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민, 박한샘(2020).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대학교양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5),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849-875.
김민관, 이용, 한창희(2017).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컨설팅 연구동향 분석”,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40(4),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46-54.
김순임, 이효성, 김현정, 서명희(2013). “대학교양교육의 흐름과 발전방안: 전남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7(1), 한국교양교육학회, 11-39.
김용학, 김영진(2016). 사회 연결망 분석, 서울: 박영사.
김현정(2012). “교양교육으로서의 글쓰기 교과의 본질과 방향”, 교양교육연구 6(2), 한국교양교육학회, 79-103.
김혜경, 김경미(2016). “교양 교과목 질 관리를 위한 역량기반 교과목 모델(S-CEA) 적용가능성 탐색”,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261-282.
김혜미 (2016). “수학 문제해결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8),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831-850.
노관범(2010). 대학 교양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 제언,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박주호, 유기웅(2014). “대학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만족도 및 교육과정 개선요구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8(2), 한국교양교육학회, 43-82.
박진숙(2010). “교양교육으로서의 대학 글쓰기 교육의 의미 -가상 글쓰기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11), 한국작문학회, 263-283.
박혜정(2018). “핵심역량 기반 대학 교양교육과정 설계 모형 연구”, 교양교육연구 12(2), 한국교양교육학회, 65-87.
백영민(2017). R을 이용한 텍스트마이닝, 파주: 한울아카데미.
변순용, 김민수(2012). “교육대학의 교양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6(4), 한국교양교육학회, 203-236.
서남수(2010). “한국 대학 교양교육의 구조적 난점과 과제”, 교양교육연구 4(2), 한국교양교육학회, 1-18.
신주연, 김진선, 정윤경(2020). “역량기반 교양교육에 대한 I대학교 학부생의교육요구도 분석”, 교양교육연구 14(3), 한국교양교육학회, 39-54.
오범호(2010).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 지원 대학 선정 요인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19(4),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153-176.
유기웅, 정종원(2015). “우리나라 4년제 대학 교양교육 현황 분석 연구”, 교육문제연구 28(2),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61-83.
이정옥(2017). “교양교육 운영체계의 실태와 개선방안=S대 교양교육의 사례를 중심”, 교양교육연구 11(5), 한국교양교육학회, 481-517.
이효성, 김현정(2016). “교양교과목의 질 제고를 위한 과목운영협의체 운영 사례 및 효과 연구 -전남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4). 한국교양교육학회, 311-336.
이희용(2011). “지식융합 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 교양교육연구 5(2), 한국교양교육학회, 11-37.
임수민, 윤희정, 방담이(2020). “주제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교양교육연구 동향 분석”, 교양교육연구 14(1), 한국교양교육학회, 11-32.
전영옥, 오은정, 김효선, 이정민, 홍세령(2019). “교육과정 매핑시스템 기반의 대학 교양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안 -S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3(2), 한국교양교육학회, 437-466.
진미르, 고호경(2019). “토픽 모델링 분석을 통한 수학교육 연구 주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33(3), 한국수학교육학회, 275-294.
최경애(2019). “체제적 접근에 따른 대학 교양교육과정 개선의 단계별 과제와 쟁점”, 교양교육연구 13(3), 한국교양교육학회, 31-51.
최혜진(2016). “대학에서의 체험기반 교양교과목 운영 모델 연구=목원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0(2), 한국교양교육학회, 193-218.
함명인, 이재원(2013). “연구장비 구축 연구기관 네트워크 분석-지식경제부 R & D 사업 대상”, 한국컨텐츠학회 논문지 1393, 한국콘텐츠학회, 307-313.
Cowen, M. A, Ewell, B. C, McConnell, P(1995). “Creating Conversation:An Experiment in Interdisciplinary Team Teaching”,
College Teaching 43(4), 127-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