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 과학의 교양 교육적 의의
2. 과학관의 탐색과 그 교육적 적용
과학에서 최종적인 중재는 원래 진술의 자명성도 아니고 겉으로 보기에 흠 없는 논리도 아니다. 과학 법칙은 행위 방법을 구현하기에 과학의 최종적인 타당성은 행위 영역에 있다. (…) 과학적 태도는 그 대립되는 것과는 달리 한 방법에 의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을 때 기꺼이 인정하고 다른 방법을 시도한다. (…) 자연과학은 그 원래 가정이 자명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 결론이 실제 세계에서 시험되기에 정당화된다. (Hogben, 1936: 8-11)
(의식주와 건강 등 인간 종으로서 공통적인 필수 요소들만큼이나, 다른 유전 구조와 사회 환경에서 기인하는 개별 구성원에 고유한 필수 품목들이 있다. 이런 필수품을 ‘필요’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점은 사람들이 소득을 가지고 구매할 수 있는 것들의 절대 수가 다르다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사람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 하는 것이다. 그것을 논의하기에 합당한 유일한 것은 근본적으로 인간에게 필요한 것과 그것을 충족시키는 데 이용할 수 있는 물질적인 자원에 대한 과학적 연구이다. (Hogben, 1936: 49, 69-70)
과학적 휴머니즘의 관점에 따라 학교 교과과정을 개정하는 일은 대학 교육자들이 현대의 시대적 문제들을 생생하게 파악해야만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그래야만 조금이라도 자연과학에 준하는 영예를 받으면서 사회 탐구를 진행할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Hogben, 1936: 65)
3. 듀이적인 과학 이미지의 구성
3.1 시행착오적 경험과 지성적 실험의 차이
경험은 아주 시시한 것이라도 지성적 내용인 얼마간의 이론을 낳고 유지할 수가 있지만, 경험으로부터 이탈된 이론은 심지어는 이론으로서도 명확하게 파악할 수가 없다. 그런 이론은 단순히 언어적인 표현이나 슬로건에 불과한 것이 되어, 사고나 진정한 이론 구성을 불필요하고 불가능하게 만든다. (Dewey, 1916a: 144)
3.2 지성적 활동의 도구이자 가능성에 대한 탐구로서 과학
만약 우리가 조금이라도 사물이나 말이 아니라 지성을 관할하려고 한다면, 과학은 단지 그저 ‘어떻게’ 우리가 어떤 정해진 것을 가장 쉽게 그리고 경제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관해서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무엇’을 할지에 관해서 뭔가를 말할 수 있어야 한다. (Dewey, 1910: 127)
3.3 열린 지성의 고유한 특징으로서 과학적 태도와 방법
과학적 태도란 모든 삶의 도정에서 구현되는 성질이다. 그것은 도대체 무엇인가? 부정적인 측면에서 그것은 판에 박힌 일, 편견, 독단, 시험되지 않은 전통, 순전한 자기 이해에 의해 조정되는 일로부터 해방되는 것이다. 긍정적 측면에서 그것은 탐구하고 시험하며 분별하는 것으로서, 이용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증거를 모으려고 애쓰고 그런 증거에 기초해서만 결론을 이끌어내려는 의지이다. 아이디어 없는 사실들은 무의미한 것임을 인식하면서 관찰 사실에 기초하여 믿음에 도달하고, 아이디어는 그 빚어지는 결과에 의해 시험할 수 있는 가설적인 것임을 아는 실험적인 태도이다. (Dewey, 1988: 273)
과학적 태도와 방법은 근본적으로 자유롭고 효율적인 지성의 방법일 뿐이다. 전문 과학들은 이런 방법이 무엇인지, 무엇을 뜻하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드러낸다. 모든 인간이 한 전문 과학의 연구자가 되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그러나 모든 인간이 과학적 태도를 갖게 되는 것은 바람직하고 어떤 조건들에서는 가능한 것이다.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사람들이 과학적이기 위해서 지성적으로 사고하고 행할 수 있는 잠재적인 배아들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과학적 태도가 편견, 독단, 권위, 특정 이해관계에서 나오는 강제력을 대신하는 유일한 궁극적 대안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Dewey, 1988: 279-280)
4. 교양교육에서 듀이적인 과학 이미지의 활용
4.1 효과적인 학습 태도로서 방법의 구현
4.2 완결된 지식 전수 vs. 능동적 지식 창출
학습자의 입장에서 과학적 형식은 도달해야 할 이상이지 거기서 시작해야 하는 출발점이 아니다. 그런데도 약간 단순화된 과학의 기초 원리에서 교육을 시작하는 경우를 실제로 흔히 볼 수 있다. 그로부터 필연적으로 나오는 결과로서 과학은 유의미한 경험에서 분리하여 고립되어 버린다. (Dewey, 1916e: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