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경미(2019). “대안적 대학 글쓰기 교육 방향 모색- 부산외국어대학교 학습연계 글쓰기(WTL)와 글쓰기 튜터제를 중심으로”, 한국문예창작 18(3), 177-202.
김치헌, 원만희(2017). “WAC을 접목한 고전읽기 수업모형 연구”, 수사학 30, 5-32.
박병철, 김민회, 이충호, 권경미(2018). “전공연계글쓰기(WAC)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결과 보고서”, 부산외국어대학교.
박정희(2019). “대학 글쓰기 교육과 WAC 운영 체계 - 서울대학교 SNU-WAC 프로그램 운영을 중심으로”, 사고와 표현 12(1), 7-38.
배식한(2013). “문제 기반의 비판적 사고 WAC 수업 모형”, 교양교육연구 7(2), 341-372.
서상범(2019). “전공기초 교과목에서의 학습연계글쓰기 적용사례 연구”, 동북아 문화연구 61, 397-414.
안상원(2020). “글쓰기 교수학습과정에 나타난 학습연계글쓰기 교수법(WTL)의 효과성 검토-2019학년도 2학기 <세상을 바꾸는글쓰기>를 중심으로”, 한국문예창작 19(1), 101-129.
이재성, 김은영(2010). “범교과적 글쓰기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 연구”, 국어교육연구 47, 117-142.
임선애(2017). “대학 글쓰기센터 운영의 현황과 과제”, 대학작문 21, 133-156.
주세형, 김형석(2014). “전공 글쓰기 교육과정 연구를 위한 쟁점 검토 - 경제학 분야를 중심으로”, 언어학 연구 31, 251-283.
하영미(2020). “<추리와 논증>에 적용한 학습연계글쓰기(WTL)의 효과성 검토”, 교양교육연구 14(5), 41-54.
경북대학교(2020). “교육과정편람 2020”.
고려대학교 교무처(2020). “고려대학교 교육과정표 2020”.
부산대학교(2019). “부산대학교 요람 2019”.
연세대학교(2020). “연세대학교 대학요람 2020”.
서강대학교(2020). “서강대학교 요람 2020”.
Arizona Western College. “The 2019-2020 AWC Catalog”, (2019).
Arum, ., Richard, ., & Josipa, Roksa. (2011). Academically Adrift: Limited Learning on College Campus,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Bok, ., & Derek, . (2013). Higher Education in America, Revised Edition,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Brent, ., & Doug, . (2005). “Reinventing WAC (Again): The First-Year Seminar and Academic Literacy”.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57(2), 253-276.
Farris, ., Christine, ., & Raymond, Smith.. (1992/2000 “Writing-Intensive Courses: Tools for Currucular Change”, Susan H, McLeod , Margot Soven.
Writing Across the Curriculum: A Guide to Developing Programs at
http://aw.colostate.edu/books/
McLeod, ., & Susan, H.. (1992/2000 “Writing Across the Curriculum: An Introduction”, Susan H, McLeod , Margot Soven.
Writing Across the Curriculum: A Guide to Developing Programs at
http://aw.colostate.edu/books/
The National Commission on Writing. The Neglected “R” - The Need for a Writing Revolution,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Board, (2003).
Thomas, Barlett. “Why Johnny Can’t Write, Even Though He Went to Princeton”. (2003). The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January 3, 2003.
Sheils, Merrill. (1975). “Why Johnny Can’t Write”,
Newsweek December 8, 1975.
Young, Art. (2006). Teaching Writing Across the Curriculum, 4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