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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J General Edu > Volume 14(3); 2020 > Arti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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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학별 권장도서는 도서 선정위원회에서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고전을 선정하고 있는데 서울대의 경우 권장도서100선, 연세대 필독서 200선, 고려대 권장도서 100선, 성균관대 100선, 한양대 권장도서 72선, 경희대 추천도서 100선, KAIST 추천도서 100선, 서강대 권장도서 1차 100선, 2차 120권 등으로 이루어진다.
2) 예를 들어 새내기 독서 프로그램(연세대, KAIST 등), 독서 인증제(서강대, 공주교대, 경희대, 강원대, 명지대, 포스텍 등), 독서 마일리지 제도(경상대, 조선대 등), 독서 골든벨(한양대 등)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들 대학들에서는 대학생들의 독서 습관이나 독서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에는 어느 정도 성공하였지만 교수자와 학생들이 고전에 대해 함께 나누고 체계적으로 토의함으로써 자신과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과 통찰을 이루어가기에는 한계를 지닌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성균관대에서는 오거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오거서(五車書)’란, 성균인의 자발적인 독서문화 진흥 운동이다. 오거서 운동의 목적은 다양한 분야와 고전을 아우르는 심층적인 독서를 통해 사고력, 비판적 성찰 능력, 토론과 대화 능력, 글쓰기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오거서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오거서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성균인에게는 도서 지원, 장학금 지급 등 여러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교수-학생 책 읽기와 독서 멘토링, 자율 독서 동아리 활동, 오거서 책 소풍(스마트 기기가 차단된 오프라인 책 읽기) 등을 주목할 만하다.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http://book.skku.edu 사이트 참조.
3) 2010년대 이후 각 대학의 교양기초교육의 강화에서 중점을 둔 교과목들이 바로 고전 읽기와 토론, 쓰기를 결합한 교과목 개발이다. 덕성여대의 <독서와 표현>, 동덕여대의 <독서와 토론>, 연세대의 <Ggreat Books & Debate>, 부산대의 <고전읽기와 토론>, 영남대의 <명저읽기와 글쓰기>, 이화여대의 <고전읽기와 글쓰기> 등의 교과목에서 알 수 있듯이 고전 읽기는 토론 혹은 글쓰기와 결합되어 개발, 개설되고 있다.
4) 교양교육의 목표는 지식을 창출하고 응용, 적응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한 교양교육의 내용으로는 새로운 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 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총체적 종합적 사유 능력 등을 꼽을 수 있다(손동현, 2007:109)
5) 여기서 삶life이란 학생들이 이미 경험한 삶, 아직 경험하지 못한 삶, 타자의 삶, 사회공동체 구성원들의 삶 전반을 염두에 둔 표현이다. 학생들은 이미 경험한 자신의 삶을 토대로 하여 교육을 통해 미래의 삶을 능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LBL은 삶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 배움을 강조하기 위해 연구자가 제안하는 용어이다.
6) 2018학년도 2학기 마지막 연극공연의 심사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캐릭터에 대한 분석, 재창조(8점)
② 연기(적절한 음성, 어조, 표정, 제스처 등)와 적절한 소품, 관객의 호응 (14점)
③ 팀 내에서의 역할(협업), 연습 시간에의 참여 등 (8점)
④ 시상 내역: 총12팀 중 최우수(1팀)-30만원, 우수(2팀)-팀당 20만원, 장려(5팀)-팀당 10만원
9) 수강생의 전공은 다양하다. 인문계열(한국어문학과, 중국어중국학과, 영문학과), 사회계열(무역학과, 경제학과, 법학부), 컴퓨터정보공학, 스포츠레저학과, 물리치료, 지리교육, 역사교육학과 전공 학생들이 섞여 있다.
10) 신과 인간의 문제는 신들이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고 개입하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일리아드≫에서 트로이군과 그리스연합군 사이에 개입하는 제우스 이하 신들과 인간들의 문제, ≪오딧세이아≫에서 주인공 오딧세우스의 운명을 결정하는 제우스, 이를 방해하는 포세이돈, 주인공을 도와주는 아테나 여신 등. 분노의 문제는 ≪일리아드≫에서 자신의 명예를 빼앗은 아가멤논 왕에 대한 아킬레우스의 분노와 자신의 친구를 죽인 헥토르에 대한 아킬레우스의 분노와 복수, ≪오딧세이아≫에서는 아내와 아들을 괴롭히는 구혼자들에 대한 오딧세우스의 분노와 복수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따라서 서로 다른 텍스트임에도 불구하고 수강생들은 같은 논제로 풍부한 논의를 전개할 수 있었다.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Character Education for freshmen in university2017 January;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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