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명희, 윤성혜, 김도희, 류다현(2016). “자연과학계열 대학생의 학업지속의향과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진로동기간의 구조관계 규명”, 진로교육연구 29(2), 27-48.
강의선(2019). “비전공자를 위한 구조적 소프트웨어 교육 모형-파이썬 중심으로”,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0(12), 2423-2432.
고화섭, 전병관(2014). “대학운동선수의 자기관리가 스포츠자신감 및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3(1), 547-561.
김남희, 정미애(2018). “대학 교양교육의 인식, 만족도 및 학습성과로서의 학습역량 측정”, 교양교육연구 12(6), 41-66.
김도훈, 김근오(2009). “대학교 교양 골프수업 참여동기와 수업몰입, 수업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와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18(4), 683-694.
김수연(2010). “대학생의 학업지속 경향성 척도 개발과 양호도 검증”, 진로교육연구 23(3), 1-29.
김수환(2015). “Computational Thinking 교육에서 나타난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들의 어려움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3), 49-57.
김혜영(2020). “21세기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 교양기초교육으로서의 데이터 리터러시 (Data Literacy) 분석”, 교양교육연구 14(6), 147-159.
류춘호, 이정호(2003). “대학의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32(3), 789-807.
서금택(2008). “튜터링 프로그램이 튜터와 튜티의 이해력과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사고개발 4(1), 49-62.
송은일, 이종호(2015). “대학 태권도선수의 자기관리가 스포츠자신감, 운동 몰입 및 운동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니스학회지 10(4), 171-182.
신소영, 권성연(2013). “대학 교육만족도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과학연구 44(3), 107-132.
이경희, 이정례(2015). “고등학교 선행학습경험과 대학수학교과성적 및 대학학업성취도관계 연구”, 수학교육논문집 29(3), 423-439.
이정기(2013). “대학 강의평가 문항 개선 및 활용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7(6), 247-274.
장근주, 심소연(2013). “대학 음악 전공자들의 자기효능감과 연주자신감의 상관관계”, 음악교육연구 42, 101-120.
정승원, 장현수, 김세준(2020).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표준모델을 적용한 4년제 대학 교양기초교육의 현황과 시사점”, 교양교육연구 14(5), 83-95.
조현숙, 박은영, 최정실(2013). “e-Learning 기본간호실습 콘텐츠를 이용한 자기주도학습이 간호학생의 지식, 자신감,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9), 504-514.
최건아(2019). “대학생의 학습지속의향과 의사소통 능력의 관계에 대한 연구”, 교육논총 39, 67-82.
최미나, 노혜란(2011). “대학 이러닝에서 수강동기, 학습만족도가 지속수강 의사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27(4), 653-673.
한안나(2011). “대학의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에서 인식된 튜터의 역할이 만족도와 학습성과판단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4), 467-494.
Clemes, M. D., Gan, C. E., & Kao, T. H. (2008). “University student satisfaction:An empirical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for Higher Education, 17(2), 292-325.
Douglas, J., Douglas, A., & Barnes, B. (2006). “Measuring student satisfaction at a UK university”.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14(3), 251-267.
Guerra-Martn, M., Lima-Serrano, M., & Lima-Rodrguez, J. (2017). “Effectiveness of tutoring to improve academic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at the University of Seville”.
Journal of New Approaches in Educational Research (NAER Journal), 6(2), 93-102.
Hancock, D. R., Bray, M., & Nason, S. A. (2002). “Influencing university students'achievement and motivation in a technology cours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5(6), 365-372.
Hartley, M. T. (2011). “Examin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resilience, mental health, and academic persistence in undergraduat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9(7), 596-604.
Hartley, M. T. (2013).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of resilience to academic persistence in college students with mental health issues”.
Rehabilitation Counseling Bulletin, 56(4), 240-250.
Jenkins, T. (2002). “On the difficulty of learning to program”. In Proceedings of the 3rd Annual Conference of the LTSN Centre for Information and Computer Sciences, 4:53-58.
Kucsera, J. V., & Zimmaro, D. M. (2010). “Comparing the effectiveness of intensive and traditional courses”.
College Teaching, 58(2), 62-68.
Laird, T. F. N. (2005). “College students'experiences with diversity and their effects on academic self-confidence, social agency, and disposition toward critical thinking”.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46(4), 365-387.
Munley, V. G., Garvey, E., & McConnell, M. J. (2010). “The effectiveness of peer tutoring on student achievement at the university level”.
American Economic Review, 100(2), 277-82.
Nicpon, M. F., Huser, L., Blanks, E. H., Sollenberger, S., Befort, C., & Kurpius, S. E. R. (2006). “The relationship of loneliness and social support with college freshmen's academic performance and persistence”.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Research, Theory &Practice, 8(3), 345-358.
Schwab, K. (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urrency.
Smart, J. C., & Pascarella, E. T. (1987). “Influences on the intention to reenter higher education”.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58(3), 306-322.
Topping, K. J. (1996). “The effectiveness of peer tutoring in further and higher education:A typology and review of the literature”.
Higher education, 32(3), 321-345.
Wagner, K., & Fard, P. Y. (2009). Factors influencing Malaysian students'intention to study at a higher educational institution, E-Leader Kuala Lump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