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채미(2021). “대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셀프리더십, 진로동기,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진로교육연구 34(3), 한국진로교육학회, 1-22.
경일수, 탁진국(2016). “대학생 성장지향성 증진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성장지향성, 삶의 만족도, 지각된 스트레스, 긍정심리자본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16(3), 한국심리학회, 231-263.
권선희, 류현숙(2021).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업에서 교수 및 학습자 상호작용,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참여도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87-97.
김경아, 김수진, 윤희정(2020). “대학의 인성기반 교양교육 현황 및 방향모색: ‘세계시민교육과 리더십’을 중심으로”, 교양학연구 12,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27-155.
김경아, 이신자(2020). “베트남 대학생을 위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양교육연구 14(2), 한국교양교육학회, 175-189.
김기홍(2019).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학습몰입, 학업적 자기 효능감, 진로결정자기효능감, 핵심역량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대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지인(2021).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동기, 개인의 환경적 요인이 참여 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현우, 강선영(2018).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교양교과목의 수업효과 분석”, 교양교육연구 12(3), 한국교양교육학회, 39-61.
노윤신, 정철영(2015). “대학생의 리더십 개발에 있어서의 코칭의 효과성에 대한 실험연구”, 직업교육연구 34(1), 한국직업교육학회, 25-50.
박신희, 민형덕, 고현(2020). “대학생이 인식한 학업 및 취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 관계에서 회복탄력성과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8),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719-744.
박양신, 장성호. (2020). “대학생의 감성지능, 회복탄력성, 커뮤니케이션 유형이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2), 555-566.
박완성, 임영미(2019), “대학생의 우연대처기술, 자아정체감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32(4), 한국직업교육학회, 211-226.
박정윤(2015). “셀프리더십증진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셀프리더십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영숙, 정추영(2016). “진로코칭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 셀프리더십 및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12), 한국산학기술학회, 138-145.
손동현, 박주호, 유기웅, 정종원(2012). “대학 교양기초교육에 대한 종합적 분석 연구”,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신윤미, 오미자(2020). “대학생의 자기주도성, 대학몰입, 비교과 만족이 진로준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3(3), 한국콘텐츠학회, 205-216.
신정민, 조용선(2021). “여대생의 자기주도성이 회복탄력성 및 진로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9),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339-353.
오경화, 탁진국(2020). “그릿향상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진로준비행동과 진로태도성숙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코칭 4(1), 한국심리학회, 21-46.
오민아(2020). “대학생의 진로장벽 인식이 정서지능과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비교과 유형별 참여여부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희정, 김경아, 이민신, 임여진, 김지은(2021). “대학 코칭 교양교육 개발을 위한 방향 탐색 및 요구 분석”. 교육컨설팅코칭연구 9(5), 29-53.
이기학, 이학주(2000). “대학생의 진로 태도 성숙 정도에 대한 예언 변인으로서 자기-효능감 효과 검증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2(1), 한국심리학회, 127-136.
이소희, 길영환, 도미향, 김혜연(2019). 코칭학개론, 신정.
이재열, 류지영, 박봉남, 이윤진, 정윤경(2020). “2020도년 국가 진로교육센터 운영 지원: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이정옥, 이상희(2021).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미래청소년학회지 18(4), 미래를여는청소년학회, 1-24.
이종찬(2013).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진로결정 가지효능감과 고용가능성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혜은(2021). “반복적 학사경고 대학생을 위한 정규교과 기반 회복탄력성 향상 프로그램”,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63-658.
장현진, 정윤경, 김미경, 류지영(2017).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명규, 허재성(2021). “태권도전공 대학생들의 셀프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의 구조관계”, 대한무도학회지 23(2), 대한무도학회, 147-162.
정연재, 주소영(2022). “이공계 신입생의 자기효능감, 스트레스 대처, 회복탄력성과 교양교육 만족도의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4),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15-128.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1). “교양교육분야 종합보고서”.
榎本英剛(1999). (부하의 능력을 열두 배 키워주는) 마법의 코칭.
Baek, H. S, Lee, K. U., Joo, E. J., Lee, M. Y, Choi, K. S.(2010).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Psychiatry Investigation 7(2), 109-115.
Bartkus, K. R., Nemelka, B, Nemelka, M, Gardner, P(2012). “Clarifying the meaning of extracurricular activity:A literature review of definitions”,
American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5(6), 693-703.
Brooks, R, Goldstein, S(2002). Nurturing resilience in our children:Answers to the most important parenting questions, McGraw Hill Professional.
Brown, S. W, Grant, A. M.(2010). “From grow to group:Theoretical issues and a practical model for group coaching in organizations”,
Coaching:An International Journal of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3(1), 30-45.
Cassidy, S(2016). “The academic resilience scale (ARS-30):A new multidimensional construct measure”,
Frontiers in Psychology 7:1787.
Cockerham, G(2011). Group coaching:A comprehensive blueprint, Bloomington: iUniverse.
Connor, K. M., Davidson, J. R. T.(2003). “Development of a new resilience scale: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CD-RISC)”,
Depression and Anxiety 18(2), 76-82.
Creswell, J. W, Plano, V. L.(2007). Designing and conꠓducting mixed methods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Dyer, J. G., McGuinness, T. M.(1996). “Resilience:Analysis of the concept”,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10(5), 276-282.
Hackette, G, Betz, N. E(1981). “A self-efficacy approach to the career development of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8(3), 326-339.
Hamzah, S. R, Khoo, K. L., Musa, S. N. S.(2021). “The mediating role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of career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with career adaptability among university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ce and Youth 26(1), 83-93.
INSEAD. (2021). The Global Talent Competitiveness Index 2021:Talent Competitiveness in Times of COVID, Fontainebleau, France.
Krueger, R. A., Casey, M. A.(2000). Focus group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Inc.
Kuh, G. D(1995). “The other curriculum:Out-of-class experiences associated with student learning and personal development”,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66(2), 123-155.
Whitmore, J(2017). Coaching for performance, Boston, MA: Nicholas Brealey Publishing.
Wood, J, Little, S, Goldring, L, Jenkins, L(2011). “The confidence to do things that I know nothing about-skills development through extra-curricular inquiry activity”,
Journal of Learning Development in Higher Education 3: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