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명희, 홍경선(1998). “온라인 교육에서 문제중심학습 원리를 적용할 때에 나타나는 수행과정의 특성”, 교육정보미디어연구 4(1),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18-40.
김영희, 최보영(2013). “대학생의 핵심역량 육성을 위한 Action Learning 에서의 경험과정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11), 한국콘텐츠학회, 477-491.
김정겸, 김지숙(2010). “근거이론적 접근을 통한 대학생의 수업 참여 특성 이해”, 한국교육 37(4), 한국교육개발원, 149-185.
김현아(2018). “팀 기반 학습을 수강한 간호대학생의 경험”,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9(9), 한국산학기술학회, 30-41.
박수정(2014). “팀 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을 적용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강의의 설계⋅운영과정 및 평가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2(4), 한국교육행정학회, 51-78.
박은숙(2010). “팀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한 팀기반학습의 대학수업에서의 적용”, 기독교교육정보 27,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171-199.
서남수(2010). “한국 대학 교양교육의 구조적 난점과 과제”, 교양교육연구 4(2), 한국교양교육학회, 1-18.
손복은, 전대일(2020).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교양교육 질 개선 연구 동향 분석”, 교양교육연구 14(5), 한국교양교육학회, 97-108.
오은주(2009).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수역량 탐구”, 사고개발 5(2), 대한사고개발학회, 107-134.
윤종혁, 김은영, 최수진, 김경자, 황규호, 박은영(2016). OECD ‘교육 2030: 미래 교육과 역량’을 위한 현황분석과 향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현안보고(OR 2016-10).
이경호(2019).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상 분석을 통한 교육과제 탐색”, 한국교육학연구 25(2), 안암교육학회, 143-166.
이영민, 남정권, 조형정, 이수영(2011).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팀기반 학습방법이 학습자의 과제 수행, 학습활동, 동기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연구 30(2), 한국직업교육학회, 51-71.
장경원, 고수일(2013). “경영학 수업에서의 액션러닝 적용 사례 연구: 성찰저널을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9(3), 한국교육공학회, 689-721.
장선영, 이명규(2012). “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 환경에서 과제 해결능력을 촉진시키는 스캐폴딩 설계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28(2), 한국교육공학회, 371-408.
장선영, 이정주(2015). “대학에서의 팀기반 학습 설계모형 개발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6(1),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71-302.
정성휘(2014). “모바일 평가를 도입한 팀기반학습 수업설계와 효과에 대한 탐색적 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23(2), 한국비서학회, 51-69.
조영희(2014).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역량증진을 위한 팀기반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형정, 이영민(2008). “학습과정과 성과개선을 위한 팀 기반 학습의 개념적 탐색”, 교육종합연구 6(2), 교육종합연구원, 27-42.
진영훈, 손정우(2011). “팀기반학습이 영재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영재교육연구 21(3), 한국영재학회, 703-718.
최경옥, 박영미(2014). “팀기반학습 (Team-Based Learning)이 간호학생의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및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효과”, 동서간호학연구지 20(2), 동서간호학연구소, 154-159.
최경애(2019). “체제적 접근에 따른 대학 교양교육과정 개선의 단계별 과제와 쟁점”, 교양교육연구 13(3), 한국교양교육학회, 31-51.
최정윤, 이병식(2009).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대학의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7, 한국교육행정학회, 199-222.
최정임(2007). “대학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 사례연구: 성찰일기를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3(2), 한국교육공학회, 35-65.
Andersen, E. A, Strumpel, C, Fensom, I, Andrews, W(2011). “Implementing team based learning in large classes:Nurse educators'experi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8(1), 1-16.
Barron, B. J. S, Schwartz, D. L, Vye, N. J, Moore, A, Petrosino, A, Zech, L, Bransford, J. DThe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at Vanderbilt. (1998). “Doing with understanding:lessons from research on problem- and project-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7(3), 271-311.
Bolton, M. K(1999). “The role of coaching in student teams:A “Just-In-Time”aproach to learning”,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23(3), 23-250.
Boom, V. D, Paas, G, F, van Merriënboer, J. J(2007). “Effects of elicited reflections combined with tutor or peer feedback 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learning outcomes”,
Learning and Instruction 17(5), 532-548.
Braun, V, Clarke, V(2006). “Using thematic analysis in psychology”,
Qualitative research in psychology 3(2), 77-101.
Brich, J(2013). “Feasibility, acceptance and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in neurology:a pilot study”, GMS Zeitschrift für Medizinische Ausbildung 30(2), 1-16.
Butler, D. L(1998). “The strategic content learning approach to promoting self-regulated learning:a report of three stud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682-697.
McInerney, M. J, Fink, L. D(2003). “Team-based learning enhances long-term retention and critical thinking in an undergraduate microbial physiology course”,
Microbiology Education 4:3-12.
Michaelsen, L. K, Knight, A. B, Fink, D. L(2004). Team-Based Learning: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Westport, Conn.: Praeger.
Miler, D. L(2003). “The stages of group development:A retrospective study of dynamic team proceses”, Canadian Journal of Administrative Science 20(2), 121-134.
Parmelee, D, Michaelsen, L. K, Cook, S, Hudes, P. D(2012). “Team-based learning:A practical guide:AMEE Guide No. 65”,
Medical teacher 34(5), e275-e287.
Rachel, R(2002). “Scaffolding as a Teaching Strategy”, Adolescent Learning and Development 5:2-13.
Williams, M. D(1993). “A comprehensive Review of Learner-Control:The role of learner characteristics. Proceedings of the 1993”, National convention of the AECT 15:1083-1114.
World Economic Forum. (2016). The future of jobs: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lobal Challenge Insight Report 1-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