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주연(2017). “버디프로그램(Buddy Program)을 통한 프로그램 참여자의 인식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21-142.
김지혜(2017). “외국인 유학생 대상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11(2), 한국교양교육학회, 537-562.
문정현, 심혜령(2017). “유학생을 위한 대학 생활 적응 프로그램 설계 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2(1),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 75-104.
민장배, 송진영(2020). “외국인 유학생 대상 상호동료튜터링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S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6(2),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865-885.
박소연, 최은경(2020).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설계-D대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5(4),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381-405.
양근우(2015). “대학 비교과 교육과정 관리 및 인증시스템 U-CAAM의 구축 및 운영”, 정보시스템연구 24(3), 한국정보시스템학회, 115-131.
유지현, 김혜영(2022). “중국인 유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비대면 수업 만족도와 학생지원서비스를 중심으로”, 한중사회과학연구 20(1), 한중사회과학학회, 122-147.
윤지원(2019). “국내 대학 수학 외국인 유학생 대상의 역량기반 비교과 교육 연구”, 배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윤지원, 심혜령(2019). “대학 내 외국인 유학생 대상 상호동료튜 터링 프로그램 연구-실제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3,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101-123.
윤지원(2022). “내외국인 교류를 위한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의 참여자 인식 연구”, 인문사회 21 13(1), 1505-1518.
이민경(2019). “외국인 대학원생을 위한 한국어 동료튜터링 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구-만족도와 효과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15(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183-206.
이보경, 김은정, 유광수, 이원경, 장수철(2012). “쌍방향(In_Out Bound) 국제화를 지향한 대학의 교육실태와 비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6(4), 한국교양교육학회, 463-492.
이보경, 유광수, 장수철(2013). “국제화 시대에서 외국 유학생을 위한 대학교양교육과정 연구”, 교양교육연구 7(2), 한국교양교육학회, 221-248.
이선영, 나윤주(2018).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적응 실태조사-교양교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교양교육연구 12(6), 한국교양교육학회.
정유리(2018). “외국인 유학생의 학교 및 일상생활 어려움에 관한 연구”, 현대사회와 다문화 8(2),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150-185.
최성호, 장경원(2018). “외국인유학생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분석”, 교육문화연구 24(2),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615-639.
한안나(2017). “대학 비교과 교육과정의 운영과 성과-D 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30(4), 111-138.
Baker, R. W, Siryk, B(1984). “Measuring academic motivation of matriculating college freshmen”,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25(5), 459-464.
Bartkus, K. R, Nemelka, B, Nemelka, M, Gardner, P(2012). “Clarifying the meaning of extracurricular activity:A literature review of definitions”,
American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5(6), 693-703.
Hunt, D. M, Michael, C(1983). “Mentorship:A career training and development tool”,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8(3), 475-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