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명구, 김지현(2010). “한국 대학의 학사구조 변화와 기초교양교육의 정체성 확립의 과제”, 아시아교육 연구 11(2),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327-361.
김남미(2012). “비판적사고 능력 확장을 위한 글쓰기 교수방안”, 리터러시연구 5, 한국리터러시학회, 133-166.
김남미(2018). “대학생을 위한 피드백 활용 다시쓰기 수업의 효과”, 리터러시연구 9(1), 한국리터러시학회, 41-70.
김선정, 김용경, 박석준, 이동은 외(2010). 한국어 표현 교육론, 형설출판사.
김성수, 진영복, 유광수, 김예림 외(2018). 생각하고 소통하는 글쓰기, 삼인.
김성수, 진영복, 조민정, 김현강(2013).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대학 글쓰기, 박이정.
김시태, 김명희, 장경희, 이삼형(2000).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문학 교육 방법”, 독서연구 5, 한국독서학회, 105-130.
김용석(2006). “영화텍스트와 철학적 글쓰기: 글쓰기의 실례를 통한 접근”, 철학논총 43, 새한철학회, 433-478.
노명완, 박영목 외(2008). 문식성 교육 연구, 한국문화사.
박영민(2008). “통합 인지 기반의 쓰기 모형 구성 연구”, 텍스트언
어학 24, 한국텍스트언어학회, 55-74.
양태영(2010). “설명텍스트의 표지와 텍스트구조 분석”, 한국어 의미학 31, 한국어 의미학회, 109-142.
원진숙(2019). “문화융합사회의 문식성 함양을 위한 국어교유의 대응과 과제”, 국어교육연구 69, 국어교육학회, 121-160.
이세경(2009). “대중문화를 활용한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방법”, 한국언어문화 38, 한국언어문화학회, 251-270.
이재기(2006). “비판적 주체 형성을 위한 문식성 교육 원리 및 모형 탐구”, 어문연구 34(3), 한국어문교육연구회, 473-498.
이재현(2013). 디지털 시대의 읽기 쓰기, 커뮤니케이션북스.
임경순(2002). “비평적 문식력 신장을 위한 쓰기 교육: 평전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 연구 15,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359-396.
정길정, 민찬규, 연준흠, 임재경(2005). 영어 독해 지도, 경진문화사.
정희모(2006). 글쓰기 교육과 협력학습, 삼인.
정희모(2008). “글쓰기에서 독자의 의미와 기능”, 새국어교육 79, 한국국어교육학회, 393-418.
조민정, 김성수(2017). “자료와 전략을 고려한 읽기 수업 모형 탐색”, 교양교육연구 11(2), 한국교양교육학회, 505-536.
조민정, 김성수(2018). “글쓰기 주제 전개 및 인성 요소 계발에서 협력학습의 효과”, 교양교육연구 12(5), 한국교양교육학회, 11-37.
조희정(2011). “대학 교양 수업에서의 비평문 쓰기 교육 연구”, 작문연구 12, 한국작문학회, 359-396.
한래희(2013). “영화 텍스트를 활용한 비평문 쓰기 연구”, 리터러시연구 6, 한국리터러시학회, 213-247.
Alasdair Chalmers MacIntyre(1987). 이진우 역(1997). 덕의 상실, 문예출판사.
Anderson, J. Charles(2001). Assessing Reading. 김지홍 역(2015). 읽기 평가, 글로벌콘텐츠.
Anderson, Neil J.(1999). Exploring Second Language Reading. 정동빈, 황원길, 김혜수, 김주은 역(2006). 제2언어 독해탐구지도-쟁점과 전략, 경문사.
Carr, Nicholas G.(2010). The Shallows: What the Internet Is Doing to Our Brains. 최지향 역(2011).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청림.
Ennis, R. H.(1989). “Critical thinking and Subject Specificity: Clarification and Needed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er 18(3),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4-10.
Eskey, D. E(1986). Theoretical foundations. Edited by Dubin F, Eskey D. E, Grabe W, Teaching Second Language Reading for Academic Purposes Reading, 3-23. MA: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Gass, S(2013). Second Language Acquisition, Routledge.
Irwin, J. W.(1991). Teaching Reading Comprehension Process (2nd), Pearson Education Inc. 천경록, 이경화 역(2003). 독서지도론, 박이정.
Irwin, J. W., & Baker, I.(1989). Promoting active reading and comprehension strategies: A Resource Book for Teachers, Pearson Education Inc, 한철우, 천경록 역(1996). 독서지도방법, 교학사.
Johnson, D., Johnson, R., & E. Holubec(1994). Cooperative Learning in the Classroom. 추병완 역(2001). 학생들과 함께 하는 협동 학습, 백의.
Kagan, S.(1994). Cooperative Learning. 협동학습연구교사모임 옮김(1999). 협동학습, 디모데.
McPeck, J. E(1990). “Critical Thinking &Subject Specificity:A Reply to Ennis”,
Educational Researcher 19(4),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10-12.
Mortimer J. Addler, & Charles Van Doren(1972). How to Read a Book. 독고 앤 옮김(2000). 생각을 높여주는 독서, 멘토.
Ong, W. J.(1982).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이기우, 임명진 역(1995). 문예출판사.
Skehan, P(2009). “Modelling Second Language Performance:Integrating Complexity, Accuracy, Fluency, and Lexis”,
Applied Linguistics 30(4), 532-553.
Slavin, R. E(2012). Educational Psychology, Boston: Pearson.
Small, G. W, Moody, T. D, Siddarth, P, Bookheimer, S. Y(2009). “Your Brain on Google:Patterns of Cerebral Activation During Internet Searching”,
American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17(2), 116-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