만족도 연구”, 외국어교육 15(3), 141-168.
신영헌(2018). “대학생의 영어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양영어수업 연구”, 교양 교육 연구 12(4), 37-65.
심영숙(2009). “영어 읽기 협력학습에 나타난 학습자 상호작용 분석”, 영어학연구 28, 45-66.
양재석(2016). “한국 대학생의 영어 글쓰기 능력과 글쓰기 전략의 관계에 대한 연구”, 영어영문학 21(1), 485-506.
정덕교(2010). “교양영어교육에서의 수준별 영어수업: 한양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4(1), 177-197.
정동수, 김해동(2001). “대학의 교양영어 과목 개선을 위한 연구”, 영어교육 56(4), 262-295.
정숙경(2008). “대학 영어독해 수업의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위한 행동연구”, 영어교육연구 20(2), 243-272.
정영철(2014). “통합적 접근: 영어 글쓰기 수업에서의 피드백주기 방식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현대영미어문학 32(1), 79-101.
정지원, 김지영, 정동빈(2010). “독해전략지도(RSBI)와 협동학습법(CLM)을 통한 대학 교양영어 독해력 증진의 효과”, 응용언어학 26(2), 85-122.
정행(2012). “요약활동을 통한 대학생 영어 읽기 수업 효과”, 영어영문학21 25(4), 265-287.
조정순(2002). “대학 교양영어 교육의 현황과 방향성 탐구”, 영어교육 57(2), 365-394.
주미진, 김은일, 이종희(2012). “상호작용식 읽기 지도와 협력학습을 통한 대학영어 독해수업의 효과적 교수법 연구”, 새한영어영문학 54(2), 243-262.
탁진영(2012). “쓰기에 대한 의식도 및 쓰기 중심 교양영어 수업의 방법⋅만족도 조사: 영어 원어민 교수와 한국인 영어 비원어민 교수 수업을 중심으로”, 영미어문학 105, 323-349.
하명애(2017). “대학 교양영어의 수준별 수업 운영에 대한 고찰: 지방소재 A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새한영어영문학 59(1), 163-185.
하종범(2013). “수준별 영어일기 수업에서의 대학생 인식에 관한 연구”, 신영어영문학 54, 251-275.
Bang, , Youngjoo, (2002). “The Use of Collaborative Work in a College EFL Reading Classroom”, English Teaching 57(3), 145-169.
Hahn, , Hye-ryeong, (2003). “Small Group Work in Lower-level Adult Classrooms:A Study of the Inner Mechanism”, English Teaching 58(2), 249-272.
Suh, , Jae-Suk, (2006). “A Comparison of Two English Reading Classes:With a Focus on Cooperative Learning”,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Teaching 12(3), 79-98.
Yu, , Kyung-Ah, (2015). “Is Reading Aloud Beneficial for Korean College-level English Learners?”,
Studies in English Language &Literature 41(1), 283-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