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열(2006). “IPA 기법을 이용한 여가활동 평가”, 관광연구 20(3), 285-303..
권성호, 이준, 한승연, 구양미, 한인숙, 방선희, 박선아(2014). “스마트교육의 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26(1), 65-89.
김선희, 김지영(2020). “수학 학습에서 정의적 특성, 메타정의, 메타인지의 구조적 관계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30(3), 대한수학교육학회, 427-443.
김지혜(2020). “역량 중심 합창 교육의 요구도 연구: 실천주의 음악교육철학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가열(2008). “대학생의 진로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요구도 분석”, 진로교육연구 2(2), 1-2.
박혜영(2011). “항공사 객실승무원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 Borich 우선순위를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41, 204-21.
안효재, 이철현(2014). “로봇활용교육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교육 요구도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3), 205-24.
이대식, 남미란, 김양주, 류경우(2010). “학습부진 유형 진단검사의 개발과 타당화”, 학습장애연구 7(3), 19-41.
정덕현(2019). “글쓰기 코칭수업과 학습만족, 학습전이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문화와융합 41(1), 157-196.
정덕현(2020). “글쓰기에 대한 대학 기초반과 비기초반 교육 요구도 비교 연구”, 리터러시연구 11(4), 431-455.
조대연(2009). “설문 조사를 통한 요구 분석에서 우선 순위결정 방안 탐색”, 교육문제연구 35, 165-187.
조대연, 김영랑, 정은정(2010). “교원 연수프로그램 개발 전략: 교원능력개발평가지표를 중심으로”, 한국교육 37(3), 175-177.
조윤주, 안기완, 김상오(2001). “중요도, 성취도 분석에 의한 내장산 국립공원 탐방안내소의 개선방향”, 산림경제연구 9(1), 15-27.
조현진(2011). “결정상황에서 시간적 거리, 자기통제대상, 자기 통제 및 행동유무가 후회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지현배, 안미애, 김영철(2014). “글쓰기 클리닉 프로그램을 통해 본 대학생 글쓰기 교육의 현실과 과제”, 교양교육연구 7(3), 11-38.
차미경(2018). “대학생의 귀인성향과 자기격려 및 자기효능감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정우(2008). “중요도, 성취도 분석을 활용한 한강공원 관리운영방안”, 도시행정학보 21(3), 135-155.
한남대학교 교재편찬위원회(2019). 기초 글쓰기, 글누리. 홍성화, 허향진, 송재호(2005). “IPA를 이용한 관광목적지로서 평양의 경쟁력 평가”, 관광연구저널 19(2), 315-327.
황매향, 김영빈, 함은혜, 오상철(2012). “학습부진학생 유형화 탐색 :학습동기와 자기통제성을 중심으로”, 중등교육연구 60(1), 191-217.
Borich, G. D(1980). “A neds ase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ow-up studies”, Th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1(3), 39-42.
Martilla, J.A, James, J. C(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