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황(2013). “학술적 담화공동체의 삶과 글쓰기”, 우리말교육현장연구 7(2), 우리말교육현장학회, 71-96.
김지선, 이근모, 김준(2011). “여성 스포츠 유니폼 트렌드와 성상품화 현상의 관계 탐색”,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5(3), 한국여성체육학회, 23-34.
노명완(2004). “[리포트 어떻게 쓰나요] ‘百聞不如一見’ 선배 리포트를 빌려보자”, 고대신문(2004.3.1.).
박진숙(2009). “첨삭지도라는 공통감각과 대학 글쓰기 교육의 개선방향”, 반교어문연구 26, 반교어문학회, 103-127.
송명진(2016). “대학글쓰기 주제 선정 현황과 그 시사점”, 교양교육연구 14(6), 한국교양교육학회, 211-221.
서은아(2019). “대학생 보고서 서론의 구조 분석”, 한말연구 53, 한말연구학회, 97-125.
안상희(2012). “대학 신입생의 리포트 쓰기에 관한 계열별 인식 연구”, 리터러시연구 5, 한국리터러시학회, 39-66.
안상희(2017). “대학 신입생 필자의 리포트 쓰기 수행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윤철민, 김해인(2017). “인문계열 대학생들의 리포트 쓰기 어려움에 관한 연구-대학 교양 강의 리포트쓰기를 중심으로”, 대학작문 20, 한국리터러시학회, 127-153.
이운형 외 9인(2015). 사고와 표현, 로직인.
장 보르리야르(2015). 소비의 사회,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최건아(2018). “보고서 쓰기에서 대학생 필자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문제 해결 전략에 관한 연구-패러다임 모형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116, 한국국어교육학회, 113-142.
최은지(2009).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경영학 전공의 작문 과제 조사 연구”, 한국어교육 20(2), 한국어교육학회, 281-302.
최준호(2017). “소논문쓰기, 종합적 사고력 그리고 칸트의 반성적 판단력: 대학 학술적 글쓰기의 유의미한 한 유형으로서의 미완의 소논문 작성하기”, 철학탐구 48, 중앙대학교철학연구소, 189-221.
최준호(2021). “‘대학 학술적 글쓰기 학습의 한 모델’의 기초다지기-학습자 중심의 ‘짧은 논증의 글’ 작성하기”, 리터러시연구 12(1), 65-93.
한지희(2015). 우리시대 대중문화와 소녀의 계보학, 경상대 출판부.
황재연(2012). “리포트 쓰기를 위한 시각 자료의 해석 단계 연구”, 한성어문학 31, 한성어문학회, 143-173.
Campbell, J., Smith, D., & Brooker, R. (1998). “From conception to performance:How undergraduate students conceptualise and construct essays”.
Higher Education, 36:449-469.
Taylor, G. (2009). A Student's Writing Guide How to Plan and Write Successful Essays, Cambridge University Press.
Torrance, M., Thomas, G. V., & Robinson, E. J. (2000). “Individual differences in ndergraduate essay-writing strategies:A longitudinal study”.
Higher Education, 39:18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