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명구, 김지현(2010). “한국 대학의 학사구조 변화와 기초교양교육의 정체성 확립의 과제”, 아시아교육연구 11(2), 327-361.
김성현(2020). “비전공 대학생의 코딩교육 현황과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슬기, 김태영(2022). “예비교사의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증진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교양강좌의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6(2), 141-151.
김태영, 김철민, 윤혜경(2020). “교양강좌로서의 데이터 리터러시 가능성 탐색”, 한국자료분석학회 22(6), 2475-2487.
김혜영(2020). “21세기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교양기초교육으로서의 데이터 리터러시(Data Literacy) 분석”, 교양교육연구 14(6), 147-159.
김혜영, 이은하(2019). “대학 교양의 기초교육으로서의 양적 추론(Quantitative Reasoning) 개설 현황과 분석”, 교양교육연구 13(6), 29-55.
배화순(2019). “데이터 리터러시의 사회과 교육적 함의”, 시민교육연구 51(1), 95-120.
손동현(2007). “새로운 교육수요와 교양기초교육”. 교양교육연구 1(1), 107-123.
송유경, 송석리, 김예지, 임철일(2021). “데이터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데이터 기반 토론 수업 모형 및 교수전략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37(4), 943-982.
심태은, 이송이(2015). “인문⋅사회⋅이공계열 대학 신입생의 교양교과과정 수강현황과 학업역량 및 진로적응능력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5(12), 343-362.
유지원(2016). “디지털 시대에 최적화된 협력적 문제해결역량측정 도구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7), 185-214.
이현주, 박성희(2022). “대학생의 창의역량 함양을 위해 개발된 교양강좌의 효과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4), 705-722.
정승원, 장현수, 김세준(2020).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표준모델을 적용한 4년제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현황과 시사점”, 교양교육연구 14(5), 83-95.
한상우(2018). “인문학 기반 데이터 리터러시 개념에 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5(4), 223-236.
한상우(2020). “인문학 기반 데이터 리터러시 모형 설계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7(1), 179-195.
한상우, 김완종(2016). “대학생의 의사소통역량이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0(1), 377-394.
Anderson, J, Gerbing, D. W(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Bhargava, R, D'Ignazio, C(2015). June;Designing Tools and Activities for Data Literacy Learners, Oxford, UK: Webscience:Data Literacy Workshop.
Bőrner, K, Maltese, A, Balliet, R. N, Heimlich, J(2016). “Investigating aspects of data visualization literacy using 20 information visualizations and 273 science museum visitors”,
Information Visualization 15(3), 198-213.
Carlson, J, Fosmire, M, Miller, C, Nelson, M. S. (2011 “Determining data information literacy needs:A study of students and research faculty”,
Libraries Faculty and Staff Scholarship and Research, Paper 23, Retrieved from https:
//docs.lib.purdue.edu/lib_fsdocs/23/
Curran, P. J, West, S. G, Finch, J. F(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y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29.
Fontichiaro, K, Oehrli, J. A(2016). “Why data literacy matters”, Knowledge Quest 44(5), 21-27.
Fornell, C, Larcker, D. 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Gray, J, Gerlitz, C, Bounegru, L(2018). “Data infrastructure literacy”,
Big Data &Society 5(2), 1-13.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2009).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Inc.
Hart Research Associates. (2015). Falling short?College learning and career success, Association of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AAC&U).
Macy, K. V, Coates, H. L(2016). “Data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business and public health:Comparative case studies”,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Journal 42(4), 313-327.
Mandinach, E. B, Gummer, E. S(2013). “A systemic view of implementing data literacy in educator preparation”,
Educational Researcher 42(1), 30-37.
Newman, D(2011). How to Plan, Participate and Prosper in the Data Economy, Stamford, CT: Gartner.
OECD. (2019). OECD Learning Compass 2030:A Series of Concept Notes, Paris: OECD.
Otto, J. L(2012). “Assessing and improving data literacy:A study with urban and regional planning students”, PNLA Quarterly 76(4), 5-23.
Rhodes, T(2010). Assessing Outcomes and Improving Achievement:Tips and Tools for using Rubrics,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
Ridsdale, C, Rothwell, J, Smit, M, Ali-Hassan, H, Bliemel, M, Irvine, D, Wuetherick, B. (2015 Strategies and best practices for data literacy education,
Dalhousie University, Retrieved from
https://dalspace.library.dal.ca/handle/10222/64578
Swan, K, Vahey, P. J, Rafanan, K, Stanford, T. (2009 “Challenges to cross-disciplinary curricula:Data literacy and divergent disciplinary perspectives”,
In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Diego, CA, Retrieved from
http://www.sri.com/work/publications/challenges-cross-disciplinary-curricula-data-literacyand-divergent-disciplinary-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