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진 옮김(2012). 루크레티우스.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De rerum natura), 아카넷.
강태호(2007). “독일 라틴어 교육의 위상과 현황”, 교원교육 23(4), 85-98.
김남우 옮김(2016). 호라티우스. 카르페 디엠, 민음사.
김수업(1983). “이탈리아의 모국어문 교육과 라틴어문 교육”, 배달말교육 1(1), 127-187.
김혜진(2019). “현대 그리스어의 전치사 ‘apo’와 ‘se’ 오류 분석”,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6(2), 169-185.
반성완(1989). “독일에서의 라틴어 교육과 한국에서의 한문 교육”, 한문교육연구 3, 92-101.
성염(1994). 고전 라틴어, 서울: 바오로딸.
성염(2003). 라틴어 첫걸음, 파주: 경세원.
소경희, 채선희, 정미경(2000).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비교 연구(Ⅱ): 주요국의 학교 교육과정⋅교육평가 운영 실태 분석.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손윤락(2019). “한국의 대학 교육에서 라틴어 교육의 현황”,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6(4), 151-167.
이종인 옮김(2018). 리비우스. 로마사(Ab urbe condita), 현대지성.
파리외방전교회(2015). 조선 천주교. 그 기원과 발전, 김승욱 옮김, 살림.
천병희 옮김(2007). 베르길리우스. 아이네이스(Aeneis), 숲.
천병희 옮김(2017). 오비디우스. 변신이야기(Metamorphoses), 숲.
허창덕(1962). 라틴어 문장론, 서울: 가톨릭출판사.
Balme, M., & Morwood, J. (2006). Oxford Latin Course Part I. Oxford University Press.
Connors, M. (2007). “Pro Lingua Latina (In Defense of the Latin Language)”.
Journal of education, 188(3), 85-90.
Fortson, B. W. (2004). Indo-European language and culture: an introduction, Malden. Blackwell.
Hansen, W. S. (2000). “Teaching Latin Word Order for Reading Competence”. The Classical journal, 95(2), 173-180.
Hanson, V. D., & Heath, J. (2001). (1998)). Who Killed Homer? New York: Encounter Books.
Hornblower, S., & Spawforth, A. (1998). The Oxford Companion to Classical Civiliz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129-131.
Howe, D. W. (2011). “Classical Education in America: The study of Greek and Latin was long thought to be the key to forming young minds”. The Wilson quarterly, 35(2), 31-36.
Kitchell, K. J. (2015). “Solitary perfection?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elitism in Latin education”.
Yale Classical Studies, 37:166-183.
Malinowski, G. (2016). “Latin Teaching in Poland: A Historical Outline and the Current Position”. 서양고전학연구, 55(3), 65-77.
Mayer, J. A. (1972). Vorarbeiten zur curriculum-entwicklung, Stuttgart: Modellfall Latein.
National Council of State Supervisors of Foreign Language (2003). “The role of Latin in American education”. Classical Outlook, 80(4), 147-149.
O’Sullivan, P., & Maitland, J. (2016). “Greek and Latin Teaching in Australian and New Zealand Universities: A 2005 Survey”.
Antichthon, 41:109-120.
Tompkins, D. (2000). “Latin teachers and current trends in education”. The Classical Outlook, 78(1), 7-10.
Sienkewicz, T. J., & et al (1999). “Latin Teaching Standards: Process, Philosophy and Application”. The Classical journal, 95(1), 55-63.
Wheelock, F. M. (2011). Wheelock’s Latin, 7th ed. Edited by Lafleur R. A, New York: Harper Collins.
Wingate, H. (2013). “The Natural Method of Teaching Latin: Its Origins, Rationale, and Prospects”.
The Classical world, 106(3), 493-504.
Wright, S. (2018). “Educating the Secular Citizen in English Schools”. 1897-1938, Cultural and Social History, 15(2), 215-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