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선보, 박의수, 김귀성, 송순재, 정윤경, 김영래, 고미숙(2008). “21세기 인성교육의 방향설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 연구”, 교육문제연구 30, 1-38.
교육부(2015). 2015 개정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김경은(2020).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디자인씽킹 프로그램 개발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3), 1023-1052.
김동일, 오현석, 송영숙, 고은영, 박상민, 정은혜(2009). “대학 교수가 바라본 고등교육에서의 대학생 핵심역량”, 아시아교육연구 10(2), 195-214.
김두일(2014). “스마트교육의 사물인터넷 활용 방향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아(2012). “21세기 융복합 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의역할과 특성 탐색”, 조형교육 43, 81-99.
김승현(2019). “창의융합형역량을 위한 연극교육 교수법연구”, 성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재민(2019). “공동선 추구를 통한 행복”, 행복한부자연구 8(2), 69-83.
김형석(2019). “멀티미디어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인공신경망 기술과 안전성 평가 적용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나일주, 성은모(2005). “웹 기반 학습환경에서 그림자료와 텍스트 내용과의 관련성이 내용이해 및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아시아교육연구 8(4), 1-22.
나일주, 성은모(2005). “온라인 학습공동체의 학습게시판에 나타난 메시지 유형별 정서적 표현의 내용요인 분석”, 평생학습사회 1(1), 49-70.
문용린(2010).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정책연구 2009-019).
미래창조과학부(2018). 2017 과학기술연감, 과천: 미래창조과학부.
박성근(2021). “신로마 공화주의에서 공동선 개념의 의미”, 도덕교육연구 33(1), 151-172.
박영민, 이성흠(2020). “교과와 박물관교육 연계 체험형 인성교육을 위한 거꾸로 학습 활용 방안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19(1), 133-159.
서경숙(2015). “디지털 인문학 교수법의 이론 및 실제”, 인문콘텐츠 38, 19-39.
손상희(2019). “4차 산업혁명 대비 디자인 미래인재 핵심역량 탐색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5(2), 305-315.
육진경(2017). “인성증진을 위한 교양교육이 대학생의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인격교육 11(3), 23-36.
이경화(2019). “2019개정누리과정의 성격과 그 실천을 위한 유아 교사의 역량 탐색”, 어린이 교육비평 9(2), 7-33.
이미경, 서지영, 이근호, 조성민, 김기철, 유창완, 김종윤, 이재진, 윤기준(2018).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내용 맵핑 참여 연구, 연구보고 RRC 2018-12, 서울: 한국교육과평가원.
이민경(2019). “모든 학생들의 성공(La réussite de tous les élèves)과 미래역량교육을 위한 프랑스의 교육혁신 방향성과 실제”, 한국교육학연구 25(2), 167-193.
이영희, 윤지현(2020). “교육주체 및 국내외 교육전문가의 FGI를 통한 미래교육 방향 탐색”, 교육문화연구 26(3), 143-162.
이영희, 윤지현, 홍섭근, 임재일, 백병부(2018). “미래교육관련 연구 메타분석을 통한 미래교육의 방법”, 교육문화연구 24(5), 127-153.
임건신, 김승현(2017). 경영교육인증대학 취업 및 채용 만족도 조사, 한국경영교육인증원.
임성태, 김은희(2020). “대학의 미래 교육 혁신을 위한 ICT 융합 최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2), 311-336.
장영균, 김병직, 정라미(2021). “경영학 융복합 역량 진단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36(1), 1-25.
정민, 류승희(2019). “2019년 다보스 포럼의 주요 내용과 시사점”, 한국경제주평 19(2), 1-13.
정용준, 김승철(2015). “참여형 교수법을 활용한 경영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한국인사조직 학회 2015년 추계학술연구발표회 발표 논문집, 333-358.
정원주(2009). “지상연수-유비쿼터스 교육환경기반 디지털미디어 활용 교수법”, 대학교육 160, 122-130.
정헌배(2017). “창업교육의 효율적 설계와 실천방안에 관한 고찰”, 벤처창업연구 12(1), 123-132.
지희진(2013). “대학 교양 인성 교육에 대한 대학생 인식 탐색”, 교양교육연구 7(5), 433-466.
최병삼(2016). “기업의 인재상에 기초한 대학생의 핵심역량 향상과 관련요인에 대한 연구”, 서경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최상민, 문태수(2015). “기업의 제품개발역량과 IT역량이 융합능력을 통해 신제품 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29(3), 197-214.
최숙영(2021).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역량에 관한 고찰”, 컴퓨터교육학회지 21(6), 25-35.
홍성연(2010). “혁신저항이론에 근거한 대학교수의 e-티칭포트 폴리오 이용 활성화 방안 탐색”,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9(3), 493-521.
황주영, 이규녀, 박기문, 최지은(2021). “4년제 대학 교육목표에 기초한 전공영역에서의 공통 핵심역량(전공역량)도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6(1), 208-228.
황희숙(2016). “생명공동체와 공동선”, 철학논집 47, 67-88.
Cropley, A. J(2001). Creativity in education and learning, London: Kogan Page.
Cuthbert, A, Clark, D, Linn, M(2002). “WISE learning communities design considerations”, Edited by Renninger K. A, Shumar W,
Building Learning Communites:Learning and change in cyerspace, 215-246.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Fischman, W, Solomon, B, Greenspan, D, Gardner, H(2006). “Making Good:How Young People Cope with Moral Dilemmas at Work”, 전경원(옮김), 인간적 창의성,, 서울: 창지사.
Gilster, P(1997). Digital literacy, New York: Wiley.
Hobbs, R. (2008 “Debates and challenges facing new literacies in the 21st century”, Drotner K, Livingstone S.
The international handbook of children, media and culture, 431-447. SAGE Publications Ltd,
https://www.doi.org/10.4135/978184↠436.n26
Keller, J. M(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Edited by Reigeluth C. M,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NJ: Erlbaum.
Lynn, M. R(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6), 382-385.
Rovai, A(2002). “Building sense of community at a distanc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cne Learning 3(1), 1-16.
Trilling, B, Fadel, C(2009). 21st century skills: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Edited by Rychen D, Salganik L, (2001). 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es, Seattle, WA: Hogrefe &Huber.
Trilling, B, Fadel, C(2009). 21st century skills:Learning for life in our time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WEF. (2016). The Future of Jobs: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ies for the Forth Industry Revolution, Colony/Geneva: World Economic Forum, Jourary,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