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수범(2021). “대학 글쓰기 피드백 체계 탐색 -미국 대학 글쓰기 센터 튜터 훈련 자료 분석”, 리터러시연구 12(3), 리터러시학회, 231-254.
구자황(2008). “수정과 피드백이 글쓰기에서 동인(動因)이 되는 방식을 위한 탐구”, 어문연구 56, 어문연구학회, 323-343.
권정현(2020). “대학 글쓰기 교과를 위한 온라인 첨삭 프로그램 운영 요건과 개선 방안 -한성대학교 온라인 첨삭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사고와표현 13(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33-64.
김경화(2011). “학생 글에 대한 반응 연구 동향 및 전망”, 작문연구 13, 한국작문학회, 279-317.
김민수(2021). “비대면 수업상황의 교양과목 글쓰기 활동결과와 개선 방향”, 겨레어문학 66, 겨레어문학회, 209-251.
김병길(2009). “대학 글쓰기 평가방법과 실태 연구”, 작문연구 8, 한국작문학회, 141-164.
김주환(2014). “수사적 맥락에 대한 피드백이 대학생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자기소개하는 글쓰기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22, 한국작문학회, 9-34.
김지윤, 이현정, 구자황(2021). “온라인 글쓰기 피드백 시스템 개발 사례 및 개선점”, 교양학 연구 15,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7-48.
김혜연, 김정자(2015). “독자 기반 피드백에 의한 작문 지도 실행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50(1), 국어교육학회, 237-269.
남진숙(2013). “글쓰기 첨삭의 효과적인 교수학습법”, 사고와 표현 6(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117-142.
박진숙(2009). “첨삭지도라는 공통감각과 대학 글쓰기 교육의 개선방향”, 반교어문연구 26, 반교어문학회, 103-127.
박호관, 전용숙(2020). “D대학 설득적 글쓰기 첨삭지도와 ZOOM 활용 방안 모색”, 우리말글 85, 우리말글학회, 29-61.
염민호, 김현정(2009). “대학 ‘글쓰기’ 교과에 활용 가능한 피드백의 특성과 방법”, 새국어교육 83, 한국국어교육학회, 311-336.
오윤호(2008). “대학 글쓰기의 효과적인 피드백 방안”, 한민족문화연구 25, 한민족문화학회, 139-164.
옥현진, 조갑제(2011). “작문 연구의 국제 동향 분석과 대학작문 교육을 위한 시사점”, 반교어문연구 31, 반교어문학회, 271-295.
유미향(2019). “글쓰기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와 교수자의 인식 양상”, 사고와표현 12(2), 한국사고와표현학회, 125-146.
이다운(2019). “글쓰기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강화 및 실제적 문제 개선을 위한 교수자 피드백 방법 연구”, 우리어문연구 64, 우리어문학회, 359-386.
이부순(2021). “온라인 비대면 글쓰기 교육의 가능성”, 리터러시연구 12(1), 한국리터러시학회, 223-247.
이윤빈, 정희모(2014). “대학생 글쓰기에서 동료 피드백의 양상 및 타당도 연구”, 작문연구 20, 한국작문학회, 299-334.
이은자(2009). “교사 첨삭 피드백의 원리와 방법”, 작문연구 9, 한국작문학회, 123-152.
이은자(2010).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첨삭 피드백-고쳐쓰기 지도 모형”, 새국어교육 86. 한국국어교육학회, 279-306.
이지은, 김유경(2020). “Google 문서를 활용한 대학 논술 수업의 온라인 소집단 동료피드백 양상 및 학습자 인식”, 교육문화연구 26(4),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427-451.
임상우, 김남미(2017). “주제의 깊이 확보를 위한 대학 작문 교과의 피드백 방안”, 대학작문 (19), 한국리터러시학회, 95-128.
장지혜, 송지언(2019). “논증적 글쓰기의 수정하기 활동에서 피드백 방식과 필자 수준에 따른 피드백의 효과성 탐색”, 작문연구 42, 한국작문학회, 95-137.
전지니(2014). “학술적 글쓰기의 단계적 피드백 방향 고찰-이화여자대학교 학술 비평 과제의 피드백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8(1), 한국교양교육학회, 79-112.
조미숙(2014). “교양국어 교육 변천과정 연구 -대학 교육 이전 시기부터 대학 교양국어 체계화까지-”, 인문연구 71,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33-164.
주민재(2008). “대학 글쓰기 수정 교육에 관한 수업 모형 연구”, 작문연구 6, 한국작문학회, 281-318.
지현배(2017). “ICT 활용 글쓰기 피드백 시스템의 현황과 전망”, 대학작문 (22), 한국리터러시학회, 175-195.
진선정(2019). “한남대학교 ‘글쓰기 상담교실’의 운영 현황과 과제”, 리터러시연구 10(4), 한국리터러시학회, 391-425.
최규수(2009). “첨삭지도에 대한 대학생들의 반응 양상과 교육적 효과의 문제: 명지대의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반교어문연구 26, 반교어문학회, 129-157.
최성민(2015).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읽기와 쓰기’ 수업과 피드백 모델 연구”, 대학작문 (13), 한국리터러시학회, 69-93.
최종환(2012). “자기서사식 글쓰기 지도에 있어 효과적 피드백 모색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글쓰기1’ 강의사례를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43, 우리어문학회, 101-124.
한새해(2015). “사후[제출 후 글쓰기] 튜터링의 중요성 제고 - 서강대 글쓰기센터를 중심으로”, 대학작문 (12), 한국리터러시학회, 111-136.
Adu, P(2019). A Step-by-Step Guide to Qualitative Data Coding, Routledge.
Anderson, C(2001). How's It Going?A Practical Guide to Conferring with Student Writers, Heinemann.
Burke, D, Pieterick, J(2010). Giving Students Effective Written Feedback, Open University Press.
Caughlan, S, Pasternak, D, Hallman, H, Renzi, L, Rush, L, Frisby, M(2017). “How English language arts teachers are prepared for twenty-first-century classrooms”, English Education 49(3), 265-295.
Conference on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2013
“A Position Statement of Principles and Example Effective Practices for Online Writing Instruction (OWI)”, Retrieved from
https://ncte.org/statement/owiprinciples/
Creswell, J. W, Poth, C(2018). Qualitative Inquiry &Research Design, Sage.
Finlay, L(2008). “A dance between the reduction and reflexivity”, Journal of Phenomenological Psychology 39(1), 1-32.
Fulkerson, R(2005). “Composition at the turn of the twenty-first century”,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56(4), 654-687.
Gearing, R. E(2004). “Bracketing in research:A typology”,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4(10), 1429-1452.
Glaser, B. G(1978). “Theoretical sensitivity”, Sociology Press.
Glaser, B. G(2005). The grounded theory perspective III:Theoretical coding, Sociology Press.
Greenhalgh, A. M(1992). “Voices in response:A postmodern reading of teacher response”,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43(3), 401-410.
Hewett, B. L(2015). The Online Writing Conference, Bedford/St. Martin's.
Hewett, B. L, Ehmann, C(2004). Preparing educators for online writing instruction:Principles and processe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English.
Ianetta, M, Fitzgerald, L(2016). The Oxford Guide for Writing Tutors:Practice and Research, Oxford University Press.
Kafle, N(2013). “Hermeneutic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simplified”,
Bodhi:An Interdisciplinary Journal 5(1), 181-200.
Laflen, A, Smith, M(2017). “Responding to student writing online”, Assessing Writing 31:39-52.
Lerner, N(2009). The Idea of a Writing Laboratory,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Machi, L. A, McEvoy, B. T(2016). The Literature Review:Six Steps to Success (2nd ed.), Sage.
Rolls, L, Relf, M(2006). “Bracketing interviews”, Mortality 11(3), 286-305.
Saldaña, J(2021). The Coding Manual for Qualitative Researchers (4th ed.), Sage.
Smagorinsky, P, Whiting, M. E(1995). How English Teachers Get Taught:Methods of Teaching the Methods Course, NCTE.
Sommers, N(2012). Responding to Student Writers, Bedford/St. Martin's.
Straub, R(2000). “The student, the text, and the classroom context:A case study of teacher response”,
Assessing Writing 7(1), 23-55.
Tate, G, Rupiper, A, Schick, K(2001). A Guide to Composition Pedagogies, Oxford University Press.
Tufford, L, Newman, P(2012). “Bracketing in qualitative research”,
Qualitative Social Work 11(1), 80-96.
Vandermause, R. K, Fleming, S(2011). “Philosophical hermeneutic interviewing”,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10(4), 367-377.
Van Heerden, M(2020). “'It has a purpose beyond justifying a mark':Examining the alignment between the purpose and practice of feedback”,
Assessment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45(3), 359-371.
Wei, J, Carter, S, Laurs, D(2019). “Handling the loss of innocence:first-time exchange of writing and feedback in doctoral supervision”,
Higher Education Research &Development 38(1), 157-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