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ICT 기술과 언어교육
2.2 플립드러닝
<표 1>
3. 연구방법
3.1 연구배경
3.2 연구질문
3.3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표 2>
학기 | 과목명 | 구분 | 교수자수 | 분반수 | 학생수 |
---|---|---|---|---|---|
2019-1 | PROFESSIONAL ENGLISH | 원어민 | 26 | 178 | 3,580 |
한국인 | 18 | 59 | 1,021 | ||
2019-2 | ACADEMIC ENGLISH | 원어민 | 26 | 175 | 3,239 |
한국인 | 23 | 66 | 1,066 |
<표 3>
3.4 연구 절차
3.5 자료수집
<표 5>
구분 | 영역 | 배점 | 문항수 | 출제자수(명) | 출제문항수 |
---|---|---|---|---|---|
중간/기말 | 듣기 | 10 | 10 | 1 | 10 |
어휘(7문항) 문법(3문항) | 10 | 10 | 2 | 14 | |
독해(3지문) | 10 | 10 | 1 | 12 |
3.6 자료분석
4. 연구결과
4.1 성취도 분석 결과
<표 7>
구분 | 시험 | N | 평균(30점 만점) | 표준편차 |
---|---|---|---|---|
시험점수 | 중간시험 | 64 | 20.70 | 5.004 |
기말시험 | 61 | 19.61 | 4.967 | |
t=1.229(p=0.221) |
4.2 학습자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문항1. 온라인강의(사전 학습)과 오프라인(본 수업활동)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은 전반적으로 학습에 효과적이었다.
문항2. 구글 기반 QR코드 스캔 및 모바일 퀴즈 참여활동은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문항3. 나는 온라인강의(사전 학습) 및 오프라인(본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문항4. 내가 시청한 온라인강의(사전 학습)는 오프라인(본 수업활동)을 위한 사전 지식을 충분히 제공하였다.
문항5. 온라인강의(사전학습)의 장점은 무엇이었습니까?
문항6. 온라인강의(사전학습)에 있어서 개선하면 좋을 부분이 있으면 적어주세요.
문항7. 구글기반 모바일 퀴즈 활동의 장점은 무엇이었습니까?
문항8. 구글기반 모바일 퀴즈 활동에 있어서 개선하면 좋을 부분이 있으면 적어주세요.
<표 8>
N | 최소값 | 최대값 | 평균 | 표준편차 | |
---|---|---|---|---|---|
1. 선행학습전반적만족도 | 52 | 3 | 5 | 4.39 | .743 |
2. 모바일퀴즈만족도 | 52 | 3 | 5 | 4.61 | .629 |
3. 학습자참여정도 | 52 | 2 | 5 | 4.49 | .776 |
4. 선행학습사전지식제공효과 | 52 | 1 | 5 | 4.23 | .941 |
유효 N(목록별) | 52 |
<표 9>
선행학습 전반적 만족도 | 모바일퀴즈 만족도 | 학습자 참여정도 | 선행학습 사전지식 제공효과 | |
---|---|---|---|---|
선행학습 전반적 만족도 | 1 | .623** | .415** | .709** |
모바일퀴즈 만족도 | .623** | 1 | .434** | .587** |
학습자 참여정도 | .415** | .434** | 1 | .620** |
선행학습 사전지식 제공효과 | .709** | .587** | .620**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