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J General Edu > Volume 15(4); 2021 > Arti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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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한 윤가영 외(2020: 124)에 따르면 2020년 6월 기준 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에서 ‘인성교육’으로 검색된 논문은 총 7,967편이며 이중 2010년 이후 발표된 논문이 6,278편, 2015년 이후 발표된 논문이 4,058편(KCI 등재지 논문은 2,809편)이다. 대학 인성교육 연구 동향을 분석한 이기용(2021: 1582)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20년까지 RISS에서 KCI 등재후보지 이상의 학술지에서 ‘대학 인성교육’으로 검색된 논문은 443편이었다.
2) 예를 들어 김유리 외(2016: 1)는 “인성이란 내재적인 것으로 스스로 발현되고 드러날 수 있도록 이를 방해하고 왜곡하는 문제들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의 변화를 제기”한다고 밝히고 있으며, 강선보 외(2008: 1)도 인성을 한편으로 “인간이 도달해야 할 이상적인 인간다운 성품”이라고 하면서 동시에 “인간 본연의 모습”으로 규정하고 있다.
3) 장성모(1996: 16)도 일찍이 “인성교육이 수많은 사회적 병리현상을 해결하는 ‘수단’으로 강조”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4) 이러한 프로그램의 한 예로 권의섭(2015: 31)은 “민주시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을 제안한다.
A research on the Possibilities of Competencies- based Character Education2021 April;15(2)
A Programme of Practical Character in Moral Education2018 August;12(4)
A case study of writing in Personal Character Education Plan2017 February;11(1)
A Didactical Reflection on Character Education in University2014 April;8(2)
The Meaning and Application in Academic Debate Education2013 June;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