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2.1 ‘스캐폴딩’ 개념과 관련 연구
2.2 ‘과정중심’ 글쓰기 수업과 스캐폴딩
2.3 온라인 수업 환경과 스캐폴딩
2.4 효과 변인
3. 연구 방법 및 수업 설계
3.1 연구 대상
3.2 일대일 스캐폴딩 기반 글쓰기 수업 설계
<표 1>
3.3 단계별 스캐폴딩
<표 2>
유형 | 특성13) | 글쓰기 단계 | 제시 형태 | 예시 |
---|---|---|---|---|
설명 제공형 |
• 문제해결과 관련된 내용 중 수업 중 이미 배운 내용을 상기시킴 • 교수자의 일방적 제공 • 과제 수행이 미흡할 시 이를 지적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시 |
내용 구상과 조직화 | 개념적 설명 | • 수업 중 배운 바와 같이 리포트에는 반드시 포함될 요소들이 있습니다. 개요는 글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내용을 조직하는 설계도입니다. 한마디로 글의 계획표입니다. (소)논 문, 리포트에서 개요는 abstract, summary 라고 하며, 전개될 내용을 대략적인 화제나 문장으로 적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 수업에서는 oreo map을 배웠고 이를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
내용 생성 (1) | 관련 참고자료 | • 다음은 지난 학기 수강생의 리포트 중 우수작품으로 선정된 글입니다. 이 글에서 장, 단점을 분석해 보고 좋은 글로 판단 할 수 있는 근거를 찾아보세요. | ||
단서 제공형 |
• 학습자가 생각하고 있는 내용을 질문 • 문제 해결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단서 제공 • 학습자가 생각한 문제해결 전략에 관해 교수자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반응을 보임 • 학습자가 어디로 가야할지 방향 제공 |
주제 탐색과 선정 | 자기 점검적 질문 |
• 본인(팀)에서 제출한 주제는 리포트 주제로 적합합니까? • 그 이유와 근거는 무엇입니까? |
내용 구상과 구조화 | 단서 |
• 리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인터넷 검색을 통해 찾아 오기 바랍니다. • 리포트 작성에 필요한 내용을 관련 지식이 있는 동료, 선배, 교수님 등에게 요청하여 내용을 정제해 보기 바랍니다. |
3.4 효과 측정 도구
<표 3>
4. 연구 결과
4.1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표 4>
변수 | M | SD | 최소값 | 최대값 | 왜도 | 첨도 |
---|---|---|---|---|---|---|
학습동기 | 4.20 | .53 | 3.00 | 5.00 | -.03 | -.67 |
효능감 | 4.06 | .63 | 2.00 | 5.00 | -.40 | .48 |
학습실재감 | 4.04 | .53 | 2.67 | 5.00 | .05 | .14 |
학습만족도 | 4.28 | .53 | 3.00 | 5.00 | -.32 | -.49 |
학습전이 의도 | 4.60 | .48 | 3.67 | 5.00 | -.49 | -1.60 |
4.2 주요 변수의 상관계수 분석 결과
<표 5>
주요 변수 | (1) | (2) | (3) | (4) | (5) |
---|---|---|---|---|---|
학습동기(1) | 1 | .72** | .70** | .67** | .52** |
효능감(2) | 1 | .78** | .71** | .45** | |
학습실재감(3) | 1 | .71** | .56** | ||
학습만족도(4) | 1 | .52** | |||
학습전이의도(5) | 1 |
4.3 학습전이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표 6>
종속변인 | 모형 | 독립변인 | B | SE | β | t | R2 | R2adj | F |
---|---|---|---|---|---|---|---|---|---|
학습 전이 의도 | 1 | (상수) | 3.20 | .33 | 9.77*** | .20 | .190 | 18.43*** | |
효능감 | .34 | .08 | .45 | 4.293*** | |||||
2 | (상수) | 2.56 | .39 | 6.55*** | .28 | .26 | 7.69** | ||
효능감 | .13 | .11 | .17 | 1.150 | |||||
학습동기 | 0.36 | .13 | .40 | 2.77** | |||||
3 | (상수) | 2.22 | .40 | 5.59*** | .34 | .31 | 6.79** | ||
효능감 | -.05 | .13 | -.07 | -.427 | |||||
학습동기 | .25 | .13 | .28 | 1.898 | |||||
학습실재감 | .38 | .15 | .42 | 2.61* | |||||
4 | (상수) | 1.98 | .40 | 4.91* | .38 | .35 | 4.44* | ||
효능감 | -.13 | .13 | -.17 | -1.012 | |||||
학습동기 | .12 | .14 | .14 | .864 | |||||
학습실재감 | .27 | .15 | .30 | 1.779 | |||||
학습만족도 | .36 | .17 | .38 | 2.11* |
4.4 글쓰기 교육 내용 분석 결과
<표 7>
번호 | 문항 내용 | 평균 |
---|---|---|
1 | 나는 교수의 피드백14) 제공 방식 (실시간 온라인, 일대일)에 만족한다. | 4.47 |
2 | 피드백은 글쓰기 결과물을 향상시키는데 충분한 양 (필요한 요소를 충분히 다룸) 이었다 | 4.37 |
3 | 피드백은 글쓰기 결과물을 향상시키는데 충분한 시간 (개인당 7~8분 ~ 15분) 이었다. | 4.30 |
4 | 피드백은 내가 원하는 만큼 (횟수: 최소 1회 ~ 5회 이상) 받을 수 있었다. | 4.30 |
5 | 피드백은 내가 선정한 주제의 범위와 쟁점을 구체화하고, 선명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4.43 |
6 | 피드백은 글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고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 4.50 |
7 | 피드백은 문단 (단락)을 구분하고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 4.37 |
8 | 피드백은 명료한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 구사와 표현 쓰기에 도움이 되었다. | 4.07 |
9 | 피드백은 리포트, 보고서의 형식과 특성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었다. | 4.60 |
10 | 피드백과 수업 내용을 통해 학술 글쓰기 (리포트 작성)에 어느 정도 자신감이 생겼다. | 4.27 |
11 | 결과적으로 교수의 피드백은 글쓰기 결과물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 4.53 |
12 | 교수 피드백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 장점을 솔직히 적어주세요. | |
13 | 반대로 피드백의 문제점, 개선과 보완이 필요한 점, 기타 교수에게 전달하고 싶은 의견을 솔직히 적어주세요. |
• 소논문을 작성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어서 좋았다. <64번15) 학생>
• 기본적인 소논문의 작성 방법을 알게 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68번 학생>
• 항상 교수님께서 글을 꼼꼼히 읽어주시고 틀린 형식이나 논리적으로 부족한 점을 잘 피드백해주셨습니다. 처음 써 보는 레포트였지만 덕분에 레포트 쓰는 법에 대해서 충분히 숙지할 수 있었습니다. 글쓰기에 자신이 많이 없는 편이었는데 자신감이 조금 생겼습니다. 감사합니다. <1번 학생>
• 큰 틀이 없으면 틀을 짜는 법을 알려주신다. 기본기부터 탄탄하게 쌓아가는 느낌이라 좋았다. <2번 학생>
• 피드백이 없었다면 글을 제대로 쓰고 있는 것이 맞는지 헷갈렸을 텐데, 중간에 피드백이 있어서 방향을 명확하게 정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글을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weekly task의 경우에는 익명으로 진행해 부담이 되지 않았고, 다른 학생들의 피드백을 같이 들으면서 저의 글에도 적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13번 학생>
• 각주나 참고문헌 같은 부분도 정말 꼼꼼하게 틀린 걸 체크해 주셨고, 내용적인 부분도 나누어야 할 것과 살을 덧붙여야 할 것을 상세히 지적해 주셔서 정말 글의 방향성을 잡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2번 학생>
• 간단명료하게 말끔해주셔서 내가 잘못 작성한 부분이 무엇인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단번에 알 수 있었다. 전반적인 구조부터 세세한 문장까지 봐주셔서 글을 쓸 때 전체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마지막에는 피드백 이외 궁금한 질문도 받아주셔서 편하게 물어보고 답을 얻을 수 있었다. <6번 학생>
• 한 사람 한 사람 정성스레 피드백 해주셔서 비대면 형식이었음에도 부족함을 느끼지 못 하고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내용 전반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형식 등 개선 방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피드백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7번 학생>
• 교수님의 소논문 피드백 과정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 교수님과 직접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기도 하였고, 교수님께서 정확하게 문제를 파악하시고 피드백을 해주셨다. <69번 학생>
• 오레오맵(개요) 때도 생각해보니까 여러 번 피드백해주셨고 이메일로 해주시다가 구두로 적극적으로 피드백 해주셔서 놀랐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수업 때도 피드백 3차까지 늘려주시고 그리고 학생들 스케줄까지 고려해주시기 쉬운 일이 아닐텐데.. 배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먼저 교수님께서 희망자에 한해 개인 피드백 에 많은 시간 할애해주신 것 자체가 감사하다 는 마음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두루뭉실한 수업 방식보다 명확하고 깔끔한 수업을 선호하 는데, 교수님의 수업 + 피드백이 이와 딱 맞는 수업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16번 학생>
• 위클리테스크로 매주 피드백을 진행한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저는 비록 참여를 못했지만 듣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었고 다른 학우분들의 열정적인 참여와 글, 피드백을 보 면서 배웠습니다. 단점은 수업 내에서 보다는 저에게 있는 것 같아서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32번 학생>
• 소논문은 주제부터 내용작성까지 피드백을 너무 많이 해주셔서, 하나하나 수정하면서 내 글이 다듬어지는 게 보였고, 팀PT 또한 기존 의 교수님과 다르게 설문조사를 통해 성향이 맞는 팀원들을 정해주셨다. 그래서 주제 선정 부터 자료 조사, 역할 분담까지 수월했고 의견 이 잘 맞아서 진행하기 좋았다. 그리고 스업 스케줄을 미리미리 알려주셔서 일정을 관리 하기도 좋았다. <20번 학생>
• 피드백이 ‘너 이거 잘못되었으니까 고쳐’가 아닌 ‘내가 볼 땐 이걸 이렇게 고치는 게 나은 것 같은데 네가 보기에는 어때?’ 식으로 이루 어져서 좋았음. 물론 레포트 양식을 틀렸거나 하는 경우에는 내가 무조건 고쳐야 하는 게 맞지만, 그 외 내용적인 부분에서는 학생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는 틀 안에서 피드백이 이루어진 게 너무 좋았음. <9번 학생>
• 객관적인 평가를 해주신 것이 가장 기억에 남 는다. 좋은 것은 계속 진행하라고 해주시고, 그렇지 않은 것은 고치라고 해주셔서 리포트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고 쳐야 할 부분은 단순히 ‘이걸 고쳐’가 아니라 ‘어떻게 고쳤으면 좋겠다’라는 대안을 함께 주셔 서 진행이 더 수월했던 것 같다. <29번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