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 호.
권영균(2017). “빅뱅에서 인간까지: 과학 분야 교양필수 교과목개발과 운영”,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35-39.
기초과학연구원(IBS)(2020). 코로나 사이언스, 동아시아.
김원섭, 정진수, 이덕환, 김응빈, 김혜영, 권영균, 이보경(2019).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통합과학의 방향과 내용체계 구성”, 교양교육연구 13(2), 57-90.
김혜영, 이은하, 주양선(2017). “교양교육으로서 과학교육의 현황 분석: 수도권 대규모 대학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1(2), 373-411.
박돈하, 장수철(2018). “생물학에 기반 한 성 관련 교과목 운영과 결과: 연세대학교 ‘삶과 성’ 교과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2(5), 37-59.
손향구, 박진희, 이관수(2018). “대학 과학교양교육의 현황과 개선안 모색”, 교양교육연구 12(4), 199-224.
용동은(2020). “20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 진단”, Korean J healthc assoc Infect Control Prev 25(1), 63-65.
윤혜섭, 장수철(2020). “일반생물학 수업을 위한 [종의 기원] 탄생에 대한 연구-다학제적 역량 배양을 위한 생물학 수업모색”, 교양교육연구 14(2), 47-59.
이명제(2014). “과학적 소양의 정의 분류의 특성 및 경향”, 한국과 학교육학회지 34(2), 55-62.
이보경, 장수철, 이재성(2009). “대학교양교육에서 자연과학의 자리매김에 대한 소고”, 교육과정연구 27(2), 205-226.
이상욱(2017).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 교과목 사례 연구”, 두루내, 한국교양기초교육원, 12-17.
이은경, 이기원, 정남호(2016). “과학기술시대의 교양과학 교육:<자연과학프로젝트> 교과목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3), 297-324.
장수철, 신주옥(2017). “비이공계 또는 생물학 미전공자를 위한 ‘생명과학과 삶’ 교과목 개설과 운영”, 교양교육연구 11(2), 669-688.
장하석(2014). 장하석의 과학, 철학을 만나다, 지식채널.
Andersen, K. G, Rambaut, A, Lipkin, W. I, Holmes, E. C, Garry, R. F(2020). “The proximal origin of SARS-CoV-2”,
Nature medicine 26(4), 450-452.
Azkur, A. K, Akdis, M, Azkur, D, Sokolowska, M, van de Veen, W, Brüggen, M. C, Akdis, C. A(2020). “Immune response to SARS-CoV-2 and mechanisms of immunopathological changes in COVID-19”,
Allergy 75(7), 1564-1581.
Bouayad, A(2020). “Innate immune evasion by SARS-CoV-2: Comparison with SARS-CoV”,
Reviews in medical virology, e2135.
Chen, Z, Wherry, E. J(2020). “T cell responses in patients with COVID-19”,
Nature Reviews Immunology 1-8.
Corey, L, Mascola, J. R, Fauci, A. S, Collins, F. S(2020). “A strategic approach to COVID-19 vaccine R&D”,
Science 368(6494), 948-950.
Eyal, N, Lipsitch, M, Smith, P. G(2020). “Human challenge studies to accelerate coronavirus vaccine licensure”,
The Journal of infectious diseases 221(11), 1752-1756.
Hu, B, Guo, H, Zhou, P, Shi, Z. L(2020). “Characteristics of SARS-CoV-2 and COVID-19”,
Nature Reviews Microbiology 1-14.
Kahn, J. P, Henry, L. M, Mastroianni, A. C, Chen, W. H, Macklin, R. (2020 “Opinion: For now, it’s unethical to use human challenge studies for SARS-CoV-2 vaccine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https://doi.org/10.1073/pnas.2021189117
Hurd, P(1958). “Science Literacy: Its meaning for American schools”, Educational Leadership 16:13-16.
Kaur, S. P, Gupta, V(2020). “COVID-19 Vaccine: A comprehensive status report”,
Virus Research, 198114.
Laugksch, R. C(2000). “Scientific literacy: A conceptual overview”,
Science education 84(1), 71-94.
National Academies of Sciences, Engineering, and Medicine (NAS). (2016). Science literacy: Concepts, contexts, and consequences,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1999). Transforming undergraduate education in science, mathematics, engineering, and technology, National Academies Press.
Osborne, J(2007). “Science education for the twenty first century”,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3(3), 173-184.
Wells, G(2008). “Learning to use scientific concepts”,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3(2), 329-350.
Wu, R, Wang, L, Kuo, H. C. D, Shannar, A, Peter, R, Chou, P. J, Kong, A-.N(2020). “An update on current therapeutic drugs treating COVID-19”,
Current Pharmacology Reports 6:5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