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욱(2014). “온-오프 블렌디드 러닝 방식을 활용한 <한국어교육학개론> 강좌의 구성과 운영 사례 연구”, 우리말교육현장 연구 8(1), 우리말교육현장학회, 181-210.
김도헌(2003). “Blended Learning 을 통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9(4),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147-176.
김성숙(2017). “포스트 휴먼 시대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블렌디드 교육과정 개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47,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53-80.
김윤희, 이경복(2019). “스마트러닝에 대한 학문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인식연구”, 어문연구 102, 어문연구학회, 269-294.
김지형(2019). “해외 대학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성- 중남미 지역을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33(3),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193-226.
김현주(2016).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한어문교육 36,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73-112.
남신혜(2019).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학문목적 한국어 읽기 수업 모형”, 리터러시교육 10(5), 한국리터러시학회, 249-273.
오선경, 이선영, 류선숙, 한하림(2018).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외국인 학부생 대상 요구조사 연구과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2(6), 한국교양교육학회, 143-166.
이정희, 이수미, 류선숙(2020). “國外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블렌디드 러닝 敎育課程 開發 基礎 연구-현지 교원 대상 요구조사를 중심으로-”, 語文硏究 48(1), 한국어문교육연구회, 163-185.
장미라(2016).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관심 단계 연구”, 한국어교육 2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90-322.
조윤경(2020). “PBL-플립러닝을 적용한 한국어 쓰기 수업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학습자중심교과 교육학회, 1141-1160.
조현선(2015). “연세 시사한국어 교재의 구성 원리와 실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43,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257-286.
진정란(2011). “한국어교육실습 교과목 운영 사례 분석 연구:사이버대학 교과목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28(2),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207-232.
Driscoll, (2002). Blended Learning:Let's Get Beyond the Hype, IBM Global Services.
Richards, J. C(2001). Curriculum development in language teach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