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승(2001). 성인학습 및 상담. 서울: 교육과학사.
김경아(2018).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한 ‘세계시민교육과 리더십’ 교양교과목 사례 연구-Focus Group Interview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2(3), 255-277.
김경아, 이신자(2020). “베트남 대학생을 위한 리더십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양교육연구 14(2), 175-189.
김경화(2012). “대학생 리더십 교육 실태 및 요구도 분석”, 청소년학연구 19(4), 117-137.
김민정(2007).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인영(2018).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리더십 교육 현황과 특성 분석”, 교양교육연구 12(1), 11-33.
김헌수, 이난(2006). “대학생의 리더십 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교육개발, 25, 167-181.
김혜령, 양민석, 이은아(2016). “‘나눔’ 가치에 기반한 실천형 인성교육 사례 연구-이화여대 <나눔리더십> 교과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3), 415-446.
김혜진, 염명숙(2014). “독서와 토론 교양 수업이 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자기조절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교양교육연구 8(4), 513-549.
김희삼(2018). “저신뢰 각자도생 사회의 치유를 위한 교육의 방향”, KDI FOCUS 91, 1-8.
누스바움, 마사(2011). 공부를 넘어 교육으로, 궁리.
박명예(2009). “대학생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기초연구: Y대학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소연(2012). “대학 교양기초교육으로서의 리더십 교육 가능성 탐색: A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6(2), 105-126.
백승수(201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양교육의 방향 모색”, 교양교육연구 11(2), 13-51.
송영수(2011). “기업 내 셀프리더십 필요역량 탐색”, HRD연구 13(3), 51-74.
신용국, 김명소, 한영석(2009). “셀프리더십 척도(Revised Self- Leadership Questionnaire)타당화 연구: 우리나라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6(3), 313-340.
신의항(2007). “미국 대학의 리더십 교육현안에 관한 비교 연구”, 교양교육연구 1(1), 125-151.
양민석(2016). “팀 프로젝트 형 실천기반 학습과 대학생 리더십 교육에 관한 연구-이화여대 <나눔리더십> 교과목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2(5), 209-236.
여영서(2015). “W형 인재의 인성과 교양 그리고 리더십. 21세기 한국사회의 변화와 교양교육”, 한국교양교육학회 춘계전국학술대회 자료집, 103-114.
유현숙, 김은영, 서영인, 이정미, 최정윤, 김민희, 이길재, 변현정, 최보금, 허은, 윤송희(2015).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Ⅲ)-대학 유형별 교수⋅학습 역량 평가(체제) 다양화: 4년제, 전문대학,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2015-10.
이난(2005). “교양강좌를 이용한 대학생 리더십 교육의 효과분석”,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정선, 김경아(2012).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취업전략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6(2), 19-39.
이종찬(2013).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고용가능성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전미경, 오재우(2019).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자기결정성, 대인관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Crisisonomy 15(3), 71-81.
정연재(2019). “성찰성과 연대성의 회복을 위한 <윤리적 리더십>교과목 개발연구”, 교육문화연구 25(3), 613-635.
정태희(2005). “셀프 리더십 교육이 대학생의 셀프 리더십과 자존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 32(1), 1-26.
차봉준, 김은경(2017). “국내 대학 신입생 세미나의 현황과 만족도 분석”, 교양교육연구 11(2), 311-338.
홍경남(2017). “대학 인성 교육과 도덕윤리 교육-대학의 역할에 대한 반성”, 교양교육연구 11(6), 507-528.
Dugan, J. P, Komives, S. R(2007). Developing leadership capacity in college students:Findings from a national study, A Report from the Multi-Institutional Study of Leadership, College Park, MD: National Clearing house for Leadership Programs.
Houghton, J. D, Neck, C. P(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Kazan, A. L(1999). ” Exploring the Concept of Self-Leadership:Factors Impacting Self-Leadership of Ohio Americorps Members “, Ph.D. diss., Graduate School of the Ohio State University.
Manz, C. C(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Manz, C. C(1986). ”Self-leadership:Toward an exo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585-600.
Neck, C. P, Stewart, G. W, Manz, C. C(1995). ”Thought self-leadership as a framework for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performance appraisers”,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31(3), 278-302.
Robinson, J. J, Lipman-Blumen, J.(2003). ”Leadership behavior of male and female managers 1984-2002”,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79:2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