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이론적 배경
2.1 현시적 교수법
1. 소개(modeling) 단계: 교사가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목표를 확인하며, 해당 학습 내용 전략이나 기능을 소개하고 교사의 시범 보이기가 진행된다.
2. 유도된 활동(guided practice) 단계: 교사가 학습 활동을 유도하는 단계로 학습 내용의 적용 방법을 알아보고 실제로 연습을 해본다. 이때, 학습자들의 활동에 대해 교사의 피드백이 제공된다.
3. 강화(consolidation) 단계: 학습 내용에 대한 교사의 자세한 설명(기능, 전략, 특성, 적용 방법)이 주어지고 학생의 이해 여부를 확인한다.
4. 학생 주도 활동(independent practice) 단계: 학습지 등 학습 자료를 통해 문제 해결 활동을 해보고 교사는 학습자들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학습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학습자들은 재강화 활동을 하도록 한다.
5. 적용(application) 단계: 주 교재 이외의 텍스트를 학습 자료로 활용해 학습 내용을 능력별, 흥미별로 학습 활동하도록 한다.
2.2 메모 전략
<표 1>
3. 연구 방법
3.1 연구 대상
3.2 연구 도구
3.2.1 연구 절차
3.2.2 메모 전략 교수 방법
3.3 분석 방법
<표 2>
4. 연구 결과
4.1 메모 전략 교수에 따른 학습자들의 메모 양상 분석
4.1.1 집단별 사전 메모 양상
<표 3>
처치 집단 | 통제 집단 | 전체(명) | |
---|---|---|---|
계층적으로 메모하기 | 5 (50.0%) | 6 (46.2%) | 11 |
요약 부호 사용하기 | 8 (80.0%) | 8 (61.5%) | 16 |
표로 도식화하기 | 1 (10.0%) | 0 (0.0%) | 1 |
모국어 사용하기 | 3 (30.0%) | 0 (0.0%) | 3 |
강조하기 | 2 (20.0%) | 1 (7.7%) | 3 |
전체 (명) | 10 | 13 | 23 |
4.1.2 집단별 사후 메모 양상
<표 4>
처치 집단 | 통제 집단 | 전체(명) | |
---|---|---|---|
계층적으로 메모하기 | 8 (80.0%) | 5 (38.5%) | 13 |
요약부호 사용하기 | 10 (100.0%) | 7 (53.8%) | 17 |
표로 도식화하기 | 0 (0..0%) | 0 (0.0%) | 0 |
모국어 사용하기 | 9 (90.0%) | 6 (46.2%) | 15 |
강조하기 | 6 (60.0%) | 1(7.7%) | 7 |
전체 (명) | 10 | 13 | 23 |
4.2 메모 전략 교수에 따른 학습자들의 이해능력과 생산능력
4.2.1 집단별 사전/사후 이해 점수 분석
<표 5>
집단 | n | 평균 | 표준편차 | |
---|---|---|---|---|
사전실험 (이해) | 처치 | 10 | 8.90 | 1.05 |
통제 | 13 | 8.69 | 1.60 | |
사후실험 (이해) | 처치 | 10 | 9.00 | .82 |
통제 | 13 | 7.38 | 2.12 |
4.2.2 집단별 사전/ 사후 요약 점수 분석
<표 6>
집단 | n | 평균 | 표준편차 | |
---|---|---|---|---|
사전실험 (요약) | 처치 | 10 | 83.70 | 10.30 |
통제 | 13 | 80.38 | 6.28 | |
사후실험 (요약) | 처치 | 10 | 92.50 | 2.99 |
통제 | 13 | 83.00 | 6.4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