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이론적 배경
2.1 모바일 환경과 영어 교육 연구
2.2 카카오 톡과 영어 교육 연구
3. 연구 방법
3.1 연구 참여자
3.2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3.2.1 연구 절차
4. 연구 결과
4.1 카카오 톡을 활용한 토익 스피킹의 효과
4.1.1 카카오 톡을 활용한 수업 활동
<표 2>
단계 | 평가 | 학습자 수 | 평균 | 표준편차 | t 통계값 | 유의확률 |
---|---|---|---|---|---|---|
2 | 중간고사 | 9 | 59.26 | 22.22 | -.987 | .353 |
기말고사 | 66.57 | .00 | ||||
3 | 중간고사 | 83.88 | 12.68 | -1.053 | .323 | |
기말고사 | 90.12 | 18.80 | ||||
6 | 중간고사 | 35.56 | 8.82 | -1.414 | .195 | |
기말고사 | 42.22 | 18.56 |
4.2 카카오 톡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견해
4.2.1 카카오 톡을 활용한 수업 활동에 대한 설문 결과
4.2.2 카카오 톡을 활용한 수업 활동에 대한 학습자들의 토론 결과
* 카카오 톡을 사용하여 활동하는 것은 새롭고 즐거운 경험이었다.
* 카카오 톡으로 사진을 찍는, 교실 밖에서 하는 활동이 무척 기억에 남았다.
* 카카오 톡을 이용해서 녹음하고, 낯선 사람들끼리 영어로 대화하는 것은 어색하다.
* 카카오 톡 활동은 학생 전체가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았다.
* 카카오 톡 오픈 대화방에서 참여하는 수업이 좋았다. 내가 빠지면 안된다고 생각했다.
* 카카오 톡으로 하는 활동은 수업 이외에 하게 되면 하지 않게 되므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
* 카카오 톡 활동할 때,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해서 적절하게 짝을 이루어 말할 수 있게 해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