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미란(2020). “이공계 글쓰기 과제 연구-글쓰기 동기 부여와 주제 정하기”, 리터러시연구 11(2), 리터러시학회, 135-155.
권성규(2015). “공학 글쓰기 이해”, 교양교육연구 9(2), 교양교육학회, 269-308.
권성규(2019). “공학글쓰기와 공학 기초설계의 통합”, 공학교육연구 22(4), 한국공학교육학회, 12-21.
김경남(2015). “과학⋅기술 (공학) 글쓰기 교과의 목표 설정과 내용 선정 시론”, 우리말교육현장연구 9, 우리말교육현장학회, 181-203.
김훈기(2010). “공학교육인증의 글쓰기 요구와 연구논문 작성서울대 공대 ‘과학과 기술 글쓰기’ 강좌 경험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3(4), 한국공학교육학회, 3-14.
서효원(2020). “실시간 온라인 교육 상황에서 반성적 글쓰기를 통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교육연구 79,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123-144.
시정곤(2014). “이공계 글쓰기 교육의 과제와 전망-카이스트 사례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21, 한국작문학회, 57-87.
신선경(2008). “과학기술자를 위한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방향”, 작문연구 7, 한국작문학회, 35-58.
이동순(2017). “이공계 학생들의 논증적 글쓰기의 실제”, 문화와 융합 39, 한국문화융합학회, 93-112.
이소연(2019). “이공계 대학 글쓰기 교육 현황과 개선 방안 연구서강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3(4), 한국교양교육학회, 351-372.
이양숙(2010). “<공학(工學) 글쓰기> 의 새로운 위상정립(位相定立)을 위한 고찰(考察)”, 어문연구 38(3), 어문연구학회, 489-510.
이인영(2010). “효과적인 과학 글쓰기 교육을 위한 공학 실험보고서 고찰”, 현대문학의 연구 40, 한국문학연구학회, 551-57.
이효능, 이상숙, 이성수, 김남석, 박경숙, 권혁수, 임영구(2009). “공학 계열 글쓰기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중등교육연구 57(1),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167-186.
이희영(2014). “대학생 공학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유형과 분석”, 작문연구 20, 한국작문학회, 267-300.
정영애(2013). “공학계열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학술보고서 쓰기 교재 개발 방안”,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호진(2010). “이공계 전공 예비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재개발 방안”, 언어연구 27(2), 한국언어학회, 309-332.
정호진, 이소현(2010). “이공계 유학생을 위한 과학기술문 쓰기 교육 방안”, 언어와 문화 6(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17-236.
조소연(2015). “이공계 예비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수요목 설계: 문제중심학습 교수-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상민(2009). “공학교육에서 문식성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글쓰기 수업모형”, 국제어문 45, 국제어문학회, 279-302.
최선희, 노은주(2020). “이공계생의 글쓰기 흥미와 창의성을 위한 글쓰기 수업 방안-패러디를 활용하여”, 어문학 148, 341-371.
최윤희(2017). “이공계열 학생의 글쓰기 인식에 대한 연구: K 대학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1), 한국교양교육학회, 581-608.
Britton, W. E(1965). “What is technical writing?”,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16(2), 113-116.
Dobrin, D. N(1983). “What's technical about technical writing?”, Anderson P. V, Brockman J. R, Miller C. R
New essays in technical and scientific communication 227-250. Taylor &Francis Group.
Ermakova, P, Rossikhina, O(2021). “Teaching Domain-Specific English to 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merging Technologies in Learning (iJET) 16(3), 324-333.
Goldsmith, R, Willey, K(2016). “It's not my job to teach writing:Activity theory analysis of writing practices in the engineering curriculum practices in the engineering curriculum”, Journal of Academic Language and Learning 10(1), A118-A129.
Kelley, P. M(1976). A Basic Definition of Technical Writing, 27 th Annual Meeting of the Conference on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Pulford, S(2016). “Useful but not interesting:Illuminating student task values surrounding engineering writing classes”,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Exposition. Conf.
Walter, J. A(1977). “Technical writing:Species or genus?”,
Journal of Technical Writing and Communication 7(3), 243-250.
Williams, C, Beam, S(2019). “Technology and writing:Review of research”,
Computers &education 128:227-242.
Winsor, D. A(1990). “Engineering writing/writing engineering”,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41(1), 58-70.
Wright, K, Slaboch, P. E, Jamshidi, R(2020). “Technical writing improvements through engineering lab co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Education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